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에 따르면, Level 3 자율주행 시스템은 차량을 제어할 수 없는 상황을 직면할 때, 운전자에게 차량의 제어권을 이양해야한다. 그러므로, 차량은 자율주행 시스템이 종료가 예측되는 상황에서, 운전자에게 시스템 종료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적절하게 제공해야 운전자가 주행 상황을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자동차전용도로’와 ‘도심로’를 주행하고 있는 차량이 예상치 못하게 직면할 수 있는 운행설계범위(ODD, Operational Design Domain)를 이탈하는 상황에서 운전자에게 효과적인 청각 정보 제공 방법을 제시한다. 본 연구에서는 ‘계획되지 않은 운영설계범위 이탈(Unplanned ODD Exit)’로 인한 자율 주행 종료 상황을 차량의 ‘제한속도 초과’상황과 ‘선정경로 이탈’상황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계획되지 않은 운영설계범위를 이탈한 상황이 발생할 때,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청각 정보 종류를 ‘ODD 이탈 경보음’과 ‘제어권 전환 알림음’으로 구성하였다. ‘ODD 이탈 경보음’과 ‘제어권 전환 알림음’의 효과적인 알림을 제시하기 위하여, 청각 알림 방법인‘단일 청각 알림’과 ‘다중 청각 알림’을 구현하여 비교하였다. ‘단일 청각 알림’은 언어적 청각 알림방법인 음성 메시지이며, ‘다중 청각 알림’은 비언어적 청각 알림방법인 이어콘과 음성 메시지로 구성되어있다. 총 40명을 대상으로 차량시뮬레이터 환경에서 Human in the loop 실험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ODD 이탈 경보음’과 ‘제어권 전환 알림음’을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단일 청각 알림’과‘다중 청각 알림’의 비교 지표인 반응 시간, 적합도, 불안감, 신뢰도, 선호도에 대한 데이터를 취득하였다. 취득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술 및 추론 통계검정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도로 타입, ODD 이탈상황, 청각 알림 방법에 따라‘ODD 이탈 경보음’과‘제어권 전환알림음’의 반응 시간, 적합도, 불안감, 신뢰도, 선호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였다.
According to th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SAE), the Level 3 autonomous driving system has to hand over control of the vehicle to the driver when facing a situation where the vehicle cannot be controlled. Therefore, when the autonomous driving system is predicted to be deactivated, the system can provide information on the system deactivation situation to the driver so that the driver can recognize and respond to the driving situation. This study proposes an effective method of providing auditory information to drivers in situations where vehicles driving on "motorways" and "city roads" outside of Operational Design Domain (ODD). In this study, the situation of ''exceeding the speed limit'' of the vehicle and ''out of the fixed lane'' was selected as the situation of deactivation of autonomous driving due to ''unplanned ODD Exit''. In addition, we selected the types of auditory information provided to the driver as ''ODD exit alarm'' and ''Take-over Request Alarm'' at situation of unplanned operational design domain Exit. In order to present effective notifications of ''ODD exit alarm'' and ''Take-over Request Alarm'', ''single Auditory Alarm'' and ''multiple Auditory Alarm'' were implemented and compared. ''Single auditory alarm'' is a voice message, a verbal auditory alarm method, and ''Multiple auditory alarm'' consists of a voice message and an earcon, a non-verbal auditory alarm method. Human in the loop experiment was conducted on a total of 40 people in a vehicle simulator environment. As a result, in order to effectively provide ''ODD exit alarm'' and ''Take-over Request Alarm'', data on reaction time, suitability, anxiety, reliability, and preference, which are comparative indicators of ''single auditory alarm'' and ''multiple auditory alarm'', were obtained. Descriptive and inference statistics tests were conducted based on the obtained data. Through data analysis,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reaction time, suitability, anxiety, reliability, and preference of the ''ODD Exit Alarm'' and ''Take-over Request Alarm'' were confirmed according to the road type, unplanned ODD Exit situation, and auditory alarm method.
제1장 서 론 1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1.2 연구 동향 31.2.1 자율주행 단계 정의 31.2.2 운영설계범위(ODD, Operation Design Domain) 정의 81.2.3 자율주행 HMI 연구동향 101.2.4 자율주행 정보 제공 방법 연구 동향 111.3 연구 목표 12제2장 ODD 이탈상황에서 청각 알림 비교를 위한 Human-in-the-loop 실험 132.1 실험 가설 132.2 실험 변수 142.2.1 독립변수 142.2.1.1 청각 알림 방법 152.2.1.2 도로 타입 162.2.1.3 ODD 이탈 상황 172.2.2 종속변수 192.2.2.1 반응 시간 202.2.2.2 설문 응답(적합도, 불안감, 신뢰도, 선호도) 212.3 ODD 이탈상황에서 청각 알림 비교 실험 시나리오 선정 232.3.1 제한속도 초과 시나리오 242.3.2 선정경로 이탈 시나리오 252.4 실험 장치 262.5 실험 절차 272.6 IRB 심의 및 실험 참가자 모집 292.6.1 IRB 심의 292.6.2 실험 참가자 30제3장 Human-in-the-loop 실험 결과 분석 313.1 통계적 유의성 검정 방법 313.2 ODD 이탈 경보음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검정 분석 결과 323.2.1 ODD 이탈 경보음 적합도 분석 결과 323.2.2 ODD 이탈 경보음 불안감 분석 결과 333.2.3 ODD 이탈 경보음 신뢰도 분석 결과 343.2.4 ODD 이탈 경보음 선호도 분석 결과 353.3 제어권 전환 알림음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 검정 분석 결과 363.3.1 제어권 전환 알림음 반응 시간 분석 결과 363.3.2 제어권 전환 알림음 적합도 분석 결과 373.3.3 제어권 전환 알림음 불안감 분석 결과 393.3.4 제어권 전환 알림음 신뢰도 분석 결과 403.3.5 제어권 전환 알림음 선호도 분석 결과 41제4장 결론 424.1 연구 결과 424.2 본 연구의 성과 444.3 향후 과제 45참고 문헌 46Abstract 49부록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