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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희경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서용구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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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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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ESG가 기업 경영전략의 핵심으로 대두되고 있다. ESG 경영이라 함은 환경, 사회, 지배구조면에서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지속성장 가능성을 추구하는 기업의 필수 경영전략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기업의 ESG 경영에 대한 인식이 브랜드 신뢰도, 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을 매개로 하여 소비자의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대표적인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대형마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모형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된458부의 응답자료를 활용해 구조방정식(PLS-SEM)을 검증하였다. 기업의 ESG 활동을 2차 요인(2nd-order factor) 그리고 환경, 사회, 거버넌스를 1차 요인(1st-order)으로 구성한 연구모형의 분석을 통해 기업의 ESG 활동이 소비자의 태도와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기업의 ESG 활동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브랜드 신뢰도, 브랜드 이미지 그리고 지각된 품질의 부분 매개 효과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환경, 사회, 거버넌스등 각기 다른 1차 요인에 근거한 개념과 척도를 2차 형성지표인 지각된 ESG의 개념과 척도로서 향후 ESG 관련 연구에 확대 적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으며, 연구에서 활용된 지각된 ESG의 Parsimonious High-Order Construct는 향후 ESG 연구자들이 복잡한 연구모형의 이론화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의 지속성장 가능성 측면에서의 효율적인 ESG경영을 위한 실무적, 학문적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목차

I. 서 론 = 1
1.1 연구의 배경 = 1
II. 이론적 고찰 = 5
2.1 CSR에서 ESG로의 진화 = 5
2.2 지각된 ESG(Perceived ESG)의 효과 = 8
2.2.1 지각된 ESG와 브랜드 신뢰도(Brand Credibility) = 8
2.2.2 지각된 ESG와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 = 9
2.2.3 지각된 ESG와 지각된 품질(Perceived Quality) = 11
2.3 브랜드 신뢰도, 브랜드 이미지, 지각된 품질 = 12
2.4 구매 의도에 대한 태도 = 15
2.5 2차 형성 지표(Seond-order)를 이용한 연구 모형 = 16
III. 연구 방법= 18
3.1 설문 설계 및 표본 특성= 18
3.2 측정 척도 = 20
IV. 실증 분석 = 24
4.1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 24
4.1.1 1차 요인 분석 = 24
4.1.2 2차 요인 분석 = 28
4.2 가설 검증 = 29
4.3 매개 효과 검증 = 30
V. 결 론 = 34
5.1 연구 결과 = 34
5.2 시사점 = 37
5.2.1 학문적 시사점 = 37
5.2.2 실무적 시사점 = 38
5.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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