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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재명 (공주대학교, 공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한승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공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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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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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수치지도는 축척에 따라 1/1,000, 1/2,500, 1/5,000의 대축척 지도와 1/25,000, 1/50,000 및 이하 소축척 지도가 있으며 국토지리정보원에서 제작 관리 중에 있다. 이 중에서 1/5,000 국가기본도는 국토의 최우선적 기초자료이며 공간정보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그 활용성이 커지고 있다. 이는 과거 종이지도 시대와 같은 단순 활용 차원을 넘어 IT(Information Technology) 기술 혁명을 통한 스마트 시티와 디지털 트윈 시대의 핵심 공간정보로써 그 활용성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국토지리정보원은 자율주행차 상용화 및 도로·교통 관리 고도화 지원 등을 위해 이동형 측위 시스템(MMS : Mobile Mapping System)을 이용하여 고속국도, 일반국도 등 도로에 대한 정밀도로지도(HD-Map)를 구축하고 관리 및 배포 중에 있다.
국가기본도 갱신 방법을 보다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하기 위해 고정밀 데이터로 구축된 정밀도로지도를 활용하여 국가기본도의 도로부분 제작 및 수정/갱신에 활용함으로써, 고품질의 공간정보 데이터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동형 측위시스템(MMS;Mobile Mapping System)으로 제작된 정밀도로지도를 이용하여 국가기본도 도로부분의 제작 및 수정/갱신 가능성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국토지리정보원에서 배포하는 국가기본도 DB와 평면정확도를 비교하였다. 실험대상지역 내 고가차도, 지하차도, 교량과 횡단보도에서 X축과 Y축이 교차하는 36개 검사점을 정하고 국가기본도와 정밀도로지도에서 동일한 지점의 좌표를 취득하여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X좌표에서 최소 ?0.011m 최대 ?0.372m, Y좌표에서 최소 ?0.001m 최대 0.653m의 차이를 보였으며, X좌표 오차에 대한 RMSE(Root Mean Square Error, 평균 제곱급 오차) ±0.116m, Y좌표 오차에 대한 RMSE ±0.165m를 얻었다. 이는 국가기본도제작에 대한 허용정확도를 만족시키는 결과로써 국가기본도의 도로부분 갱신에 정밀도로지도를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정밀도로지도를 국가기본도 도로부분 레이어별로 반영한 결과 국가기본도 검사기준에 부합되는 것을 확인하였으나, 국가기본도 도로 부분의 신속하고 정확한 구축을 위해서는 정밀도로지도 구조화 속성 테이블을 국가기본도에 해당되는 객체 분류 세부분 테이블 명세 개정이 요구된다.
본 연구결과, 향후 정밀도로지도를 활용하여 국가기본도 도로부분을 반영함으로써, 높은 정밀도와 고품질의 공간정보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제 1장 서 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연구범위 및 방법 2
1.3 연구동향 4
제 2장 이론적 배경 6
2.1 정밀도로지도 개요 6
2.2 MMS기술 이론 6
2.3 정밀도로지도 구축 9
2.3.1 구축흐름도 9
2.3.2 MMS 성능 기준 10
2.3.3 MMS Calibration 11
2.4 정밀도로지도와 국가기본도 12
2.4.1 국가기본도 개요 12
2.4.2 좌표체계 및 정확도 기준 13
2.4.3 정밀도로지도와 국가기본도 비교 16
제 3장 연구방법 19
3.1 연구대상지 선정 19
3.2 도로부분 분석 23
3.2.1 도로부분 레이어 선정 23
3.2.2 위치정확도 검증 24
제 4장 실험 및 결과 분석 25
4.1 정밀도로지도 구축 25
4.1.1 계획 수립 26
4.1.2 MMS 필드작업 및 기준점측량 26
4.1.3 MMS표준자료 제작 및 세부도화 28
4.2 정밀도로지도 자료처리 30
4.2.1 정밀도로지도 좌표변환 31
4.2.2 연구대상 지역 자료추출 32
4.3 국가기본도 및 정밀도로지도 정확도 비교 32
4.3.1 국가기본도 데이터 수집 32
4.3.2 평면위치 정확도 비교 34
4.4 국가기본도 도로부분 적용 41
4.4.1 고속국도 도로부분 적용 45
4.4.2 일반국도 도로부분 적용 47
4.4.3 지방도(일반도로 포함) 도로부분 적용 49
4.4.4 일반도로 도로부분 적용 51
4.5 국가기본도와 정밀도로지도 문제점 57
4.5.1 도화사양 불일치 57
4.5.2 구조화 속성테이블 개선 58
제 5장 결 론 60
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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