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화목적회사는 두 가지 법을 근거로 설립된다. 첫 번째는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설립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상법을 근거로 설립되는 것이다. 두 종류의 유동화목적회사는 수취하는 이자수익에 대한 원천징수의무가 다르다.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설립된 유동화목적회사는 수취하는 이자수익에 대한 원천징수의무가 면제되며, 상법을 근거로 설립된 유동화목적회사는 수취하는 이자수익에 대한 원천징수의무가 존재한다. 본 논문의 첫 번째 목적은 유동화목적회사의 설립근거법에 따른 원천징수제도의 차이가 합당한지 확인하는 것이다. 두 번째 목적은 실제 사례를 통해 원천징수제도의 차이로 인해 다른 취급이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세 번째 목적은 유동화목적회사의 설립근거법에 따른 원천징수제도의 차이로 인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이다. 유동화목적회사는 설립근거법에 관계없이 명목기업이며, 이 경우 도관론적인 관점의 과세가 이루어져야 한다. 도관론적인 관점은 법인으로부터 발생된 소득은 개인에게 귀속시켜야 하며, 법인은 조세부담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원천징수제도의 차이가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이 도입될 당시 상황에 맞게 부여된 조세혜택이나 현재의 상황은 법률 도입 당시의 상황과 다르기 때문에 조세혜택을 주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 미국의 경우 유동화목적회사의 설립에 따라 별도의 법률이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수취하는 이자소득 및 배당소득에 대해 원천징수의무가 부여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나라와 같이 유동화목적회사의 설립근거에 따른 원천징수의무의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일본의 경우 우리나라와 법체계가 유사하며, 「자산의 유동화에 관한 법률」에 따른 유동화목적회사가 특정 조건을 만족할 경우 원천징수의무가 면제된다. 하지만 일본의 경우에는 「자산의 유동화에 관한 법률」의 적용범위가 넓어 대부분의 기업이 「자산의 유동화에 관한 법률」로 유동화업무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우리나라와 다르다. 유동화목적회사의 원천징수제도에 따라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의 적용을 받지 못하는 기업들은 이자비용이 클수록 원천징수제도의 차이로 인한 부담도 커지는 비합리성 문제가 존재한다. 또한 유동화목적회사는 설립근거에 관계없이 명목회사임으로 도관론적 과세를 해야 한다는 점과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의 제정당시 목적이 IMF외환위기를 극복해 금융기관의 부실자산을 매각하는 것이었다는 점을 비추어볼 때, 현재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에 따른 유동화목적회사에만 원천징수의무를 면제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 이러한 유동화목적회사의 원천징수제도 차이로 인한 다른 취급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을 개정하여 일본과 같이 많은 기업들이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을 적용할 수 있게 하거나, 법인세법을 개정하여 상법을 근거로 설립된 유동화목적회사도 원천징수의무가 면제되도록 해야 한다.
Company specializing in liquidization are established on the basis of two major laws. First, it is established based on the 「Asset-Backed Securitization Act」, and secondly, it is established based on the Commercial Act. The two types of companies specializing in liquidization have different withholding obligations on the interest income they receive. In the case of a company specializing in liquidization established on the basis of the 「Asset-Backed Securitization Act」, the withholding obligation on interest income received is exempted. However, a company specializing in liquidization established on the basis of the Commercial Act has a withholding duty on the interest income it receives.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first check whether the difference in the withholding tax system according to the law on the basis of establishment of a companies specializing in liquidization is reasonable. The second is to check the actual case to see if there is a different treatment due to the difference in the withholding tax system. The third is to derive problems and solutions due to differences in the withholding tax system according to the law on the basis of establishment of companies specializing in liquidization. A company specializing in liquidization is a nominal company regardless of the law on the basis of its establishment, and in this case, taxation from a conduit-oriented point of view should be applied. The conduitist view is that the income generated by the corporation should be attributed to the individual, and the corporation should not bear the tax burden. Also, because the difference in the withholding system differs from the tax benefits granted according to the circumstances at the time the 「Asset-Backed Securitization Act」 was introduced, but the current situation is different from the situation at the time the Act was introduced, it is not reasonable to provide tax benefits. In the case of the United States, there is no separate law for the establishment of a company specializing in liquidization. Also, there is no withholding duty on interest income and dividend income received. Therefore, as in Korea, there is no difference in the withholding duty obligation according to the grounds for establishment of a company specializing in liquidization. In the case of Japan, the legal system is similar to that of Korea, and if a company specializing in liquidization meets certain conditions according to the 「Act on Securitization of Assets」, the withholding obligation is exempted. However, in the case of Japan, the scope of application of the 「Act on Securitization of Assets」 is wide, and it differs from that of Korea in that most companies can carry out securitization business under the 「Act on Securitization of Assets」. According to the withholding tax system of companies specializing in liquidization, there is a problem of regressiveness in that the higher the interest expense for companies that are not covered by the 「Asset-Backed Securitization Act」, the greater the burden due to the difference in the withholding system. In addition, the fact that companies specializing in liquidization should be subject to conduit-based taxation as they are nominal companies regardless of the grounds for their establishment, and that the purpose of the 「Asset-Backed Securitization Act」 at the time of enactment was to overcome the IMF and sell the insolvent assets of financial institutions. In light of the current circumstances, it is not reasonable to exempt only companies specializing in liquidization from withholding tax under the 「Asset-Backed Securitization Act」. In order to overcome the problem of different treatment due to the difference in the withholding tax system of companies specializing in liquidization, the 「Asset-Backed Securitization Act」 was amended so that many companies such as Japan can use the 「Asset-Backed Securitization Act」, or corporations tax law should be amended so that companies specializing in liquidization established on the basis of the Commercial Act are also exempt from withholding tax.
제 1 장 서론 1제 2 장 유동화목적회사의 현황 5제 1 절 유동화목적회사의 설립형태 51. 유동화목적회사의 일반적인 구조 52.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설립된 경우 63. 상법을 근거로 설립된 경우 7제 2 절 유동화목적회사의 규모 8제 3 절 유동화목적회사의 세법상 원천징수 의무 조항 101. 원천징수 관련 법률 102. 원천징수 차이에 따른 현금흐름 11제 3 장 유동화목적회사에 대한 이론적 고찰 15제 1 절 유동화목적회사에 대한 원천징수제도의 의의 151. 일반적인 원천징수제도의 의의 152. 유동화목적회사의 원천징수제도 15제 2 절 유동화목적회사에 대한 과세이론 161. 회사의 형태에 따른 과세이론 162. 유동화목적회사의 형태 17제 3 절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세제혜택 211.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도입취지 212.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세제혜택의 타당성 23제 4 장 주요국의 유동화목적회사의 원천징수제도 26제 1 절 미국 261. 원천징수제도 262. 유동화목적회사의 원천징수제도 27제 2 절 일본 281. 원천징수제도 282. 유동화목적회사의 원천징수제도 29제 5 장 유동화목적회사 원천징수 사례분석 32제 1 절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설립된 사례 321. 사례회사 정보 322. 유동화 구조 333. 사례회사 분석 34제 2 절 상법을 근거로 설립된 사례 371. 사례회사 정보 372. 유동화 구조 373. 사례회사 분석 39제 6 장 유동화목적회사 원천징수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45제 1 절 문제점 451. 이자비용의 비합리성 452.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상 세제혜택의 모순 47제 2 절 개선방안 481.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개정 492. 법인세법 개정 50제 7 장 결론 53참고문헌 55ABSTRACT 57표 목 차<표 1> 유동화증권 발행규모(2015~2019년) 9<표 2> 원천징수차이에 따른 현금흐름 변화 - 법인세 납부 11<표 3> 원천징수차이에 따른 현금흐름 변화 - 후순위차입 12<표 4> 상법적용회사의 회계기간 별 결산 내역 13<표 5> A유동화전문유한회사 재정상태표 35<표 6> A유동화전문유한회사 손익계산서 35<표 7> A유동화전문유한회사 현금흐름표 36<표 8> C제일차주식회사 재정상태표 39<표 9> C제일차주식회사 현금흐름표 40<표 10> D주식회사 이자비용 42<표 11> D주식회사 이자비용 조정 43<표 12> 이자율 변화에 따른 이자율 차이 변화 46<표 13> 일본의 자산유동화에 관한 법률 개정 내용 49그림 목차<그림 1> 자산유동화의 일반적인 구조 5<그림 2> A유동화전문유한회사 자산유동화 구조-1단계 유동화 33<그림 3> A유동화전문유한회사 자산유동화 구조-2단계 유동화 34<그림 4> C제일차주식회사 자산유동화 구조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