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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양삼규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준영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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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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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획기적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자율주행차가 보편화되고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특히나 화물 산업 분야에서는 기존의 안전 및 환경적 문제에 대해 대응하고자 자율주행 자동차의 한 분야인 군집주행을 접목하는 것이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교통류의 모든 차량에 자율주행기술을 접목하기 이전에는 자율주행차와 비자율주행차가 혼재된 혼합교통류가 필연적으로 발생하게 되며, 최근에는 이러한 혼합교통류 내에서 비자율주행차의 주행행태 및 교통류에 대한 분석이 빈번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주로 도로 본선부에 대해 연구가 수행되어지고 있으며, 유입 및 유출부와 같이 차량의 상호작용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구간에 대한 고려 또한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혼합교통류 상황에서 군집 운영 관리를 위해 고속도로 유입 및 유출부에서 비자율주행차의 행태에 대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세부 목적은 세 가지로, 첫 번째는 혼합 교통류에서 비자율주행차가 고속도로에 진입 및 진출 할 때의 주행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두 번째 세부목적은 운전자의 심리 과정과 행동 특성간의 상호 관계를 정량화하기 위해 혼합교통류 상황에서 발생하는 비자율주행차 운전자의 작업부하를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비자율주행차의 주행 특성과 운전자 작업부하를 종합하여 고속도로 유입 및 유출부에서 종합적인 비자율주행차의 행태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본 연구는 전용차로를 지정하는 기존 연구와 다르게 화물차로 구성된 자율군집차량이 지정차로제에 맞추어서 주행하는 환경을 고려하였으며, 뿐만 아니라 비자율주행차가 진입 및 진출하는 상황에서의 차량 주행 특성과 운전자 심리 과정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또한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고속도로에서 자율군집주행의 운영 관리를 위한 기초 연구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범위 및 수행방법 3
제 2 장 기존문헌고찰 5
1. 개 요 5
2. 자율주행 및 군집주행 관련 연구 5
3. 차량거동 및 운전자 작업부하 관련 연구 9
4.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및 의의 13
제 3 장 연구 방법론 14
1. 개 요 14
2. 주행 시뮬레이션 실험 14
2.1 실험 환경 14
2.2 실험자 18
3. 분석 방법론 19
3.1 분산분석(ANOVA) 19
3.2 다변량 분산분석(MANOVA) 20
제 4 장 운전자 주행특성 분석 및 평가 21
1. 개 요 21
2. 효과평가지표 21
3. 분석 결과 24
3.1 진입 24
3.2 진출 51
4. 소결론 66
제 5 장 운전자 작업부하 분석 및 평가 68
1. 개 요 68
2. NASA-TLX 설문조사 68
3. 분석 결과 70
3.1 진입 70
3.2 진출 77
4. 소결론 82
제 6 장 결 론 84
1. 결 론 84
2.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85
참 고 문 헌 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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