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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8
I. 서 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연구방법 3Ⅱ. 전통적 위험성평가 기법 41. 위험성평가 개념 및 유형 42. 사고모델의 변화과정 52.1. 선형적인 인과관계 모델(1세대) 62.2. 인적요소를 반영한 모델(2세대) 62.3. 사회-기술 시스템 모델(3세대) 72.4. 시스템 사고모델(4세대) 73. 대표적인 전통적 위험성평가 기법의 개요 73.1. FMEA 83.2. FTA 93.3. ETA 113.4. HAZOP 123.5. 전통적 위험성평가 기법의 특성과 한계 143.5.1. 특성 143.5.2. 한계점 16Ⅲ. STAMP 모델 171. STAMP의 배경 172. STAMP의 개념 193. STAMP의 기본 바탕이 되는 시스템 이론 203.1. 발현 203.2. 커뮤니케이션 및 제어 214. STAMP의 구성요소 224.1. 안전 제약사항 234.2. Control Structure 244.3. Process Model 26Ⅳ. STAMP 모델을 기반으로 하는 STPA 271. STPA의 개념 및 특징 272. STPA 절차 282.1. 1단계: 사고 및 위험정의 292.1.1. 사고정의 292.1.2. 시스템 수준 위험 정의 302.1.3. 시스템 수준 안전 제약사항 도출 312.2. 2단계: Control Structure 도식화 312.3. 3단계: Unsafe Control Action 도출 342.4. 4단계: 원인 시나리오 도출 352.4.1. UCA를 유발하는 시나리오 도출 36Ⅴ. 사고사례를 통한 STAMP 모델 적용 381. 사고사례 : 압축기 토출배관 신축이음 파단사고 381.1. 사고발생공정 381.2. 사고발생설비 : 신축이음 391.3. 사고발생장소 391.4. 신축이음 파단 원인 추정 401.4.1. 설계제작시공에 의한 신축이음 파단 원인 분석 411.4.2. 점검정비검사 등 유지보수에 의한 원인 분석 · 411.4.3. 공정위험성평가의 적정성 422. STPA 기법을 활용한 위험성평가 432.1. 신축이음 설계제작성의 문제점 파악 432.1.1. 1단계 : 사고 및 위험 정의 432.1.2. 2단계: Control Structure 도식화 442.1.3. 3단계: Unsafe Control Action 도출 452.1.4. 4단계: Unsafe Control Action 도출 462.2. 정비점검 등 유비보수의 문제점 파악 472.2.1. 1단계 : 사고 및 위험 정의 472.2.2. 2단계: Control Structure 도식화 472.2.3. 3단계: Unsafe Control Action 도출 482.2.4. 4단계: Unsafe Control Action 도출 49Ⅵ. 결론 50참고문헌 53Abstract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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