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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우택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진욱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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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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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온난화와 대기오염으로 인해 탄소 배출량 제로(0)을 위한 움직임이 전 세계적으로 활발하여 자동차 산업의 경우 전기차와 수소연료전지차등의 친환경차에 대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한편 전기차는 긴 충전시간으로 인해 1회 충전주행거리 확대를 위한 연비 개선이 필수적이며, 작동점에 따라 효율이 다른 전동기의 특성으로 인해, 전기차용 변속기 개발이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뢰성 확보를 위해 BMW i3 기반 CVT 적용 전기자동차 시뮬레이션 해석 모델을 개발하였고 작동점 변경과 일정 출력영역, 회생제동량을 고려하여 CVT의 변속 패턴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이를 1단 감속기 적용 모델과 성능 비교를 진행였다.
연구 결과, NEDC모드에서 10.75%, FTP-75모드에서는 9.27%의 연비 증가와 0-100km/h 도달시간 1.30초 단축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주행 성능 향상에 따라 모터 소형화를 통한 제작 원가절감, 향후 충전요금 증대로 인한 유지비 증가, 1회 충전 거리의 최대화를 위한 방법으로 활용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ⅵ
영문초록 ⅶ
제 1 장 서 론 1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
1.2 기존 연구 3
1.3 연구 목적 및 방법 5
제 2 장 전기자동차 구동요소 7
2.1 구동 전동기 7
2.2 2차 전지 10
2.3 감속기 12
제 3 장 CVT 전기차 변속 패턴 해석 모델 개발 14
3.1 차량 해석 모델링 14
3.1.1 전기차 해석 모델 특징 및 layout 14
3.1.2 전기차 구동요소별 사양 18
3.1.3 해석 모델 신뢰성 검증 20
3.2 CVT 적용 전기차 해석 모델 개발 22
3.2.1 CVT 적용 해석 모델 특징 22
3.2.2 CVT 해석 모델 사양 22
3.3 차량주행 시험모드 24
제 4 장 해석 결과 및 고찰 26
4.1 4가지 CVT 변속 패턴 설계 최적화 26
4.1.1 작동점 변경을 고려한 변속 패턴 설계 26
4.1.2 일정출력 영역을 고려한 변속 패턴 설계 34
4.1.3 Load signal 분포를 고려한 변속 패턴 설계 36
4.1.4 회생제동량 증대를 고려한 변속 패턴 설계 39
4.2 해석 모델 성능 비교 결과 42
4.2.1 변속기 응답 속도에 따른 연비 비교 42
4.2.2 연비성능 결과 42
4.2.3 가속성능 결과 43
4.2.4 등판성능 결과 44
4.3 해석 모델 경제성 분석 결과 44
제 5 장 결 론 47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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