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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성래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장용순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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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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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하이데거의 생기적 사유를 바탕으로 페터 춤토르의 분위기 개념을 건축용도의 측면에서 분석하여 분위기의 구조와 분위기가 표출되는 과정을 도출한다. 하이데거는 근대의 이성적 사유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 인간이 일상에서 잊고 있었던 본래적 거주를 통한 존재적 회복의 사유를 시도하였다. 하이데거에 따르면, 일상은 비-본래적 세계이며 일상의 관습적 인식에서 인간이 지배할 수 있다고 믿었던 사물은 존재적 회복이 이루어지는 생기 속에서 인간이 거주해야할 본래적 세계를 공간으로 펼치며 인간에게 존재적 기반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한다.

하이데거의 생기적 사유를 바탕으로 건축을 바라보면, 건축은 용도적 측면에서 인간이 본래적으로 거주해야할 세계가 아닌 인간이 가장 쉽사리 살아가는 세계인 일상을 영위하는 기능을 제공해주면서도, 또한 건축은 대지의 존재로서 인간이 본래적으로 거주해야 할 세계를 열어주어 일상적 세계와 본래적 세계를 매개하는 장의 역할을 한다.

춤토르의 분위기 개념은 건축이 일상과 본래적 세계를 매개하는 장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춤토르는 대지의 존재와 건축의 용도적 측면간의 관계를 고려하여 인간의 목적을 위한 기능과 용도를 뛰어넘는 건축으로서 공간의 분위기를 가지는 건축을 제시한다. 춤토르는 대지의 존재와 건축의 용도적 측면간의 관계 형성을 통해 건축이 일상에서 인간과 사물이 서로 생기를 이룰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해주는 하나의 장소가 되도록 만들어 사물이 인간의 본래적 삶을 분위기로 표출할 수 있게 해준다. 이에 따라 건축은 용도와 기능적인 측면에서 시적인 의미가 더해져 각론적이거나 통념적인 건축용도와는 다른 새로운 모습으로 재구성되어 용도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된다. 생기를 발생시키는 장소가 된 건축에서 삶을 영위하는 인간은 사물이 표출하는 분위기를 맞이하고 이에 젖어들며 일상에서 새로운 지평을 넓혀가며 자신의 존재적 기반을 확보한다.

이를 실증적으로 고증하기 위해 ‘페터 춤토르의 집’, ‘서펜타인 갤러리 파빌리온 2011’, ‘아연광산 박물관’, ‘LACMA’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목차

제 1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5
1.2.1 철학적 사유와 건축 5
1.2.2 연구의 흐름 및 범위 7
제 2장 하이데거의 생기적 사유 10
2.1 본래적 거주 12
2.2 사물의 생기 14
2.3 건립, 도약 16
2.4 사물-공간 17
2.5 소결 18
제 3장 페터 춤토르의 분위기 개념 분석 19
3.1 건축의 용도적 측면 22
3.2 대지와의 대화: 대지의 역사·문화적 맥락 23
3.3 건축용도와 대지의 관계 25
3.3.1 용도의 재구성 25
3.3.2 대지에 자리하는 방법 27
3.4 빈 그릇, 봉투: 일상 속에 마련되는 터로서의 건축 28
3.5 사실들의 총체성: 사물의 생기, 건립, 도약 29
3.6 분위기: 공간 32
3.6.1 분위기에 젖어듦 32
3.6.2 분위기가 다가옴 34
3.7 새로운 일상 35
3.8 소결 36
제 4장 작품 분석 38
4.1 작품 선정 기준 39
4.2 페터 춤토르의 집(Zumthor''s House in Haldenstein) 41
4.2.1 개요 41
4.2.2 대지와 용도의 관계-용도의 재구성 42
4.2.3 대지와 용도의 관계-대지에 자리하는 방법 43
4.2.4 일상 속에 마련되는 터 44
4.2.5 페터 춤토르의 집에서 표출되는 분위기 44
4.2.6 소결 46
4.3 서펜타인 갤러리 파빌리온 2011(Serpentine Gallery Pavilion 2011) 49
4.3.1 개요 49
4.3.2 대지와 용도의 관계-용도의 재구성 50
4.3.3 대지와 용도의 관계-대지에 자리하는 방법 51
4.3.4 일상 속에 마련되는 터 52
4.3.5 서펜타인 갤러리 파빌리온에서 표출되는 분위기 52
4.3.6 소결 54
4.4 아연광산 박물관(Zinc Mine Museum) 57
4.4.1 개요 57
4.4.2 대지와 용도의 관계-용도의 재구성 58
4.4.3 대지와 용도의 관계-대지에 자리하는 방법 59
4.4.4 일상 속에 마련되는 터 60
4.4.5 아연광산 박물관에서 표출되는 분위기 63
4.4.6 소결 64
4.5 LACMA(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67
4.5.1 개요 67
4.5.2 대지와 용도의 관계-용도의 재구성 68
4.5.3 대지와 용도의 관계-대지에 자리하는 방법 70
4.5.4 일상 속에 마련되는 터 70
4.5.5 LACMA에서 표출되는 분위기 71
4.5.6 소결 72
제 5장 결론 75
5.1 종합 및 결론 76
5.2 연구의 의의 80
■ 참고문헌 81
■ 영문초록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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