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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남조 (한국교통대학교,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지도교수
김재문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국교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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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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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커먼레일 방식 엔진을 설치한 7600호대 디젤기관차의 고장유형에 따른 연소공기 온도 변화특성을 분석하여, 예방정비가 가능하도록 점검 기준을 제시하는데 있다. 커먼레일 방식 디젤엔진에서 발생되는 엔진출력저하 현상은 연소공기계통 불안정, 연료인젝터 분사 불량, 윤활유 및 냉각수 온도 과온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 엔진센서는 연소공기와 연료, 냉각수 및 윤활유의 압력과 온도를 측정하여 기준치를 벗어난 경우 엔진의 보호를 위해 출력을 저하시킨다. 엔진출력저하 현상을 정확한 원인분석을 통해 해소하지 않고 운행할 경우 엔진불완전 연소에 의한 매연 발생, 연료 과다 분사에 의한 엔진 수명 감소가 예상된다.
본 논문에서는 엔진출력유형에 따른 연소공기의 변화특성과 주요 측정값에 대한 분석을 통해 고장데이터분석을 통해 파악하기 어려운 엔진출력 저하의 유형에 대해 연소공기 온도의 변화 및 영향 분석, 터보차저의 회전속도의 관계를 분석했다. 배기가스의 온도가 상승하면 엔진출력 저하가 발생하며, 출력저하 유형에 따라 흡입공기 온도 상승, 터보차저 회전속도의 변화 정도에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출력저하 유형에 따른 연소공기 변화 특성을 정리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
2. 논문의 구성 3
Ⅱ. 관련 이론 4
1. 디젤기관차 제어계통 4
2. 디젤기관차 커먼레일엔진 제어 시스템 6
Ⅲ. 동작유형별 엔진데이터 분석 17
1. 엔진데이터 17
2. 엔진 연소공기 온도와 엔진출력 상관성 20
3. 정상 엔진의 연소공기 변화 특성 49
4. 흡입 계통 불량 엔진의 연소공기 변화 특성 51
5. 배기 계통 불량 엔진의 연소공기 변화 특성 53
6. 인젝터 불량 엔진의 연소공기 변화 특성 55
Ⅳ. 결론 58
참고문헌 59
Abstract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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