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덴티티를 잘 반영한 도시브랜드 구축은 도시 경쟁력, 즉 지자체 경쟁력과 직결되는 생존의 문제이며 더 이상 중앙정부에만 의존할 수 없는 현실에 직면한 지자체는 도시브랜드에 관심을 두게 되었고 CI, BI, 캐릭터, 마스코트 등을 개발해 상징물로 관리하고 있다. 상징물은 도시브랜드의 일부이지만 지자체는 무엇보다 경쟁적으로 상징물을 개발했고, 현재도 기존 상징물을 개선하기보다 새롭게 개발하고 있어 무분별한 상징물 개발과 관리에 대한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시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지자체의 무분별한 상징물 개발과 유지 관리의 다양한 문제점 중 시각아이덴티티의 이미지 혼동과 명칭 혼동에 대한 연구 필요성에 주목하였고, 지자체가 기업의 시각아이덴티티 기본 시스템을 적용해 상징물을 개발하였으므로 시각아이덴티티와 연관해 개선 방안을 모색해 지자체가 기존 시각아이덴티티를 관리하거나 향후 개선하거나 개발할 때 유의해야할 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제1장 서론에서는 연구 필요성에 따라 배경 및 목적과 범위, 관련 연구 방법을 기술하였다. 제2장에서는 이론적 고찰로 지방자치와 지자체 개념과 역사, 기업 아이덴티티와 지자체 아이덴티티의 연관성을 조사하고 CI, BI 등 개요와 개발 전개 현황, 지자체 상징물 개발의 문제점을 지적한 연구 등 지자체 상징물 관련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시사점을 파악하였다. 제3장에서는 시와 군이 다양하게 분포된 경기도 지자체 31곳의 홈페이지에 게시된 상징물 현황과 관련 조례 명칭, 홈페이지 게시 경로를 조사하였다. CI, BI 등의 시각아이덴티티 구성 요소 이미지, 이미지에 담긴 의미, 명칭을 찾고 해당 지자체에서 정보 공개한 적용 범위를 비교해 시각아이덴티티의 이미지 혼동과 명칭 혼동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제4장에서는 2장과 3장의 분석 내용을 바탕으로 CI, BI에서 나타난 시각아이덴티티 이미지 혼동과 명칭 혼동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안하였다. 제5장에서는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론과 연구 의의, 향후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다른 지자체와 구별되는 아이덴티티를 확립하기 위해 개발한 상징물이 지자체 안에서도 혼동된다면 다른 지자체와 차별을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아이덴티티 보호를 위한 지자체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City brands that reflect identity well are a matter of survival directly related to City competitiveness, that is, competitiveness of local governments. Faced with the reality that cannot be relied solely on by the central government, local governments have become interested in City brands, developed CI, BI, characters, and mascots, and are managed as symbols. Symbols are part of the city brand, but local governments have competitively developed symbols, and they are still developing new symbols rather than improving existing ones, raising problems with indiscriminate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symbols. Therefore, this study focused on the necessity of research on image confusion and name confusion of visual identity among various problems in the indiscriminate development and maintenance of symbols by local governments to enhance the image of city brand. As local governments have developed symbols by applying the company''s basic visual identity system, the goal is to find improvement measures related to visual identity and present a perspective that local governments should pay attention to when managing, improving, and developing existing symbols. The process of this study is as follows. Chapter 1, Introduction describes the background, purpose, scope, and related research methods according to research needs. Chapter 2,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local autonomy and local government concepts and history, corporate identity and local government identity, and previous studies related to local government symbols such as CI and BI, and problems with local government symbol development. Chapter 3, the status of symbols posted on the homepages of 31 local governments in Gyeonggi-do, where cities and counties are diversely distributed, the names of related ordinances, and the website posting routes were investigated. The problem of image confusion and name confusion of visual identity was identified by finding images, meanings, and names of visual identity components such as CI and BI, and comparing the scope of application disclosed by the local government. Chapter 4, presents improvement measures for visual identity image confusion and name confusion shown in CI and BI based on the analysis contents of Chapters 2 and 3. Chapter 5, the conclusions drawn from this study, the significance of the study, and future research directions are suggested. If symbols developed to establish identities distinct from other local governments are confused within local governments, it is difficult to expect discrimination from other local governments, so local governments also desperately need to make efforts to protect their identities.
목차
제1장 서론 11.1 연구 배경 및 목적 11.2 연구 범위 및 방법 41.3 연구의 흐름도 7제2장 이론적 고찰 82.1 지방자치와 지자체 82.1.1 지방자치 개념과 역사 82.1.2 지자체 개념과 역사 92.2 아이덴티티와 도시브랜드 102.2.1 아이덴티티 개념 102.2.2 아이덴티티 도입과 변경 목적 112.2.3 지자체 아이덴티티와 도시브랜드 132.3 지자체 상징물 152.3.1 상징 등의 개념 및 지자체 상징물의 종류 152.3.2 지자체 상징물 중 CI, BI 개념 및 역사, 관계도 162.3.3 아이덴티티 구조 및 개념 222.4 혼동 및 브랜드 혼동 322.5 선행 연구 분석 342.6 사례 조사 372.6.1 국외 사례 372.6.2 국내 사례 40제3장 경기도 지자체 상징물 분석 423.1 역사 및 지자체 구성 423.1.1 역사 423.1.2 지자체 구성 433.2. 상징물 유무 및 위치와 게시 항목 443.2.1 상징물 게시 경로 및 조례 명칭 443.2.2 상징물 유무 및 위치와 CI, BI 게시 항목 453.3 CI, BI 시각아이덴티티 493.3.1 CI, BI 외 심벌마크와 농·특산물 브랜드의 시각아이덴티티 비교 493.3.2 CI, BI 시각아이덴티티 대표적 예 513.3.3 CI, BI 시각아이덴티티 이미지 현황과 의미 513.3.4 CI, BI 시각아이덴티티 명칭 현황 603.3.5 CI, BI 관리부서와 적용 범위 633.4 분석 결과 64제4장 경기도 지자체 시각아이덴티티 개선 방안 제안 664.1 시각아이덴티티 이미지 혼동 개선 방안 제안 664.2 시각아이덴티티 명칭 혼동 개선 방안 제안 69제5장 결론 725.1 연구 결과 725.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75참고문헌 76ABSTRACT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