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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세진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희승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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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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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알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학습전략 효과에 대한 학습자 판단이 항상 정확하지는 않다. 이에 본 연구는 학습전략별 수행 피드백과 학습전략에 대한 메타인지적 활동이 학습자의 학습전략 효과성 판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서울 소재 대학의 학부생을 대상으로 두 개의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은 피험자 간 실험으로 설계되었으며, 수행 피드백 제공 여부와 메타인지적 활동의 수행 여부가 독립변인으로 조작되었다. 두 실험에서 참가자들은 개념 및 범주 학습에서 효과성이 높다고 검증된 교차학습과 효과성이 낮다고 검증된 묶음학습을 활용하여 화풍을 학습하고 전이시험을 보았다. 이후 참가자들을 조건에 따라 수행 피드백을 보거나 보지 않았으며, 메타인지적 활동을 수행하거나 수행하지 않았다. 수행 피드백은 참가자에게 학습전략별 시험점수를 보여주는 방식으로 제공하였다. 메타인지적 활동으로 참가자는 학습전략을 검토하여 어떤 학습전략이 학습목표 성취에 도움이 되는지 평가하였다. 이때, 실험 1에서는 참가자 스스로 학습목표를 생각하게 하였고, 실험 2에서는 참가자에게 학습목표를 제시하였다. 모든 실험단계를 마친 뒤 참가자들은 교차학습과 묶음학습 중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학습전략을 선택하였다.
실험에는 총 236명이 참가하였고, 이 중 210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자가 수행 피드백을 통해 학습전략별 시험점수를 확인할 경우 교차학습이 묶음학습보다 더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판단하였으며, 수행 피드백의 효과는 학습자가 경험한 교차효과가 클수록 커졌다. 또한, 개념 및 범주 학습의 학습목표가 범주 간 차이 학습임을 안내받고 학습전략에 대한 메타인지적 활동을 수행했을 때 학습자는 교차학습이 묶음학습보다 더 효과적인 전략이라고 판단하였다. 구체적인 개념 및 범주 학습의 목표를 알고 학습전략에 대한 메타인지적 활동을 수행한 경우, 수행 피드백을 보지 않아도 두 학습전략의 상대적 효과성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일련의 학습경험을 기반으로 한 학습자의 학습전략 효과성 판단은 새로운 과제에서의 학습전략 효과성 판단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수행 피드백과 메타인지적 활동이 학습자가 교차학습과 묶음학습의 상대적 효과성을 더 잘 인식할 수 있게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알지 못하여 학업의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들과 이들을 가르치는 교수자들을 위해 효과적인 학습전략을 발견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였다. 특히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전략의 효과성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학습목표를 아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학습 현장에서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구체적이고 명확한 학습목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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