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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오지현 (인하대학교, 인하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광용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인하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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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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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막 없는 미세유체 연료전지의 새로운 유로 단면이 연료전지의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형상으로 이중 브리지 형태를 제안하고 수치 모델을 통하여 전기화학적 성능을 분석하였다. MMFC(Membraneless Microfluidic Fuel Cell)는 고분자 전해질 막을 제거하여 경제성과 상업성을 높인 마이크로/나노 규모의 연료전지이다. 수치 모델에는 Navier-Stokes, Butler-Volmer 및 Mass transport 방정식이 포함된다. 수치모델의 결과는 단일 브리지 유로에 대한 실험 결과로 검증되었다. 이중 브리지 유로 형태를 가진 MMFC는 단일 브리지 채널에 비해 더 나은 성능을 보였다. 이중 브리지 채널에 대한 매개변수 연구는 고정된 전체 유로 너비의 3개의 하위 유로와 브리지의 높이를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MMFC의 성능은 3개의 하위 유로 너비 중에 내부 유로 너비의 변화에 따라 가장 크게 달라지며, 이 유로의 너비에 따라 혼합영역의 너비가 감소하여 전력밀도가 증가하였다. 브리지의 높이는 성능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브리지 높이가 채널 높이의 90%인 지점에서 기준유로에 비해 171% 더 높은 피크 전력 밀도를 달성하였다.

목차

1. 서론 1
2. 형상 및 매개변수 4
3. 수치해석방법 5
4. 결과 및 검토 9
4.1 격자 의존성 테스트 9
4.2 수치해석 검증 10
4.3 단일 브리지와 이중 브리지 형태 유로의 성능 비교 11
4.4 이중 브리지형태의 MMFC 매개변수 연구 11
5. 결론 25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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