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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3
2022
2021
Ⅰ. 서론 11.1 연구배경 및 목적 11.2 국내외 연구동향 41.2.1 콘크리트 방호울타리 단면 개발 연구 41.2.2 콘크리트 방호울타리 시뮬레이션 충돌해석 연구 71.3 연구방법 및 범위 12Ⅱ. 콘크리트 방호울타리 종류 및 평가기준 152.1 중앙분리대용 콘크리트 방호울타리 152.1.1 미국 152.1.2 유럽 162.1.3 일본 172.1.4 대한민국 182.2 방호울타리 방호성능 평가기준 212.2.1 미국 212.2.2 유럽 252.2.3 일본 282.2.4 대한민국 322.2.5 탑승자 위험도 평가이론 36Ⅲ. 충돌해석 모델 구축 423.1 해석 프로그램 423.2 재료모델 433.2.1 콘크리트 433.2.2 강재 473.2.3 접촉조건 493.3 해석모델링 503.3.1 해석모델 단면 503.3.2 모델링 513.4 해석모델 검증 563.4.1 충돌차량 거동 563.4.2 강도성능 603.4.3 탑승자보호성능 62Ⅳ. SB4 중앙분리대용 콘크리트 방호울타리 설계 654.1 단면 설계 654.1.1 현광방지 설계 654.1.2 콘크리트 내구성 설계 664.1.3 콘크리트 파편 비산방지 설계 684.1.4 단면 형상 설계 694.2 충돌해석 결과 744.2.1 충돌차량 거동 744.2.2 강도성능 844.2.3 탑승자보호성능 854.2.4 단면 선정 89Ⅴ. 설계단면 방호성능 검증 925.1 방호성능 평가방법 925.1.1 SB4 등급 실물충돌시험 925.1.2 시험체 제작 935.1.3 실물충돌시험 차량 965.2 실물충돌시험 결과 985.2.1 충돌차량 거동 985.2.2 강도성능 1025.2.3 탑승자보호성능 1105.3 시험결과와 해석결과 비교 1145.3.1 충돌차량 거동 1145.3.2 강도성능 1175.3.3 탑승자보호성능 118Ⅵ. 결 론 119참고문헌 121감사의 글 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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