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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성현 (경상대학교, 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최진호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경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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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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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섬유 복합재의 특성상 피로하중, 저속충격, 비틀림 등 다양한 하중이 가해지면 층간 분리 현상이 발생한다.
이로 인해, 탄소섬유 복합재의 두께 방향을 보강하는 방법으로 스티칭, 터프팅, Z피닝, 브레이딩, 와인딩 등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피로강도와 파손모드를 평가하기 위해 Co-curing 방법을 사용하여 I-fiber 스티칭 방식으로 보강된 Single-lap Joint를 제작했다. 실험 결과, I-fiber 스티칭으로 보강된 Single-lap Joint는 보강되지 않은 Single-lap Joint에 비해 100만 Cycles 기준 16ply는 167%, 32ply는 133%, 64ply는 25% 증가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목적 및 논문구성 4
1) 연구 목적 4
2) 논문구성 4
Ⅱ. 시편 제작 및 시험 5
1. I-fiber 스티칭 공법 5
2. Single-lap Joint 제작 및 시험 7
1) Single-lap Joint 시편 제작 7
2) Single-lap Joint 인장 시험 11
3) Single-lap Joint 피로 시험 12
4) Single-lap Joint 인장 시험 결과 13
5) Single-lap Joint 피로 시험 결과 14
Ⅲ. 파손모드 19
1. Single-lap Joint 피로 시험 파손모드 분석 19
Ⅳ. 결론 22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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