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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12
Ⅰ. 서 론 11. 연구 배경 12.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Ⅱ. 이론적 배경 61. 항공용 탄소섬유 복합재료 및 한계 62. 프리폼의 형상 및 제조공정 81) 3차원 직조 공정 82) 적층형 복합재와 3D 프리폼 복합재의 비교 103) 3D 프리폼 패턴 종류 및 특징 113. 항공기 날개 구조 134. Vacuum Assisted Resin Transfer Molding 14Ⅲ. 연구 내용 및 방법 161. 사용 재료 162. 면외방향 시험편 제조 및 시험방법 171) 면외 인장강도() 측정 시험편 192) 면외 전단탄성계수() 측정 시험편 223) 면외 탄성계수() 측정 시험편 263. H-빔 구조물 제조 연구 294. 항공기 단위구조체 파손거동 조사 341) 단위구조체 파손거동 조사 시험편 352) 단위구조체 모델링 및 파손거동 해석 39Ⅳ. 연구 결과 421. 면외방향 물성 시험 결과 421) 굽힘 거동 422) 전단 거동 473) 인장 거동 502. H-빔 구조물 압축 시험 결과 543. 적층형 항공기 단위구조체 해석 및 시험 결과 571) 단위구조체 압축시험 결과 572) 단위구조체 압축 해석 결과 59Ⅴ. 결 론 61참 고 문 헌 64ABSTRACT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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