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수원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영환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학습이 전세계적으로 시행되었다. 최근에는 ‘위드 코로나’ 정책과 함께 학교에 등교하여 수업을 듣는 오프라인 학습과 가정에서의 온라인 학습을 병행하는 블렌디드 러닝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변화된 학습 환경은 학생들의 학습격차를 심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학습자들의 교육적 요구에 기반을 둔 맞춤형 학습 지원이 필요하다. 교사가 학습자들을 위해 맞춤형 학습 지원을 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여러 측면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진단할 필요가 있지만, 최근 시행되고 있는 블렌디드 러닝에서는 학습자들의 다양한 특성을 교사가 총체적으로 파악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블렌디드 러닝에서 교사가 학습자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인식을 바탕으로 맞춤형 학습을 제공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학습이 동시에 진행되는 블렌디드 러닝에서 교사의 정확한 학습자 파악을 돕기 위해서는 온·오프라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학습자 파악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학습자 파악을 기반으로 맞춤형 학습 지원을 할 때, 1대 다수인 공교육에서는 비슷한 요구를 지닌 학습자들을 군집화해서 군집별로 적절한 처방을 제공하는 것이 현실적인 방안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블렌디드 러닝에서 학습자 특성 및 학습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초등학교 학습자 유형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블렌디드 러닝에서 맞춤형 학습 지원을 위해 학습자를 어떻게 군집화할 수 있는가? 둘째, 초등학교 블렌디드 러닝에서 군집 간 교과지식, 정서, 자기조절학습, 온라인 학습참여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교사는 블렌디드 러닝에서 학습자 군집의 타당성과 맞춤형 학습 지원 방안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연구 참여에 동의한 초등학교 4학년 학생 70명에 대한 수학 교과에서의 평가 결과, 정서 및 자기조절학습에 대한 설문 결과, 학습관리시스템에서의 활동 기록을 수집하였으며, 군집결과의 교육학적 해석을 위해 변수들에 대한 주성분분석을 실시한 뒤 도출된 주성분들의 점수를 활용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했다.
연구 결과 총 3가지 군집이 도출되었으며, 각 군집은 모두 교육적 요구를 지니고 있었다. 군집1은 성적, 온라인 학습참여, 정서, 자기조절학습이 모두 낮은 ‘통합 지원 필요형’이었으며 군집2는 성적과 온라인 학습참여가 높지만 정서와 자기조절학습이 낮은 ‘정서 및 자기조절학습 지원 필요형’에 해당했다. 군집3은 정서와 자기조절학습이 높지만 온라인 학습참여가 낮은 ‘온라인 학습참여 지원 필요형’으로 드러났다. 그리고 군집별로 주성분과 세부 변인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군집의 타당성 및 맞춤형 학습 지원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조사 결과, 교사들은 군집의 결과가 학습자들에 대한 자신의기존 인식과 차이가 있다고 느꼈으나 동시에 유용하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군집별로 요구에 기반한 맞춤형 학습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군집 결과에 따라 수업 설계 및 생활지도를 맞춤형으로 지원할 것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맞춤형 학습 지원을 위해 맞춤형 콘텐츠 제공, 업무 감소 등의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블렌디드 러닝에서 학습자 유형화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한 총체적인 학습자 이해와 모든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학습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군집별 맞춤형 학습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맞춤형 학습 지원을 위해서는 교육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탐색한 내용이 향후 블렌디드 러닝에서의 맞춤형 학습 지원 연구에 유용하게 활용된다면 학습격차 해소 및 학습자 이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리 6
가. 블렌디드 러닝 6
나. 맞춤형 학습 지원 6
다. 학습자 군집 6
Ⅱ. 이론적 배경 8
1. 블렌디드 러닝 8
가.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 및 유형 8
나. 블렌디드 러닝의 효과와 제한점 10
2. 맞춤형 학습 지원 12
가. 맞춤형 학습 지원의 개념 및 특징 12
나. 맞춤형 학습 지원에서 고려해야할 학습자 특성 13
3. 학습분석 16
가. 학습분석의 개념 및 특징 16
나. 학습분석의 절차 18
다. 학습자 군집의 유형 19
Ⅲ. 연구방법 22
1. 연구 참여자 22
2. 연구절차 24
3. 자료 수집 26
가. 학습자 자료 수집 26
나. 교사 면담 자료 수집 29
4. 자료 분석 29
가. 학습자 자료 분석 29
나. 교사 면담 자료 분석 33
Ⅳ. 연구결과 34
1. 초등학교 블렌디드 러닝에서의 학습자 군집화 34
2. 학습자 군집 간 차이 36
가. 주성분에서의 군집 간 차이 36
나. 세부 변인에서의 군집 간 차이 37
3. 교사의 군집화에 대한 인식 40
가. 군집의 타당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40
나. 맞춤형 학습 지원 방안에 대한 교사의 인식 43
Ⅴ. 논의 및 결론 51
1. 논의 51
가. 초등학교 블렌디드 러닝에서의 학습자 군집 51
나. 초등학교 블렌디드 러닝에서의 군집 간 차이 52
다. 군집분석 결과에 대한 교사의 인식 57
2. 결론 58
3. 제언 6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