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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고선 (중앙대학교, 중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형숙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중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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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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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 기반 어린이집 2세반 영아의 놀이 양상과 교육적 의미를 살피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로 구성된 공간에서 2세반 영아에게 나타나는 놀이 양상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를 기반으로 하는 2세반 영아 놀이 양상의 교육적 의미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경기도 G시에 위치한 직장어린이집 2세반에서 2020년 6월초부터 10월말까지 참여관찰로 수행되었다.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를 기반으로 2세반 영아의 놀이 양상을 알아보기 위하여 11명의 연구참여자와 연구자가 참여하였으며, 담임교사는 직접적인 연구대상은 아니지만 면담과 수시 면담을 통해 영아의 놀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연구절차는 개방적 놀이재료에 관한 국내외 문헌 고찰, 1차 전문가 협의회, 연구참여자 선정 및 연구자 역할 정하기, 개방적 놀이재료 놀이환경 구성하기, 예비연구, 2차 전문가 협의회 순으로 이루어졌다. 연구자료로 연구자 현장노트, 연구자 저널, 놀이상황 녹음 및 전사, 놀이 모습 및 놀이 결과물 사진, 교사 면담 전사 자료를 수집하였고, 이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 기반 2세반 영아의 놀이 양상은 개방적 놀이재료를 활용한 개인적 놀이 양상과 또래 간 놀이 양상으로 구분되었다. 개인적 놀이 양상은 영아의 경험과 연관지으며 신체와 감각을 사용하여 재료를 탐색하고, 사물이나 상황을 연상하고 표상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아는 주어진 놀이재료로 재미를 찾기 위해 다양한 놀이 방법과 우연히 발견한 놀이를 반복하였고, 놀이에 깊이 빠져드는 몰입을 경험하는 양상을 보였다. 또래 간 놀이 양상은 또래의 놀이를 골똘히 바라보며 모방하고 아이디어 얻기, 또래와 놀이하며 서로의 존재를 느끼며 도움을 주고 받고 놀이 파트너가 되어가는 과정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 기반 2세반 영아의 놀이 양상이 갖는 교육적 의미는 ‘영아 주도 놀이 경험의 기회’와 ‘영아 주도 놀이를 통한 배움의 기회’로 나타났다. 영아는 개방적 놀이재료로 놀이하는 과정에서 내재된 창의성을 발현할 수 있는 기회와 개별적인 관심 분야을 표현하는 기회를 가졌다. 또한 개방적 놀이재료를 활용하면서 정서적 성장과 인지적 성장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어린이집 2세반 교실이나 놀이공간에 상업적이고 구조적인 놀잇감 외에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를 비치하여 영아가 보다 다양한 놀이재료를 활용한 놀이 경험을 할 수 있는 놀이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2세반 영아는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를 활용하여 자신의 경험이나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연상하고 표상하면서 창의적으로 놀이를 전개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2세반 영아는 주도적으로 놀이에 참여했으며 인지적, 정서적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따라서, 2세반 영아를 대상으로 비구조적인 놀잇감 또는 개방적 놀이재료를 활용한 선행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가 2세반 영아에게 제공할 수 있는 놀이자료로서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14
C. 용어의 정의 15
1. 놀이재료 15
2.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 15
3. 어린이집 2세반 영아 15
Ⅱ. 이론적 배경 16
A. 영유아 교수매체 16
1. 교수매체와 영유아 교육 16
2. 매체와 영유아 놀이 22
3. 교수매체의 종류 26
B.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와 놀이 36
1.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의 개념 및 가치 36
2. 영유아 놀이와 개방적 놀이재료 56
3.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 관련 선행연구 60
C. 2, 3세 영유아와 놀이 67
1. 2, 3세 영유아의 발달 특성 67
2. 2세반 영아의 놀이 특성 85
Ⅲ. 연구방법 100
A. 연구현장 100
1. G어린이집 100
B. 연구참여자 106
1. 영아 106
2. 담임교사 112
3. 연구자 114
C. 연구절차 116
1. 개방적 재료에 관한 국내외 문헌 고찰 118
2. 1차 전문가 협의회 125
3. 연구참여자 선정 및 연구자 역할 127
4. 개방적 재료(Loose Parts) 놀이 환경 구성 129
5. 예비연구 138
6. 2차 전문가 협의회 140
7. 본 연구 142
D. 자료수집 및 분석 142
1. 자료수집 142
2. 자료분석 147
3. 타당성 확보 151
Ⅳ. 연구결과 154
A.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 기반 2세반 영아의 놀이 양상 154
1.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를 활용한 개인적 놀이 양상 154
2.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를 활용한 또래 간 놀이 양상 179
B.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 기반 2세반 영아 놀이 양상의 교육적 의미 189
1. 영아 주도 놀이 경험의 기회 189
2. 영아 주도 놀이를 통한 배움의 기회 200
Ⅴ. 논의 및 결론 223
A. 요약 223
1.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 기반 2세반 영아의 놀이 양상 223
2.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 기반 2세반 영아 놀이 양상의 교육적 의미 226
B. 논의 및 결론 228
1.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 기반 2세반 영아의 놀이 양상 228
2. 개방적 놀이재료(Loose Parts) 기반 2세반 영아 놀이 양상의 교육적 의미 235
C. 제언 245
참고문헌 247
부 록 274
국문초록 281
Abstract 2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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