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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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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순천 (서울시립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동민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서울시립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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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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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관련 기술이 빠르게 발전함에 따라 고도화된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고도화된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기술을 탑재한 차량이 보급되고, Lv. 3 자율주행차도 상용화가 되기 시작하여 우리 일상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직?간접적으로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대중매체를 통하여 우리는 자율주행차가 가져다줄 새로운 환경에 대하여 여러 기대를 하게 되지만, 그것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그중에서도 자율주행차를 이용하는 이용자 입장에서 이동 중 자유로운 행위를 하기 위해서는 이용자 측면에서 높은 신뢰감이 형성되어야 하고, 그만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 구현이 가능해야 한다.
이에 사람들이 이용자 측면에서 구현되는 자율주행차를 얼마큼 수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사람들의 주행행태가 각기 다양하게 나타나는 만큼, 탑승자 측면에서도 자율주행차 승차감에 관하여 선호하는 패턴도 다양할 것이다. 이러한 이용자의 다양한 선호를 고려하지 않고 고정된 자율주행차 주행 패턴에 적응하라고 하는 것은 많은 무리가 따를 것이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자율주행차에 대한 사람들의 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용자 측면에서 어떤 자율주행 패턴을 선호할지에 관한 평가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 사람들의 성향에 따라 나타나는 자율주행 패턴 선호도에 일정한 공통점이 존재한다면, 이를 자율주행 패턴으로 구현하여 여러 패턴 모드 중 도로교통 상황에 맞춰 이용자가 선호하는 패턴을 적절히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자율주행차를 수용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 성향에 따른 자율주행 패턴 선호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다음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용자 개별 성향을 도출하기 위하여 평소 본인의 운전행태에 대하여 인식하고 있는 바를 도출하기 위한 안전운전 척도와 난폭운전 척도를 설문기법으로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주행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고안된 가상환경 시나리오 주행 과정에서 나타난 주행행태를 수집하여 주행속도, 감?가속도 등을 도로교통 상황별로 분석하였다. 도출된 성향과 주행행태 특성을 퍼지추론을 통해 종합 운전성향 퍼지 지수를 산출하여 5가지 유형으로 그룹을 분류하였다. 분류된 그룹별 자율주행 패턴 선호도를 분석한 결과 전반적으로 종합 운전성향과 선호 자율주행 패턴 간 유사한 특징을 선호하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는 사람의 개별 성향을 고려하여 표준화된 여러 자율주행 패턴 중 개인 선호에 맞춰 패턴을 선택할 수 있게 제공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향후 상용화될 자율주행차에 대하여 이용자 성향에 따라 어떤 자율주행 패턴을 선호할지 경향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도로교통 상황에 따라 본인이 선호하는 형태의 자율주행 패턴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기능이 구현될 필요성을 제시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6
제 2 장 기존 연구 검토 10
제1절 자율주행 기술 이해 및 현황 10
제2절 이용자 측면 자율주행 평가연구 13
제3절 운전성향 평가연구 25
제4절 주행행태 특성 평가연구 34
제5절 소결 36
제 3 장 연구 방법론 39
제1절 실험 개요 39
제2절 운전성향 분석 도출 방법 42
제3절 주행행태 특성 도출 방법 44
제4절 이용자 측면 자율주행 패턴 선호도 평가 방법 51
제5절 퍼지 이론 60
제6절 소결 65
제4장 운전성향 및 주행행태 특성 분석 67
제1절 운전성향 도출 결과 67
제2절 주행행태 특성 분석 결과 77
제3절 종합 운전성향 퍼지추론 모형 도출 90
제4절 소결 95
제 5 장 이용자 측면 자율주행 패턴 평가 분석 98
제1절 자율주행 패턴 평가 분석 결과 98
제2절 종합 운전성향별 자율주행 패턴 평가 분석 결과 104
제3절 소결 123
제 6 장 퍼지추론 모형 성능 평가 125
제1절 검증 개요 125
제2절 분류 방법 비교를 통한 모형 성능 평가 127
제3절 인식된 운전성향과 도출된 운전성향 비교를 통한 모형 성능 평가 132
제4절 추가 실험을 통한 모형 성능 평가 134
제5절 소결 139
제 7 장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140
제1절 연구 결론 140
제2절 향후 연구과제 143
참 고 문 헌 145
부 록 159
Abstract 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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