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인의 장애유형에 따른 전자정부 참여 정도에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보고, 신체 및 감각장애인의 전자정부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디지털 격차를 중점으로 파악해보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전자정부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신체 및 감각장애인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인터넷 접근성, 디지털 역량, 디지털 리터러시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에서 진행한 ‘2020년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의 장애인 대상 원데이터를 통한 2차 자료 분석으로 진행되며, 연구대상은 ‘2020년 디지털정보격차 실태조사’의 장애인 모집단 2200명 중 연구에 활용되는 문항에 모두 응답한 장애인 1713명이다. 자료의 분석은 SPSS 25.0을 활용하였고, 빈도분석,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이 실시되었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체장애인과 감각장애인의 대부분이 휴대폰을 보유하고 있으며, 인터넷 상시접속이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체장애인의 디지털 역량이 평균 35.54, 감각장애인의 디지털 역량이 평균 32.19로, 감각장애인에 비해 신체장애인의 디지털 역량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체장애인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평균 9.02, 감각장애인의 디지털 리터러시는 평균 8.89로 감각장애인에 비해 신체장애인의 디지털 리터러시가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넷째, 신체장애인의 연령, 직업유무, 최종학력, 가구 월평균 소득, 거주지역에 따라 전자정부 참여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각장애인의 경우, 연령, 최종학력, 가구 월평균 소득에 따라 전자정부 참여 정도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섯째, 감각장애를 가진 사람보다 신체장애를 가진 사람일수록 전자정부 참여 정도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장애유형별 전자정부 참여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개별변수를 확인해보면, 신체장애인의 경우 전자정부 참여에 성별, 거주지역, 직업유무, 장애정도, 인터넷 접근성, 디지털 역량, 디지털 리터러시가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감각장애인의 경우, 인구사회학적 요인은 전자정부 참여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주고 있지 않았으나, 인터넷 접근성, 디지털 리터러시는 유의미한 영향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였을 때, 먼저 감각장애인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시청각적 정보를 원활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점자정보단말기의 보급이 확대되어야 하며, 대체 텍스트, 음성 및 수어 서비스가 지원되도록 전자정부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디지털 리터러시를 높이기 위하여 장애유형에 따른 개별화된 정보화 교육과정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이와 더불어 장애인의 고용, 소득, 교육수준에 따라 전자정부 참여 정도에 차이가 나타나고 있어, 장애인의 전자정부 참여 활성화를 위해서는 고용, 소득, 교육수준을 보장할 수 있는 정책이 함께 수반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동작이나 이동에 어려움을 겪는 신체장애인의 전자정부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음성기반 AI 스피커, AI 가상비서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감각장애인이 쉽게 전자정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음성 및 수어 서비스, 대체 텍스트 지원, 전자점자 지원을 통해 이용 편의 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개발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whether the level of e-government participation differs according to people’s type of disability and to identify the factors affecting e-government participation of people with sensory and physical disabilities. To this e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Internet access, Internet skills, and digital literacy of people with physical and sensory disabilities were set as factors influencing the degree of e-government participation. This study is a second data analysis based on the original data of the “2020 Digital Divide Survey” conducted by the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NIA); 1,713 out of 2,200 people with disabilities answered all questions asked in the study. SPSS 25.0 was used for data analysis, and frequency analysis, independent sample t-test, one-way ANOVA, correlat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it was found that most people with physical and sensory disabilities had mobile phones, and Internet access was available at all times. Second, the Internet skills of people with physical disabilities averaged 35.54, and those of people with sensory disabilities averaged 32.19, indicating that the Internet skills of people with physical disabilities were higher than those of people with sensory disabilities. Third, it was discovered that the average digital literacy of people with physical disabilities was 9.02, and the average digital literacy of people with sensory disabilities was 8.89, which was higher than that of people with sensory disabilities. Fourth, a significant difference was revealed in e-government participation according to age, employment, final education, household average income, and residential area of the people with physical disabilities, and the degree of e-government participation according to age, final education, and household average income of the people with sensory disabilities. Fifth, it was disclosed that people with physical disabilities had a higher degree of e-government participation than those with sensory disabilities. If we look at individual variables affecting the degree of e-government participation by type of disability, it was reported that gender, residential area, employment, degree of disability, Internet access, Internet skills, and digital literacy had a significant effect on e-government participation. In the case of people with sensory disabilities, demographic factors did not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e-government participation, but Internet access and digital literacy were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e basis of these findings, in order to strengthen the Internet skills of people with sensory disabilities, the supply of Braille information terminals should be expanded to facilitate acquisition of audiovisual information, and e-government applications should be developed to support alternative text, voice, and sign language services. In addition, in order to increase digital literacy, it is necessary to develop an individualized informatization curriculum according to the type of disability. Furthermore, the degree of e-government participation varies depending on the employment, income, and education level of people with disabilities, so policies to revitalize e-government participation of people with disabilities need to be accompanied by policy measures to ensure employment, income, and education level. Applications should also be developed to use voice-based AI speakers and AI virtual assistants to activate e-government participation of people with physical disabilities who have difficulty in mobility. Finally,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service to provide convenience of use through voice and sign language services, alternative text support, and electronic Braille support so that people with sensory disabilities can easily participate in e-government.
제 1 장 서론 11.1 연구배경 및 목적 11.2 연구문제 6제 2 장 문헌고찰 72.1 장애인과 인터넷 72.1.1 장애인과 정보통신기술의 제약 72.1.2 장애유형에 따른 정보통신기술의 제약 82.2 전자정부 92.2.1 전자정부의 정의 92.2.2 전자정부의 발전단계 102.2.3 장애인과 전자정부 참여 112.3 디지털 격차 132.3.1 인터넷 접근성 132.3.1.1 인터넷 접근성의 정의 132.3.1.2 장애인과 인터넷 접근성 142.3.2 디지털 역량 및 디지털 리터러시 162.3.2.1 디지털 역량 및 디지털 리터러시의 정의 162.3.2.2 장애인과 디지털 역량 및 디지털 리터러시 182.4 디지털 격차와 전자정부 참여 정도 20제 3 장 연구방법 283.1 연구모형 283.2 연구가설 303.3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323.4 측정도구 및 자료분석방법 333.4.1 종속변수 333.4.2 독립변수 353.4.3 통제변수 363.4.4 자료분석방법 39제 4 장 연구결과 404.1 인구사회학적 요인 특성 404.2 주요변수의 특성 454.2.1 전자정부 참여 특성 454.2.2 장애인의 인터넷 접근성 특성 474.2.3 장애인의 디지털 역량 특성 494.2.4 장애인의 디지털 리터러시 특성 514.3 인구사회학적 요인과 전자정부 참여 정도 524.4 상관관계분석 결과 564.4.1 신체장애인의 전자정부 참여와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564.4.2 감각장애인의 전자정부 참여와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584.5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결과 604.5.1 다중공선성 604.5.2 장애인의 전자정부 참여 604.5.3 신체장애인의 전자정부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44.5.4 감각장애인의 전자정부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74.5.5 장애유형별 전자정부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1제 5 장 결론 및 제언 735.1 연구결과 요약 735.2 연구의 함의 755.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78참고문헌 79부 록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