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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효정 (선문대학교, 선문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민지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선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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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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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들의 삶의 경험을 규명하고 설명하는 이론을 개발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문제는 첫째,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에게 있어 그들의 삶의 경험은 어떠한가? 둘째,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들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유형은 어떠한가? 셋째,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들의 유형에 따른 가족상담적 함의는 어떠한가로 질적 연구 중 하나인 근거이론 연구 방법을 적용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20대부터 50대까지의 성인 12명으로 눈덩이 표집을 통해서 사회복지시설, 학교, 특수교사, 재활센터 등에서 소개를 통해 참여자 본인의 동의하에 참여하게 되었다. 연구를 시작하는 2020년 3월 당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으로 인해서 화상으로 대면하는 방법을 통해 심층 면접이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2020년 3월부터 2021년 4월까지 심층 면담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면담 전에 참여자로부터 서면화된 연구 참여 동의서를 받았으며 심층면담 내용은 녹음하였고 녹음한 내용을 그대로 전사하였다. 근거이론 절차에 따라서 자료 수집 이후 분석하는 과정을 수행하고 개방 코딩을 하였다. 축 코딩 단계에서는 패러다임에 의한 범주 분석과 과정 분석을 하였으며, 선택 코딩에서는 핵심범주를 발견하여 이야기의 윤곽을 기술하고 핵심범주를 중심으로 범주의 관련성을 도출하여 유형을 분류해 나갔다. 본 연구는 이 과정을 통해 상황 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개방 코딩에서 총 291개의 개념이 구성되었으며 35개의 하위범주, 16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축 코딩에서 패러다임에 의한 범주 분석 결과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의 경험 연구에서 중심현상에 원인적 요인이 되는 인과적 조건은 ‘장애 형제와의 갈등’, ‘가족 간의 어려움’, ‘또래와의 어려움’, ‘사회적 차별’이었고 중심현상은 ‘감당해야 하는 삶의 짐’이었다. 이 중심현상에 기여하는 맥락적 조건은 ‘가족의 대응’, ‘사회복지의 지원’, 장애 형제의 ‘장애 정도’였다. 중심현상을 조절하기 위한 상호 작용전략으로는 ‘경계짓기’, ‘개척하기’, ‘자원찾기’, ‘관계맺기’였으며 이러한 상호 작용전략을 억제하거나 촉진하는 중재적 조건은 ‘마음챙김’, ‘부양의 부담’, ‘긍정적 인식’, ‘실천적 노력을 함’으로 나타났으며 결과는 ‘혼란형’, ‘과부담형’, ‘외면형’, ‘균형형’으로 나타났다.
결론의 주요 내용은 첫째,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의 삶의 경험은 인생에서 장애 형제를 감당해야 하는 짐으로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었다. 둘째,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들이 어려움을 극복하는 유형은 가설적 정형화 단계를 거쳐 혼란형, 과부담형, 회피형, 균형형으로 세분화할 수 있었다. 셋째,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의 경험을 가족상담적으로 접근해보면 가족의 서열의 얽힘을 발견할 수 있었다.

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12
제2장 이론적 배경 14
1. 가족의 이해 14
1.1. 가족의 개념 14
1.1.1. 가족과 가정 16
1.1.2. 가족의 기능 16
1.1.3. 건강한 가족 17
1.1.4. 장애 아동을 둔 가족 19
1.2. 가족체계이론 22
1.2.1. Satir의 의사소통 및 대처유형 24
1.2.2. Bowen의 자기분화 26
2.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자매 28
2.1. 형제자매의 정의 28
2.2. 형제자매의 상호 작용 29
2.3. 형제자매의 기능 및 역할 29
2.4. 장애 형제를 둔 비장애 형제자매 31
3. 선행 연구 37
3.1. 연구 분류 37
3.2. 일반적 동향 40
제3장 연구 방법 48
1. 근거이론 49
2. 연구 참여자의 특성 54
2.1. 연구 참여자의 선정 54
2.2. 연구 참여자의 인적 사항 및 개인적 특성 55
2.3. 연구 참여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 57
3. 자료 수집 및 절차 59
4. 자료 분석 과정 65
5. 연구의 엄격성과 평가 70
6. 참가자 요약 73
제4장 연구 결과 87
1. 개방 코딩 88
1.1. 중심현상 99
1.1.1. 감당해야 하는 무게 99
1.2. 인과적 조건 102
1.2.1. 장애 형제와의 갈등 102
1.2.2. 가족 구성원 간의 어려움 104
1.2.3. 또래와의 어려움 110
1.2.4. 사회적 어려움 112
1.3. 맥락 114
1.3.1. 가족의 대응 114
1.3.2. 지역 및 사회복지의 지원 119
1.3.3. 장애정도 121
1.4. 중재조건 124
1.4.1. 마음 챙김 124
1.4.2. 부양의 부담 126
1.4.3. 긍정적 인식 128
1.4.4. 할 수 있는 행동을 실천함(노력) 131
1.5. 전략 133
1.5.1. 경계짓기 133
1.5.2. 개척하기 135
1.5.3. 자원찾기 136
1.5.4. 관계맺기 138
2. 축 코딩 142
2.1. 인과적 조건 144
2.2. 중심현상 145
2.3. 맥락 146
2.4. 중재 조건 147
2.5. 전략 148
3. 선택 코딩 149
3.1. 혼란형 149
3.2. 과부담형 151
3.3. 외면형 153
3.4. 균형형 155
4. 근거이론 제시 158
4.1. 가설적 정형화 158
4.2. 상황 모형 제시 161
제5장 결론 166
1. 요약 166
2. 가족상담적 제언 178
3.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180
참고문헌 182
Abstract 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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