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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백준현 (한국체육대학교, 한국체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조욱상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체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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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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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진행한 10주 간의 30차시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건강체력의 향상 및 스트레스 해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저활동성을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신체활동 프로그램 활용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실행을 위해 서울특별시에 위치하고 있는 S초등학교 5학년 4개 학급의 106명을 실험대상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은 30차시의 온·오프라인 신체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은 신체활동 프로그램 없이 일상적인 학교생활을 보내도록 하였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 SPSS 18.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을 확보하고, 집단별로 건강체력과 스트레스의 사전·사후 변화 정도를 대응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의 결과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건강체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건강체력으로 측정한 5가지 영역(근력 및 근지구력, 유연성, 순발력, 심폐지구력, 체지방률) 중 근력·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체지방률 영역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p<.001), 이를 분석한 결과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건강체력에 대체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반면, 유연성과 순발력 영역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통제집단의 유연성과 순발력의 수치가 감소한 데 비해, 실험집단은 근소하게나마 수치가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신체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일상적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그 하위영역으로 나타난 6가지(부모관련, 가정환경관련, 친구관련, 학업관련, 교사 및 학교관련, 주변환경관련) 중 부모관련과 주변환경관련 영역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5). 또한 일상적 스트레스 모든 하위영역을 통합하여 측정한 일상적 스트레스 전체 영역에서도 유의미한 긍정적 효과가 나타났다(p<.05).
이와 같은 결과를 종합해 볼 때, 코로나19로 인한 저활동성을 극복하기 위한 신체활동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건강체력과 일상적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가 있음 알 수 있다. 따라서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상황에서 학생들의 신체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에 관한 후속 연구를 통해 이를 보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5
3. 연구 문제 6
4. 연구의 제한점 6
5. 용어의 정의 7
Ⅱ. 이론적 배경 8
1.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과 신체활동 8
2. 체력 13
3. 스트레스 19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절차 26
3. 실험방법 및 측정도구 27
4. 자료처리 및 방법 33
Ⅳ. 연구 결과 35
1.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동질성 검사 결과 35
2. 건강체력의 변화 36
3. 일상적 스트레스의 변화 41
Ⅴ. 논의 48
Ⅵ. 결론 및 제언 54
1. 결론 54
2. 제언 56
참고문헌 58
ABSTRACT 71
부록 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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