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0
제1장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43. 연구의 제한점 5제2장 이론적 배경 61. 교사의 수업 전문성 61.1 교수학적 내용지식(PCK) 61.2 과학 교수지향(Science Teaching Orientation) 81.3 교사의 PCK 발달 92. 협력적 성찰 112.1 성찰 112.2 협력적 성찰 123. 협력적 성찰과 교사의 PCK 발달 13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141. 연구 참여자 142. 협력적 성찰 활동 과정 153. 자료 수집 173.1 사전 의견 나누기 173.2 협력적 성찰 과정 관찰 173.3 수업관찰 183.4 사후면담 184. 자료 분석 194.1 과학교수지향의 질적 분석 194.2 PCK 구성요소의 질적 분석 20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221. 세 교사의 수업 실행 변화와 PCK 발달 221.1 민영: 교사 주도 수업에서 학생 활동 중심 수업으로 221.2 소영: 정확한 과학 지식 전달에서 학생들의 인지 수준에 초점을 둔 수업으로 311.3 지연: 단순한 활동 수행에서 모형구성 활동까지 탐구 활동의 영역 확장 392. 협력적 성찰과 PCK 발달 502.1 서로 다른 교수지향의 세 교사가 각기 다른 관점에서 상호작용 502.2 수업 실행을 기반으로 협력적 성찰을 하는 주기적 과정 522.3 충분한 라포가 형성되어 있고 동등한 지위를 지닌 안전한 공간 55제5장 결론 및 제언 58참고문헌 61Abstract 7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