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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미상 (호서대학교, 호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구경완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호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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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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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 기후위기로 에너지 전환 및 재생에너지 공급 확대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정부도 ''2050 탄소중립''을 목표로 국가 온실가스 감축과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한 방안과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그러나 이로인해 대규모 농촌지역의 태양광 발전설비 공급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농촌지역 재생에너지 주민수용성 문제가 새롭게 등장하였고 해당지역 주민의 반대에 부딪히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해당 농촌지역 재생에너지 주민수용성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신재생에너지 수용성 향상을 위한 갈등조정 매뉴얼인 한국형 ESTEEM 모델을 적용하여 에너지전환 교육을 실시했다. 그 결과 에너지전환 교육이 주민 수용성 향상에 영향을 줬다는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고, 재생에너지 주민 수용성에 관한 본 연구가 다른 지역으로도 확대해 에너지 전환 교육을 시행할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그러나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우선 정부 정책에 대한 믿음을 위해 저소득 농어업인의 소득증대가 가능하도록 제도가 보완되어야 하고, 태양광 보급 활성화와 함께 식량안보를 위한 적정농지 유지·확보를 고려한 사업 추진 방안도 필요하다. 그리고 농가소득 증진 보완책과 주민참여 이익공유형 사업을 연계한 마을공동체 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위한 현실적 지원제도 확대 필요성을 제언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의 방법과 구성 3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5
1. 이론적 배경 5
가. 국내·외 에너지전환 현황 5
a. 농촌 지역 태양광 보급 현황 9
b. 당진시 에너지전환 현황 11
c. 농촌 지역 태양광 발전 갈등사례 13
2. 선행연구 고찰 17
가. 국내 선행연구 17
나. 재생에너지 수용 증진 프로그램(ESTEEM) 19
Ⅲ. 연구자료 분석 22
1. 교육 과정 분석 23
가. 교육 프로그램 구성의 적절성 23
나. 한국형 ESTEEM 적용 분석 27
2. 교육 전·후 인식변화 분석 28
3. 교육 효과 분석 32
가. 교육집단과 대조군의 교육 전 인식 비교 32
나. 교육집단과 대조군의 교육 후 인식 비교 34
4. 교육집단과 대조군 마을 환경변화 분석 37
Ⅳ. 결론 및 제언 41
[참고 문헌] 44
ABSTRACT 46
부록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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