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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석훈 (동아대학교, 동아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장정환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동아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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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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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체는 하중이 운전 특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므로, 비행체 추진 모터에서 출력밀도는 매우 중요한 설계 파라미터가 된다. 본 논문은 호버 바이크 형태의 개인용 항공기(Personal Air Vehicle, PAV)의 추진시스템에 적용될 고출력밀도 추진 모터를 설계하는 내용을 담는다. PAV의 비행에 필요한 추력을 계산한 뒤 주 모터와 부 모터로 나누어 추력을 분배하고, 해당 추력을 만족하는 프로펠러 선정과 모터의 요구 스펙을 선정하는 과정이 진행된다. 이후 부하와 시스템의 특성을 고려하여 모터의 토폴로지, 재질, 슬롯 폴 조합 선정 등의 기초 설계를 진행한다. 기초 설계 모델은 출력 밀도 및 토크 리플을 목적함수로 하여 최적 설계를 진행하였으며, 시제품의 실험을 통해 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목차

1. 서론 1
1.2 연구 배경 1
1.1 연구 목적 및 논문 구성 3
2. 시스템 레이아웃 및 초기 고려사항 9
2.1 PAV 레이아웃 및 필요 추력 계산 9
2.2 추진 시스템 선정 12
2.3 추력 분배 14
2.4 모터 스펙 및 SHPS 구성 16
2.5 제어방식 및 최대 상 전압 설정 22
3. 추진 모터 기초 설계 23
3.1 설계 프로세스 정립 23
3.2 프로펠러 강제 공랭 성능 실험 25
3.3 부하 특성을 고려한 전동기의 설계 지점 선정 33
3.4 재질 선정 37
3.5 극/슬롯 수 조합 선정 40
3.6 사이징(Sizing) 42
4. 초기모델 특성 확인 및 최적화 45
4.1 초기 설계 모델 특성 확인 45
4.2 최적화 53
5. 제작 모델 성능 평가 61
5.1 다이나모미터 실험 61
5.2 추력 실험 65
6. 결론 67
참고문헌 68
Abstract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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