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순배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혜욱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어린이집 보육실습 담당자의 보육실습 운영 개선을 위한 방안을 실행하고, 실행과정에 참여한 보육실습 담당자와 지도교사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에 따라 선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A 어린이집 보육실습 담당자의 보육실습 운영 개선을 위한 실행방안은 무엇인가?
2. 실행과정에서 나타난 보육실습 담당자와 지도교사의 변화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있는 A 어린이집에서 시행되었으며, 연구참여자는 보육실습 담당자인 연구자와 지도교사 11명이다. 연구기간은 2021년 1월 18일부터 11월 22일까지이다. Mills(2005)의 변증법적 나선형 실행연구의 방법으로 연구는 진행되었고, 문제인식, 문제인식에 따른 개선방안 모색, 1차 실행, 2차 실행, 종합평가 및 결과보고의 실행과정을 거쳤다. 연구를 위한 자료 수집은 저널, 면담, 관찰, 보육실습 자료 및 결과물 수집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연구문제에 따라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실습 담당자의 보육실습 운영을 개선하기 위하여 관리자와 지원자의 보육실습 담당자 역할을 토대로 실행방안을 실시했다. 1차 실행에서 연구자인 보육실습 담당자는 체계화된 관리자의 역할과 강화된 지원자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먼저, 체계화된 관리자의 역할수행 방안으로 보육실습 운영체제 정비를 통한 행정적 관리 역할을 수행했고, 지도교사 특성 파악을 통한 인적 관리의 역할을 수행했다. 다음으로, 강화된 지원자 역할수행 방안으로 교사의 실습지도 경험 파악을 통한 정서적 지원의 역할을 수행했고, 보육교사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 지원의 역할과 교사교육을 통한 전문적 지원의 역할을 수행했다. 보육실습 담당자의 2차 실행에서는 확대된 관리자와 지원자의 역할을 수행했다. 먼저, 확대된 관리자의 역할수행 방안으로 사회적 맥락을 고려한 운영체제의 보완을 통해 행정적 관리의 역할을 수행했고 다수 대상 보육실습의 체계적인 환경 마련을 통한 인적 관리의 역할을 수행했다. 다음으로, 확대된 지원자의 역할수행 방안으로 다수의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정서적 지원의 역할수행을 지속하였고, 지도교사로서의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적 지원 역할수행을 확대하였으며, 교사공동체 형성을 통한 전문적인 지원의 역할을 수행했다. 이러한 보육실습 담당자의 관리자와 지원자 역할 수행방안은 보육실습 운영 개선에 효과가 있었다.
둘째, 보육실습 담당자의 보육실습 운영 개선을 위한 실행과정에서 보육실습 담당자와 지도교사의 변화는 다양하게 나타났다. 먼저, 보육실습 담당자는 보육실습 관리자로서 보육실습 운영의 체계성을 확립하게 되었고, 보육실습 지원자로서 전문성이 향상되었다. 특히 이러한 역할수행의 과정을 통해 보육실습 담당자로서 반성적 성찰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지도교사는 보육실습 담당자의 관리와 지원적 역할수행을 통해 지도교사로서 전문성을 발달시켰고, 예비교사, 보육실습 담당자, 동료교사의 교사공동체 내에서 함께 성장하는 실습지도를 경험하며 교사공동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보육실습 운영에서 보육실습 담당자의 역할이 중요함을 인식하고, 관리자와 지원자로서의 역할을 실행함으로써 보육실습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연구의 결과는 어린이집 현장의 보육실습 운영에 있어 보육실습 담당자의 역할을 활성화하고, 궁극적으로 양질의 보육교사 양성을 위한 질 높은 보육실습 운영을 실천하는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6
C. 연구자 배경 7
Ⅱ. 이론적 배경 10
A. 보육실습 10
1. 보육실습의 의미 10
2. 보육실습의 특성 13
3. 보육실습의 구성원과 역할 15
B. 보육실습 운영 20
1. 보육실습 운영의 진행과정 20
2. 보육실습 운영의 어려움 22
Ⅲ. 연구방법 26
A. 실행연구 26
B. 연구현장 27
1. A 어린이집 27
2. A 어린이집의 보육실습 운영 28
C. 연구참여자 30
1. 보육실습 담당자(연구자) 30
2. 보육실습 지도교사 31
D. 연구절차 33
1. 준비 36
2. 문제인식 및 개선방안 모색 37
3. 실행 39
4. 종합평가 및 결과보고 42
E. 자료 수집과 분석 43
1. 자료 수집 43
2. 자료 분석 45
Ⅳ. 연구결과 46
A. 보육실습 담당자의 보육실습 운영 개선을 위한 방안 46
1. 보육실습 담당자의 보육실습 운영 개선을 위한 1차 실행 47
2. 보육실습 담당자의 보육실습 운영 개선을 위한 2차 실행 86
B. 보육실습 담당자와 지도교사의 변화 113
1. 보육실습 담당자의 변화 114
2. 지도교사의 변화 123
Ⅴ. 논의 및 결론 131
A. 요약 및 논의 131
1. 보육실습 담당자의 보육실습 운영 개선을 위한 방안 131
2. 보육실습 담당자와 지도교사의 변화 135
B. 결론 및 제언 136
참고문헌 142
ABSTRACT 14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