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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화현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선웅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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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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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어에서 사용되는 접속부사는 그 의미와 기능에 있어 문어에서와 차이를 보인다. 본고는 접속부사가 담화 상에서 사용될 때 기존의 의미기능과는 다른 새로운 의미로 확장되어 기능한다고 보았으며 이러한 접속부사의 특성에 맞춰 연구를 진행하였다.
기존에 선행된 접속부사 연구에서는 주로 품사 설정에 관한 문제를 다루거나 접속부사의 기능을 다루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들은 접속부사의 접속 기능을 다루거나 담화표지로만 취급하여 다루었기에 한계가 있었다. 물론 담화 상에서의 의미기능을 다룬 논의도 있으나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다룬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고에서는 접속 부사의 담화적 의미가 담화 상에서 바로 실현되는 것이 아닌 기본적 의미로부터 확장되어 나타난다는 관점을 취하여 먼저 기본적 의미의 체계를 살핀 후 담화 상황과 화제의 범위, 발화 의도에 초점을 맞춰 담화적 의미로 확장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이때 분석 자료로 많이 사용되지 않았으며 공적인 구어 자료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일상 대화와 유사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TV 예능 프로그램을 전사·활용하여 출연 빈도가 가장 높았던 다섯 가지의 접속부사(그리고, 그래서, 그러면, 그런데, 그러니까)를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1장은 본고의 서론으로서 연구 목적 및 필요성과 연구 대상, 방법을 밝히고 연구 전개 과정의 간략한 서술이 이뤄진다. 2장에서는 논의 전개에 있어서 필요한 이론적 논의를 다뤘다. 특히 본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다섯 가지 접속부사의 기본적 의미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는데 기본적 의미라고 함은 문어와 구어에서 공통으로 보이는 의미로 3장 담화적 의미의 기초가 된다.
3장에서는 다섯 가지 접속부사의 담화적 의미를 제시하였다. 본고는 담화적 의미가 기본적 의미에 담화 상황, 화제의 범위, 발화자의 의도가 더해짐으로써 나타나는 의미라 보았다. 이러한 의미를 TV 예능 프로그램 말뭉치를 통해 분명하게 제시하고 이를 문어로 바꾼 예문을 제시함으로써 기본적 의미에서 비롯되었음을 나타내었다.
4장에서는 구어에서 주로 보이는 접속부사의 특징들을 살펴보았다. 이제까지는 문어 상의 자료만으로 접속부사의 특징을 특징 짓고자 하였기 때문에 접속부사의 화용상의 특징은 간과되어왔기에 구어에서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의의가 있다. 역시 TV 프로그램 말뭉치를 활용 및 분석하여 다양한 예시를 통해 제시하였다.
5장은 결론으로서 본고의 논지를 정리하고 본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며 마무리한다.
본고는 접속부사의 기본적 의미와 담화적 의미를 나누어 살핌으로써 그 의미 경계를 뚜렷하게 구분 지었으며 담화 상에서의 의미와 함께 특징 체계도 함께 정리하였다. 또한 일상 대화와 가까운 예능 프로그램 말뭉치를 바탕으로 좀 더 실제적이고 구체적으로 그 의미와 특징들을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를 가진다.

목차

국 문 초 록 ⅴ
1. 서 론 1
1.1. 연구 목적 1
1.2. 선행 연구 3
1.3.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7
2. 접속부사의 기본적 논의 11
2.1. 접속부사의 범주 11
2.2. 접속부사의 기능 12
2.2.1. 접속 기능 12
2.2.2. 대용 기능 14
2.2.3. 관계 의미 구현 기능 15
2.2.4. 담화표지 기능 16
2.3. 접속부사의 기본적 의미 18
2.3.1. 그리고 19
1) 나열 20
2) 부연 27
2.3.2. 그래서 30
1) 원인·이유 31
2) 방식 34
2.3.3. 그러면 36
1) 조건 38
2) 전제 전환 40
2.3.4. 그런데 42
1) 대립 44
2) 양보 46
3) 부연 49
2.3.5. 그러니까 51
1) 원인·이유 52
2) 부연 54
3. 접속부사의 담화적 의미 58
3.1. 그리고 58
1) 발화 유도 A 59
2) 화제 추가 전환 61
3.2. 그래서 65
1) 발화 유도 B 65
2) 화제 전환 69
3.3. 그러면 72
1) 발화 유도 C 73
2) 화제 도입 74
3) 화제 전환 78
3.4. 그런데 82
1) 발화 유도 D 83
2) 화제 전환 86
3.5. 그러니까 91
1) 발화 동의 92
2) 발화 수정 95
3) 화제 복귀 97
4. 접속부사의 담화적 특징 101
4.1. 자유로운 위치 101
4.2. 접속부사의 반복 및 번복 103
4.3. 축약형 등의 이형태 108
4.4. 시간 벌기 및 휴지 112
4.5. 전체 발화 대체 및 압축 114
4.6. 비슷한 의미나 비슷한 형태의 어미 반복 116
4.7. 다른 담화표지와의 잦은 공기 120
5. 결 론 124
참 고 문 헌 130
ABSTRACT 136
부 록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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