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50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43. 용어의 정의 4가. 데이터 리터러시 4나. 컴퓨팅 사고력 4다. 데이터 리터러시 기반 SW융합교육 54. 연구의 제한점 5Ⅱ. 이론적 배경 61. 데이터 리터러시 6가. 데이터 리터러시의 개념 6나. 데이터 리터러시의 구성요소 72. 컴퓨팅 사고력 9가.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 9나.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요소 103. 컴퓨팅 사고력과 데이터 리터러시 간의 선행 연구 144. 데이터 리터러시 기반 SW융합교육 16가. 기존 SW교육 내용의 한계점 16나. SW융합교육의 필요성 17다. SW교육 교수학습모델 18라. 데이터 리터러시 기반 SW융합교육의 정의 215. 프로그램 개발 모형 21가. PDIE 모형 21Ⅲ. 데이터 리터러시 기반 SW융합교육 수업 설계 231. 프로그램 개발 절차 232. 프로그램 준비 단계 24가. 교육과정 분석 241) 교과의 지식정보처리 역량 242) 교과의 성취기준 분석 253) 교육과정 재구성 26나. 교수학습모델 및 통합유형 선정 283. 프로그램 개발 단계 29가. 프로그램 주제 29나. 프로그램 목표 29다. 학습주제 및 학습활동 내용 구성 301) 학습주제 및 학습활동 302) 학습활동에 따른 데이터 리터러시 및 컴퓨팅 사고력 323) 전통적인 SW교육과의 프로그램 비교 33Ⅳ. 연구 방법 341. 연구 절차 342. 연구 가설 353. 연구 대상 354. 연구 설계 365. 검사 도구 37가. 비버 챌린지 376. 자료 분석 방법 40Ⅴ. 연구 결과 411. 사전 검사 결과 412. 사후 검사 결과 42가. 집단 간 사후 검사 결과 비교 42나. 집단 내 사전-사후 검사 결과 비교 433. 검사 결과의 해석 44Ⅵ. 결론 및 제언 46참고문헌 48ABSTRACT 52부록 5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