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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문정인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지훈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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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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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 형제는 가솔린 엔진을 사용하여 동력비행기를 만들었으며 엔진에서 발생되는 열을 냉각수로 제거하였다. 이후 빠른 속도와 높은 고도에서 운용되는 비행체를 만들기 위해 케로신 연료를 사용한 터보제트 엔진이 개발되었으며 터보제트를 장착한 비행체의 경우 엔진에서 발생되는 열을 공기로 냉각하였다. 하지만 마하 5 이상의 극초음속 비행에 사용되는 스크램제트 엔진은 공기와의 마찰열과 엔진의 연소열이 매우 높아 열을 제거하는 냉각제로 케로신이 고려되었다. 이로 인해 케로신의 냉각성능을 극대화하는 연구가 진행 중이며 케로신의 냉각성능은 촉매의 분해반응을 통해 개선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촉매는 HZSM-5이며 촉매와 연료의 반응면적을 넓히기 위해 HZSM-5를 메탈폼에 코팅하였다. 케로신의 모델연료는 n-dodecane과 methylcyclohexane(MCH)이며 회분식반응기와 흐름식반응기로 HZSM-5가 코팅된 메탈폼을 반응시켰다. 회분식반응기에서 반응시킨 결과, n-dodecane과 MCH의 전환율이 91%와 93%로 가장 높았으며 흡열량도 857 Btu/lb와 927 Btu/lb로 가장 높았다. 흐름식반응기에서도 HZSM-5가 코팅된 메탈폼을 n-dodecane과 MCH로 반응시켰다. 그 결과, n-dodecane과 MCH에서 HZSM-5가 코팅된 메탈폼의 최대흡열량은 1362 Btu/lb와 1687 Btu/lb로 가장 높게 측정되었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4
제 2 장 이론적 배경 7
제 1 절 액체연료 7
제 1 항 제트연료 7
제 2 항 n-dodecane의 열분해 9
제 3 항 MCH의 열분해 10
제 2 절 HZSM-5 11
제 1 항 HZSM-5 촉매 11
제 2 항 HZSM-5를 이용한 액체연료 분해반응 14
제 3 절 초임계반응 20
제 3 장 실험 방법 22
제 1 절 촉매코팅 22
제 2 절 회분식반응기 24
제 3 절 흐름식반응기 24
제 4 절 특성분석 25
제 4 장 결과 및 토의 28
제 1 절 코팅촉매 특성 분석 28
제 2 절 회분식반응기를 이용한 액체연료 분해반응 36
제 1 항 n-dodecane의 분해반응 36
제 2 항 MCH의 분해반응 46
제 3 절 흐름식반응기를 이용한 액체연료 분해반응 55
제 1 항 n-dodecane의 분해반응 55
제 2 항 MCH의 분해반응 46
제 5 장 결 론 67
참고문헌 68
Abstract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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