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효현 (건국대학교, 건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황혜진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건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화된 청소년을 대상으로 탈부모화 문학치료를 실행한 연구이다. 부모화된 청소년명을 대상으로 탈부모화 문학치료를 실시하여 참여자의 자기서사의 변화와 자아성장을 촉진하는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의 효용성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 참여자들은 어린 시절부터 부모화 경험으로 인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탈부모화 문학치료는 14세 초기 청소년기에 시작하여 17세에 이르는 참여자들의 성장 과정을 따라 진행되었다.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은 <심청전>과 <바리데기>를 바탕으로 설계하고 실행하였다.
2장에서는 부모화와 탈부모화, 문학치료 등에 대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본 연구 참여자의 특성을 제시하고 질적 사례연구로서의 자료 수집과 연구구조를 설명하였다. 사전검사, 집단상담, 개인 상담, 전?후기 문학치료 활동 설계 및 과정을 정리하였다. 4장에서는 본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실행과정을 분석하였다. 참여자별 진행경과를 전기와 후기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그들의 문학치료적 반응에 대한 연구자의 분석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5장에서는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결과와 효용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부모화된 청소년이의 자기서사가 변화와 자아분화 발달이 이루어져서 탈부모화 문학치료 접근 방법의 유효성을 입증하였다.
본 연구는 부모화된 청소년의 자기서사 변화와 자아성장을 각 참여자의 사례를 추적하고 관찰하였다. 문학치료적인 접근방식은 특히 부모화된 청소년들의 탈부모화를 위한 매우 적합한 치료적 가치가 있음을 입증하였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선행연구 검토 7
제2장 부모화된 청소년의 탈부모화 문학치료에 대한 이론적 접근 15
제1절 부모화와 탈부모화에 대한 이론적 탐구 15
1. 부모화의 의미 15
2. 부모화로 인한 심리적 문제 17
3. 부모화 문제 극복을 위한 탈부모화의 필요성 20
4. 청소년기의 발달 목표와 탈부모화 23
제2절 부모화된 청소년의 탈부모화를 위한 문학치료 25
1. 부모화된 청소년의 탈부모화를 위한 문학치료적 접근 25
2. 부모화된 청소년의 탈부모화를 위한 문학치료의 지향점 29
제3절 <심청전>, <바리데기>의 탈부모화 문학치료 요소 30
1. <심청전>의 탈부모화 문학치료 요소 30
가. <심청전> 작품 선정의 이유 30
나. <심청전>의 작품서사와 탈부모화 문학치료 요소 34
2. <바리데기>의 탈부모화 문학치료 요소 36
가. <바리데기> 작품 선정의 이유 36
나. <바리데기> 작품서사와 탈부모화 문학치료 요소 38
3. <심청전>과 <바리데기>를 통한 탈부모화 문학치료의 의의 41
제4절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 방안 42
1.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목표 42
2.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구조 42
가. 전기 탈부모화 문학치료 방안 42
나. 후기 탈부모화 문학치료 방안 44
3. 단계적?통합적 문학치료 전개 과정 46
제3장 연구 방법 49
제1절 연구 절차 및 자료수집 49
1. 질적 사례연구 49
2. 자료 수집 및 절차 50
3. 수집 자료 범위 52
제2절 연구 참여자 53
1. 연구 참여자 선정 과정 53
2. 연구 참여자의 특성 54
제3절 진단 및 활동 57
1. 심리학적 진단 57
2. 문학치료 활동 59
3. 미술치료 기법 활용 61
제4절 연구 절차 64
1. 사전검사 실시 64
2. 사전검사 결과 해석 및 문학치료 목표 설정 64
3. 문학치료 활동 설계 및 실시 계획 64
가. 전?후기 문학치료 활동 설계 64
나. 전?후기 문학치료 활동 목표와 실시 계획 66
다. 전?후기 심층상담 및 변화 분석 70
라. 2차 작품 다시쓰기를 통한 변화 분석 71
마. 문학치료의 실행과정에 따른 다원적 접근방법 72
바. 사례연구 결과에 대한 평가 73
제5절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73
제4장 연구 결과 및 분석 74
제1절 문학치료 실행 과정에 대한 분석 74
1.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 실행 과정 74
2. 탈부모화 문학치료 실행 구조 77
3. 전기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의 실제 79
가. 전기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의 단계와 과정 79
나. 전기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 내용 80
4. 후기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의 실제 82
가. 후기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의 단계와 과정 83
나. 후기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 내용 84
5. 사전?사후검사의 의미와 성격 86
6. 개인 심층상담 결과와 분석 88
제2절 참여자별 진행 경과 및 분석 89
1. 참여자 A: 원망하던 심청이 포용하는 바리데기로 89
가. 사전검사 결과 분석 89
나.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 결과 분석 91
다. 심층상담 결과 분석 126
라. 사후 진단 결과 분석 137
마.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을 통한 자기서사 변화 양상 149
2. 참여자 B: 로봇 심청이 무쇠 갑옷을 입고 떠나는 바리데기로 154
가. 사전검사 결과 분석 154
나.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 결과 분석 156
다. 심층상담 결과 분석 193
라. 사후 진단 결과 분석 198
마.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을 통한 자기서사 변화 양상 210
3. 참여자 C: 괴물 심청에서 오구신 칠공주로 217
가. 사전검사 결과 분석 217
나.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 결과 분석 219
다. 심층상담 결과 분석 252
라. 사후 진단 결과 분석 261
마.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을 통한 자기서사 변화 양상 273
제5장 탈부모화를 위한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종합적 논의 278
제1절 부모화된 청소년의 자기서사의 특성 278
1. 부모화된 청소년의 관계인식과 자기서사 278
2. 실존적 삶의 문제와 존재적 자기서사 281
3. 부모화 특성이 드러난 자기서사 282
가. 참여자 A: 당연히 부모를 돌보아야지 282
나. 참여자 B: 아버지 진지를 차려드려야지 283
다. 참여자 C: 안 하면 사람들이 욕할 거 같아서 284
제2절 탈부모화를 향한 자기서사 변화 양상 285
1. 자아분화를 향해 나아가는 자기서사 변화 285
가. 참여자 A: 부모에 대한 원망과 미움에서 포용하는 마음으로 285
나. 참여자 B: 바리데기가 되어 아버지를 구하고 미래를 향하여 287
다. 참여자 C: 진정한 나를 찾아 떠나는 바리데기가 되어 289
2. 단계별 시간의 경과에 따른 자기서사 변화 290
가. 참여자 A: 책임감으로 힘겨운 심청이 포용하는 바리데기로 290
나. 참여자 B: 로봇 심청이 무쇠 갑옷을 입고 떠나는 바리데기로 291
다. 참여자 C: 괴물 심청에서 오구신 칠공주로 292
제3절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유용성 293
1. 청소년의 발달과제를 촉진하는 문학치료 접근방식의 효과 293
2. 부모화된 청소년을 위한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적절성 295
3. 자아성장을 촉진하는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의의 296
제4절 다원적 문학치료 접근 방법의 효과 298
1. 다양한 문학치료 표현 활동의 효과 298
가. 마음이 움직이는 장면 그리기 299
나. 시 쓰기 301
다. 인물에게 편지쓰기 303
라. 랩 가사쓰기 304
2. 문학치료와 연계한 미술치료적 기법의 효과 306
제5절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제한점 및 발전 방안 307
1.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제한점 307
2.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보완점 및 발전 방안 309
제6장 결론 312
참고문헌 316
Abstract 32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