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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손정은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영신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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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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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보육교사의 권리인식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인천, 그 외 7개 시·도 지역 소재의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 300명이다.
보육교사의 권리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정주리(2017), 송순옥(2016), 송영미(2016)의 연구를 바탕으로 이병선(2020)이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심리적 소진을 측정하기 위해 Maslach, Jackson, & Leiter(2016)가 개발한 척도를 정선미(2016)가 번안·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은 김진숙(2009)이 개발하고 김진숙, 서영숙(2012)이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고,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보육교사 권리인식과 심리적 소진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고,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실시해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검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알아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경력, 담당학급 연령에 따른 측정변인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경력에 따라 보육교사의 권리인식과 심리적 소진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담당학급연령에 따라 심리적 소진과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차이가 있었다. 또한 심리적 소진에서 보육교사의 경력, 담당학급 연령에 대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권리인식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다. 즉, 보육교사의 권리인식이 높을수록 심리적 소진이 완화되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의 권리인식은 심리적 소진을 통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영향을 미친다. 이상의 결과는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보육교사의 권리인식을 기반으로 심리적 소진을 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따라서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을 위해 보육교사의 권리인식 증진 및 심리적 소진 완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표 차 례 ⅲ
그 림 차 례 ⅳ
국 문 요 약 ⅴ
제 1장.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2. 연구문제 7
제 2장. 이론적 배경 8
2.1. 보육교사의 권리인식 8
2.2. 심리적 소진 12
2.3. 영유아권리존중 실행 15
2.4. 보육교사의 권리인식, 심리적 소진, 영유아권리존중 실행 관계 18
제 3장. 연구방법 26
3.1. 연구 대상 26
3.2. 연구 도구 28
3.3. 연구 절차 32
3.4. 자료 분석 33
제 4장. 연구결과 35
4.1. 보육교사의 경력 및 담당학급 연령에 따른 권리인식, 심리적 소진,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의 차이 분석 35
4.2. 보육교사의 권리인식이 영유아권리존중 실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 검증 40
제 5장. 논의 및 결론 48
5.1. 논의 48
5.2. 결론 57
참고문헌 58
부 록 78
ABSTRACT 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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