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서연 (차의과학대학교, 차의과학대학교 미술치료대학원)

지도교수
김지은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차의과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상담을 병행한 비대면 미술치료가 학령기 소아암 환아들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학령기 소아암 환아들의 정서적 개입을 위한 비대면 미술치료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하는 것에 있다.
본 연구는 소아암 진단 후 통원 치료 중인 학령기 환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발적 참여 의사를 밝힌 아동 중 연구 조건에 부합한 3명을 선정하여, 2021년 7월 11일부터 9월 26일까지 주 1회, 1시간씩, 사전·사후 검사를 포함하여 총 12회기의 부모상담을 병행한 비대면 미술치료를 시행하였다.
비대면 미술치료 초기 단계에서는 아동이 비대면 환경에 익숙해질 수 있도록 돕고 치료사와의 라포를 형성하고, 아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중기단계에는 감정인식과 감정분화를 촉진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표현의 기반을 다지며, 감정표현과 감정을 수용하는 경험을 통해 정서적 안정의 효과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후기단계에는 성취감 경험을 통해 자존감을 향상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확립하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수집한 회기별 연구 일지, 축어록, 작품 사진과 사전·사후에 각각 진행된 CBCL 6-18, PITR, 한국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의 결과와 개방형 질문지를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상담을 병행한 비대면 미술치료는 소아암 환아의 불안·우울 완화에 영향을 준다. CBCL 6-18 불안·우울 항목이 임상범위, 준임상범위였던 환아들의 T점수는 평균 10점 감소하였으며, PITR 행동관찰에서도 지우개 사용빈도가 줄고 선이 균일해지는 등의 변화를 보였다.
둘째, 부모상담을 병행한 비대면 미술치료는 소아암 환아의 위축·우울 완화에 영향을 준다. CBCL 6-18 위축·우울 항목이 전 대상에서 정상범위로 감소하였을 뿐 아니라, PITR에서도 인물의 크기가 커지고 신체상의 왜곡이 감소하였으며 PDI에서 표현의 폭이 넓어지는 등의 변화를 보였다.
셋째, 부모상담을 병행한 비대면 미술치료는 소아암 환아의 스트레스 완화와 스트레스 대처능력 향상에 영향을 준다. 전 대상의 PITR 스트레스 지수는 평균 2.7점 하락하였으며, 대처능력은 평균 5.3점 상승하였다.
넷째, 부모상담을 병행한 비대면 미술치료는 긍정적 자아상 형성에 도움을 준다. 부모의 도움 없이 미술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미술치료 과정에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은, 소아암 환아가 자기 통제감과 성취감을 경험하도록 하여 소아암 환아의 자율성과 자존감을 높이며, 긍정적인 자아상 형성에 도움을 주었다.
다섯째, 부모상담을 병행한 비대면 미술치료는 양육태도의 긍정적 변화를 유도한다. 부모상담은 부모의 자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양육태도를 개선하도록 함으로써, 부모·자녀간의 원활한 상호작용 촉진과 소아암 환아의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
부모상담을 병행한 비대면 미술치료는 학령기 소아암 환아들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움으로써, 부모와의 정서적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정서적 안정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환아가 일상생활에 적응하는 것을 돕고, 환아는 물론 환아 가족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미가 있었다.

핵심되는 말 : 부모상담, 비대면 미술치료, 소아암 환아

목차

차 례
감사의 글 ⅰ
차 례 ⅱ
그 림 차 례 ⅴ
표 차 례 ⅶ
부 록 차 례 ⅷ
국 문 요 약 ⅸ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소아암 6
가. 소아암의 개념 6
나. 소아암 환아의 특성 7
2. 미술치료 8
가. 미술치료의 정의 및 개념 8
나. 소아암 환아 대상 미술치료 10
다. 비대면 미술치료 11
3. 부모상담 12
가. 부모상담의 정의 및 개념 13
나. 부모상담의 필요성 14
Ⅲ. 연구 방법 17
1. 연구 대상 17
가. 연구 대상 모집 및 선정기준 17
나. 연구 대상의 윤리 및 안전에 대한 고려 18
다. 연구 대상의 특성 20
2. 연구 절차 및 구성 26
가. 연구 기간 및 미술치료 진행절차 26
나. 비대면 미술치료 프로그램 29
다. 비대면 미술치료 환경구성 31
라. 비대면 미술치료 진행절차 37
3. 자료 수집 및 연구 도구 38
가.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CBCL 6-18) 38
나. 한국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 39
다. 빗속의 사람 검사(PITR) 40
4. 자료 분석 42
Ⅳ. 연구 결과 44
1. 비대면 미술치료 회기과정 및 회기별 변화 44
가. 초기단계 44
나. 중기단계 52
다. 후기단계 70
2.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CBCL 6-18)에서의 변화 77
3. 한국 아동의 일상적 스트레스 척도에서의 변화 79
4. 빗속의 사람 검사(PITR)에서의 변화 80
Ⅴ. 결론 및 제언 85
참고문헌 93
부 록 101
Abstract 11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