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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호 (한림대학교, 한림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하승희
발행연도
2022
저작권
한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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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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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초기 발성은 아동의 초기 말-언어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 중 음절성 발성은 이후에 산출되는 낱말의 기초를 이루며 초기 말-언어 발달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으로 기능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6-8개월, 12-14개월, 18-20개월 아동의 초기 발성 중 음절성 발성을 바탕으로 말소리 발달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18-20개월의 전체 발성에서 낱말에 해당하는 발성을 바탕으로, 6-8개월, 12-14개월의 초기 발성과 18-20개월의 낱말에서 나타나는 음운 특성을 비교하고 공통적인 특성 및 연속성 그리고 개인차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 방법: 본 연구는 6-8개월의 일반 아동 1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발성 자료는 6-8개월부터 18-20개월까지 6개월 간격으로 3회에 걸쳐 아동의 발성 자료를 수집하였다. 가정에서 12시간 동안 수집된 각 월령 집단의 발성 자료를 토대로 음절성 발성, 발성 길이, 자음 산출 그리고 음운 구조 목록의 빈도 및 비율을 비교하였다. 또한 18-20개월의 초기 발성에서 분리된 낱말을 토대로 초기 발성과 낱말 간의 관계 및 개인차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월령 증가에 따른 초기 발성의 말소리 발달을 살펴본 결과, 음절성 발성은 월령이 증가함에 따라 유의미하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발성 길이는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자음 목록은 월령이 증가함에 따라 수가 증가하였고, 조음위치 및 조음방법별 자음 산출률은 12-14개월에 파열음이 증가하고 비음이 감소하였으며 파찰음은 18-20개월에서만 증가하였다. 또한 양순음은 12-14개월에 감소하였으며 경구개음은 18-20개월에서만 증가하였고 치조음은 월령이 증가함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음운 구조 목록은 월령이 증가함에 따라 유의미한 증가를 보였으며, 점차 다양하고 복잡한 구조를 보였다. 초기 발성과 낱말의 공통적인 특성을 살펴본 결과, 비음, 파열음과 양순음, 치조음, 연구개음에서 공통적인 특성을 보였으며 초기 발성에서 나타난 자음 목록이 18-20개월 낱말의 자음 목록에 연속되어 나타났다. 음운 구조 목록에서도 초기 발성에서 나타난 음운 구조 유형이 18-20개월의 낱말에서도 연속되어 나타났다. 18-20개월의 낱말의 자음 목록 수를 예측하는 요인으로 초기 발성 중 6-8개월의 음절성 발성 산출률, 12-14개월의 자음 목록 수가 있었으며, 18-20개월의 낱말의 서로 다른 낱말 수를 예측하는 요인으로 초기 발성 중 6-8개월의 음절성 발성 산출률이 있었다. 아동별 자음 목록과 음운 구조 목록을 살펴본 결과, 개인차에 대한 연속성은 확인하는데 제한이 있었지만 특정한 아동에게서 저사용 목록의 출현과 고사용 목록의 부재가 나타나 개인 간의 차이를 보였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일반 아동의 초기 발성에서 보이는 전형적인 음운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영유아 시기 아동의 음운론적 특징을 이해하고 발달적 지표를 제공하는데 뒷받침하였다. 또한 초기 발성의 음운 발달 특성이 낱말에서도 연속되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에 따라 영유아기 아동의 초기 발성에서 나타나는 음운 발달을 체계적으로 평가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아동별 개인차를 확인함으로써 아동 발달에 있어 보편적 특성 외에 개인차가 있음을 이해하고, 영유아 시기 아동의 개별적 발달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7
제2장 이론적 배경 9
1. 아동의 초기 발성 유형 및 발달 9
2. 음절성 발성과 음운 발달 11
3. 초기 발성과 낱말의 관계 : 불연속성과 연속성 13
4. 작업 모델(working model) 15
제3장 연구 방법 16
1. 연구 대상 16
2. 자료 수집 방법 및 절차 17
3. 자료 분석 18
4. 신뢰도 23
5. 통계처리 23
제4장 연구 결과 25
1. 월령 집단에 따른 아동의 음운 특성 변화 25
2. 초기 발성과 낱말 간의 공통적인 특성과 연속성 32
3. 초기 발성과 낱말 간의 개인차 38
제5장 논의 47
1. 월령 집단에 따른 아동의 음운 특성 변화 48
2. 초기 발성과 낱말 간의 공통적인 특성과 연속성 56
3. 초기 발성과 낱말 간의 개인차 61
4.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4
참고 문헌 65
국문 초록 73
ABSTRACT 75
부록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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