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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은정 (숙명여자대학교,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동희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숙명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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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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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는 고객들이 방문할 커피전문점의 선택 기준에 영향을 주고 있다.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의 익스피리언스케이프를 지각된 청결도, 공간 및 배치, 방역관리, 인지된 혼잡함의 요인을 환경 자극으로 선정하였고 소비자의 긍정적인 감정반응과 매장 내 취식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S-O-R 모델을 적용하여 인과관계를 파악하였다. 또한 Z세대와 시니어 세대의 차이를 조절 효과로써 미치는 영향에 대해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였다.
설문은 683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2021년 7월에 진행되었다. 통계처리는 SPSS WIN 25.0과 AMO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을 통한 통계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커피전문점의 감각적 요인 중 지각된 청결은 긍정적인 감정반응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커피전문점의 기능적 요인 중 공간과 배치는 긍정적인 감정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커피전문점의 방역관리는 긍정적인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나타났다. 넷째, 커피전문점의 사회적 요인 중 인지된 혼잡함은 긍정적인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긍정적인 감정반응은 매장내 취식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Z세대의 경우 공간 및 배치 요인은 긍정적인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지각된 청결과 방역관리의 경우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시니어 세대는 지각된 청결과 방역관리 두 요인이 긍정적인 감정반응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쳐 두 세대 간의 차이가 있음을 나타냈다.
커피전문점의 감각적, 기능적, 사회적 요인은 소비자의 감정반응을 유발하고 긍정적인 감정은 결국 매장내 취식의도로 이어지게 되는 것으로 본 연구결과를 통해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은 커피전문점의 중요한 요소로 메뉴의 맛과 위생과 청결을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중요한 요인으로 꼽았다. 그러므로 커피전문점의 운영자는 현재 소비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환경 요인 중에서 위생과 청결이 우위에 있다는 것을 알고 청결, 공간 및 배치, 방역시스템을 더욱 전략화 하고, 혼잡함은 최소화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인테리어와 레이아웃 전략 및 스마트한 테이블 운영 시스템으로 매장을 방문하는 소비자의 감정을 긍정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할 것을 추천하는 바이다. 이 감정을 느끼는 소비자에게는 매장내 취식율을 증가시켜 코로나 바이러스로 침체되었던 매출의 증가에도 기여할 것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외식업계의 취식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청결과 안전을 중요시하게 된 외식 소비자에 관한 효율적인 가이드 라인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제1장 서론 = 1
제2장 이론적 배경 = 6
제1절. Mehrabian-Russell의 S-O-R모델 = 6
제2절. 익스피리언스케이프의 감각적, 기능적, 사회적 요인 = 10
1. 감각적 요인 = 14
2. 기능적 요인 = 16
3. 사회적 요인 = 20
제3절. COVID-19펜데믹과 외식업의 위생적인 환경과 서비스 = 22
제4절. 소비자의 감정반응과 행동의도 = 28
1.커피전문점 소비자의 긍정적인 감정반응 = 28
2.커피전문점에서의 취식의도 = 31
제5절. 새로운 소비자층인 Z세대와 시니어 세대의 특성 = 33
제3장 연구의 방법 = 36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연구가설 = 36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 38
제3절. 가설 설정 = 41
1. 지각된 청결과 소비자의 긍정적인 감정반응 = 41
2. 공간 및 배치 그리고 방역관리와 소비자의 긍정적인 감정반응 = 41
3. 인지된 혼잡함과 감정반응 = 43
4. 긍정적인 감정반응과 취식의도의 관계 = 44
5. 소비자층이 변하는 시대: Z세대의 이해 = 45
제4절. 연구의 가설 = 46
제5절. 표본 설계 및 조사대상 = 47
제6절. 설문지 구성 및 분석 방법 = 50
1. 설문지 구성 = 50
2. 분석방법 = 52
제4장 분석 결과 = 54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54
제2절. 기술통계 및 정규성 분석 결과분석 = 60
제3절. 측정도구의 타당도 검증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 63
제4절. 측정도구의 확인적 요인분석 = 68
제5절. 상관관계 분석 = 74
제6절. 연구모형의 검증 = 77
제5장 결론 = 10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 101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 = 105
1. 이론적 시사점 = 105
2. 실무적 시사점 = 109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 112
참고문헌 =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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