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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51
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제2절 선행연구 검토 7제2장 부모화된 청소년의 탈부모화 문학치료에 대한 이론적 접근 15제1절 부모화와 탈부모화에 대한 이론적 탐구 151. 부모화의 의미 152. 부모화로 인한 심리적 문제 173. 부모화 문제 극복을 위한 탈부모화의 필요성 204. 청소년기의 발달 목표와 탈부모화 23제2절 부모화된 청소년의 탈부모화를 위한 문학치료 251. 부모화된 청소년의 탈부모화를 위한 문학치료적 접근 252. 부모화된 청소년의 탈부모화를 위한 문학치료의 지향점 29제3절 <심청전>, <바리데기>의 탈부모화 문학치료 요소 301. <심청전>의 탈부모화 문학치료 요소 30가. <심청전> 작품 선정의 이유 30나. <심청전>의 작품서사와 탈부모화 문학치료 요소 342. <바리데기>의 탈부모화 문학치료 요소 36가. <바리데기> 작품 선정의 이유 36나. <바리데기> 작품서사와 탈부모화 문학치료 요소 383. <심청전>과 <바리데기>를 통한 탈부모화 문학치료의 의의 41제4절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 방안 421.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목표 422.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구조 42가. 전기 탈부모화 문학치료 방안 42나. 후기 탈부모화 문학치료 방안 443. 단계적?통합적 문학치료 전개 과정 46제3장 연구 방법 49제1절 연구 절차 및 자료수집 491. 질적 사례연구 492. 자료 수집 및 절차 503. 수집 자료 범위 52제2절 연구 참여자 531. 연구 참여자 선정 과정 532. 연구 참여자의 특성 54제3절 진단 및 활동 571. 심리학적 진단 572. 문학치료 활동 593. 미술치료 기법 활용 61제4절 연구 절차 641. 사전검사 실시 642. 사전검사 결과 해석 및 문학치료 목표 설정 643. 문학치료 활동 설계 및 실시 계획 64가. 전?후기 문학치료 활동 설계 64나. 전?후기 문학치료 활동 목표와 실시 계획 66다. 전?후기 심층상담 및 변화 분석 70라. 2차 작품 다시쓰기를 통한 변화 분석 71마. 문학치료의 실행과정에 따른 다원적 접근방법 72바. 사례연구 결과에 대한 평가 73제5절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73제4장 연구 결과 및 분석 74제1절 문학치료 실행 과정에 대한 분석 741.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 실행 과정 742. 탈부모화 문학치료 실행 구조 773. 전기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의 실제 79가. 전기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의 단계와 과정 79나. 전기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 내용 804. 후기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의 실제 82가. 후기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의 단계와 과정 83나. 후기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 내용 845. 사전?사후검사의 의미와 성격 866. 개인 심층상담 결과와 분석 88제2절 참여자별 진행 경과 및 분석 891. 참여자 A: 원망하던 심청이 포용하는 바리데기로 89가. 사전검사 결과 분석 89나.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 결과 분석 91다. 심층상담 결과 분석 126라. 사후 진단 결과 분석 137마.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을 통한 자기서사 변화 양상 1492. 참여자 B: 로봇 심청이 무쇠 갑옷을 입고 떠나는 바리데기로 154가. 사전검사 결과 분석 154나.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 결과 분석 156다. 심층상담 결과 분석 193라. 사후 진단 결과 분석 198마.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을 통한 자기서사 변화 양상 2103. 참여자 C: 괴물 심청에서 오구신 칠공주로 217가. 사전검사 결과 분석 217나.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 결과 분석 219다. 심층상담 결과 분석 252라. 사후 진단 결과 분석 261마. 탈부모화 문학치료 활동을 통한 자기서사 변화 양상 273제5장 탈부모화를 위한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종합적 논의 278제1절 부모화된 청소년의 자기서사의 특성 2781. 부모화된 청소년의 관계인식과 자기서사 2782. 실존적 삶의 문제와 존재적 자기서사 2813. 부모화 특성이 드러난 자기서사 282가. 참여자 A: 당연히 부모를 돌보아야지 282나. 참여자 B: 아버지 진지를 차려드려야지 283다. 참여자 C: 안 하면 사람들이 욕할 거 같아서 284제2절 탈부모화를 향한 자기서사 변화 양상 2851. 자아분화를 향해 나아가는 자기서사 변화 285가. 참여자 A: 부모에 대한 원망과 미움에서 포용하는 마음으로 285나. 참여자 B: 바리데기가 되어 아버지를 구하고 미래를 향하여 287다. 참여자 C: 진정한 나를 찾아 떠나는 바리데기가 되어 2892. 단계별 시간의 경과에 따른 자기서사 변화 290가. 참여자 A: 책임감으로 힘겨운 심청이 포용하는 바리데기로 290나. 참여자 B: 로봇 심청이 무쇠 갑옷을 입고 떠나는 바리데기로 291다. 참여자 C: 괴물 심청에서 오구신 칠공주로 292제3절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유용성 2931. 청소년의 발달과제를 촉진하는 문학치료 접근방식의 효과 2932. 부모화된 청소년을 위한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적절성 2953. 자아성장을 촉진하는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의의 296제4절 다원적 문학치료 접근 방법의 효과 2981. 다양한 문학치료 표현 활동의 효과 298가. 마음이 움직이는 장면 그리기 299나. 시 쓰기 301다. 인물에게 편지쓰기 303라. 랩 가사쓰기 3042. 문학치료와 연계한 미술치료적 기법의 효과 306제5절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제한점 및 발전 방안 3071.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제한점 3072. 탈부모화 문학치료 사례연구의 보완점 및 발전 방안 309제6장 결론 312참고문헌 316Abstract 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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