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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정호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종우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경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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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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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presents the maximum torque per ampere (MTPA) control method for a mono inverter dual parallel (MIDP) surface-mounted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otor (SPMSM) drive system. The multimotor drive system has been extensively studied, because it can drive moreover two motors using only one inverter, reducing the costly power conversion circuit. However, existing studies concerning MIDP permanent-magnet synchronous motor (PMSM) drive systems focus on stabilizing the system, and studies regarding efficiency optimization are difficult to find. Some studies have shown the efficiency-optimizing method, but implementing is challenging because of the complex calculations and algorithm. The proposed control method can achieve efficiency-optimizing operation using the MTPA controller. The MTPA controller controls the angle difference of two motors to an optimal value. Furthermore, the optimal angle difference of two motors can be easily obtained regardless of parameter errors, using the perturbation and observation (P&O) algorithm. The proposed MTPA strategy is verified by performing simulations using MATLAB Simulink and applying the method to an actual MIDP SPMSM drive system.

목차

1.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내용 및 논문 구성 3
2. 다중 전동기 구동 시스템 5
2.1. 다중 전동기 구동 시스템의 구성 방법 5
2.1.1. 2레벨 3레그 인버터를 이용한 다중 전동기 구동 시스템 6
2.1.2. 2레벨 4레그 인버터를 이용한 다중 전동기 구동 시스템 7
2.1.3. 2레벨 4레그 인버터와 직류단 전압의 중성단을 이용한 다중 전동기 구동 시스템 9
2.1.4. 2레벨 5레그 인버터를 이용한 다중 전동기 구동 시스템 10
2.1.5. 기타 다양한 형태의 다중 전동기 구동 시스템 11
2.1.6. 다중 전동기 구동 시스템의 비교 13
2.2. 단일 인버터 병렬 전동기 구동 시스템 14
2.2.1. 단일 인버터 병렬 전동기 구동 시스템의 구조 및 특징 15
2.2.2. 유도전동기의 단일 인버터 병렬 구동 17
2.2.3. 동기전동기의 단일 인버터 병렬 구동 19
3. 영구자석 동기전동기의 단일 인버터 병렬 구동 시스템 21
3.1. 시스템 분석 21
3.1.1. 표면부착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모델링 21
3.1.2. 병렬 동기전동기 구동 시스템 모델링 23
3.2. 기존 연구에 대한 분석 26
3.2.1. 평균 제어 26
3.2.2. 마스터-슬레이브 제어 31
3.2.3. 모델 예측 제어 33
3.2.4. 능동 댐핑 제어 35
3.2.5. 회전자 위치차를 이용한 효율 최적화 제어 37
3.2.6. 기존 연구의 문제점 및 한계 39
4. 단일 인버터를 이용한 표면부착형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병렬 구동 시스템의 제어 42
4.1. 기본 제어 전략 42
4.2. 단위 전류당 최대 토크 운전 46
4.2.1. 단위 전류당 최대 토크 운전을 위한 최적의 운전점 46
4.2.2. 단위 전류당 최대 토크 운전 시 효율 변화 51
4.2.3. d축 전류의 영향 54
4.2.4. 전동기 파라미터 오차의 영향 57
4.3. 제어기 설계 59
4.3.1. 위치차 제어기 59
4.3.2. MTPA 지령 생성기 60
4.3.3. 단일 인버터 병렬 SPMSM 구동 시스템의 전체 구조 63
5. 모의 실험 65
5.1. 모의 실험 설계 65
5.2. 계단 부하 인가 모의 실험 67
5.3. MTPA 운전 시 파라미터 오차의 영향 비교 71
5.3.1. MTPA 운전 모의 실험: 파라미터 오차가 없는 경우 71
5.3.2. MTPA 운전 모의 실험: 고정자 저항 오차 ( ) 79
5.3.3. MTPA 운전 모의 실험: 고정자 저항 오차 ( ) 87
5.3.4. MTPA 운전 모의 실험: 고정자 인덕턴스 오차 ( ) 95
5.3.5. MTPA 운전 모의 실험: 고정자 인덕턴스 오차 ( ) 103
5.3.6. MTPA 운전 모의 실험: 회전자 쇄교 자속 오차 ( ) 111
5.3.7. MTPA 운전 모의 실험: 회전자 쇄교 자속 오차 ( ) 119
5.3.8. MTPA 운전 방법에 따른 파라미터 오차의 영향 비교 127
5.4. MTPA 운전 시 섭동의 영향 129
6. 실험 130
6.1. 실험 세트 구성 130
6.2. 계단 부하 인가 실험 132
6.3. 최적의 운전점 135
6.4. MTPA 운전 시 파라미터 오차의 영향 비교 136
6.4.1. MTPA 운전 실험: 파라미터 오차가 없는 경우 137
6.4.2. MTPA 운전 실험: 고정자 저항 오차 ( ) 143
6.4.3. MTPA 운전 실험: 고정자 저항 오차 ( ) 149
6.4.4. MTPA 운전 실험: 고정자 인덕턴스 오차 ( ) 155
6.4.5. MTPA 운전 실험: 고정자 인덕턴스 오차 ( ) 161
6.4.6. MTPA 운전 실험: 회전자 쇄교 자속 오차 ( ) 167
6.4.7. MTPA 운전 실험: 회전자 쇄교 자속 오차 ( ) 173
6.4.8. MTPA 운전 방법에 따른 파라미터 오차의 영향 비교 179
7. 결론 181
참고문헌 183
부록 197
A.1. 전동기의 사양 및 제정수 197
A.2. 라그랑주 승수법 198
A.3. 4차 방정식의 해 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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