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5
제 1장 서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51.2.1 철학적 사유와 건축 51.2.2 연구의 흐름 및 범위 7제 2장 하이데거의 생기적 사유 102.1 본래적 거주 122.2 사물의 생기 142.3 건립, 도약 162.4 사물-공간 172.5 소결 18제 3장 페터 춤토르의 분위기 개념 분석 193.1 건축의 용도적 측면 223.2 대지와의 대화: 대지의 역사·문화적 맥락 233.3 건축용도와 대지의 관계 253.3.1 용도의 재구성 253.3.2 대지에 자리하는 방법 273.4 빈 그릇, 봉투: 일상 속에 마련되는 터로서의 건축 283.5 사실들의 총체성: 사물의 생기, 건립, 도약 293.6 분위기: 공간 323.6.1 분위기에 젖어듦 323.6.2 분위기가 다가옴 343.7 새로운 일상 353.8 소결 36제 4장 작품 분석 384.1 작품 선정 기준 394.2 페터 춤토르의 집(Zumthor''s House in Haldenstein) 414.2.1 개요 414.2.2 대지와 용도의 관계-용도의 재구성 424.2.3 대지와 용도의 관계-대지에 자리하는 방법 434.2.4 일상 속에 마련되는 터 444.2.5 페터 춤토르의 집에서 표출되는 분위기 444.2.6 소결 464.3 서펜타인 갤러리 파빌리온 2011(Serpentine Gallery Pavilion 2011) 494.3.1 개요 494.3.2 대지와 용도의 관계-용도의 재구성 504.3.3 대지와 용도의 관계-대지에 자리하는 방법 514.3.4 일상 속에 마련되는 터 524.3.5 서펜타인 갤러리 파빌리온에서 표출되는 분위기 524.3.6 소결 544.4 아연광산 박물관(Zinc Mine Museum) 574.4.1 개요 574.4.2 대지와 용도의 관계-용도의 재구성 584.4.3 대지와 용도의 관계-대지에 자리하는 방법 594.4.4 일상 속에 마련되는 터 604.4.5 아연광산 박물관에서 표출되는 분위기 634.4.6 소결 644.5 LACMA(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674.5.1 개요 674.5.2 대지와 용도의 관계-용도의 재구성 684.5.3 대지와 용도의 관계-대지에 자리하는 방법 704.5.4 일상 속에 마련되는 터 704.5.5 LACMA에서 표출되는 분위기 714.5.6 소결 72제 5장 결론 755.1 종합 및 결론 765.2 연구의 의의 80■ 참고문헌 81■ 영문초록 8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