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신민경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희백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임 중등 과학교사들의 협력적 성찰이 어떻게 각자의 수업 전문성 발달을 촉진하였는지 탐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충분한 라포가 형성되어 있는 이들을 의도적으로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다. 각 교사가 진행한 수업, 사전 의견 나누기, 사후 면담, 9차례의 협력적 성찰 과정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모든 자료는 전사된 후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세 교사는 협력적 성찰을 반복하여 진행하면서 모두 수업 전문성 발달과 수업 실행 변화를 보였다. 민영의 경우 교사 주도의 수업을 진행하는 한계를 보였으나, 학생의 과학 학습에 관한 지식과 과학 교수전략에 관한 지식을 발달시켰고 수업 내 학생들의 권한을 확대해나갈 수 있게 되었다. 소영의 경우 학문적 엄격성을 강조하면서 다소 교육과정에 벗어나는 학습 내용을 선정하는 한계를 보였으나, 학생의 과학 학습에 관한 지식과 과학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을 발달시켰고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에 대해 고려할 수 있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지연은 활동을 이론 설명과 분리하여 따로 진행하는 한계를 보였으나, 협력적으로 활동을 개선하고 다시 실행해보는 과정을 통해 단순한 활동 수행을 넘어서 활동을 통해 설명을 구성하고 모형구성 활동을 제시하기까지 탐구 활동의 영역을 확장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협력적 성찰이 교사의 수업 전문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었던 요인은 크게 세 가지이다. 첫 번째로 서로 다른 교수지향을 지닌 세 교사가 각기 다른 관점에서 상호작용하는 과정은 서로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면서 성찰을 촉진하였다. 두 번째로 수업 실행을 기반으로 주기적으로 진행한 협력적 성찰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피드백을 가능하게 하여 갈등 인식과 수업 전문성 발달을 촉진하였다. 세 번째로 세 교사가 충분한 라포를 형성하고 있고 동등한 지위를 지닌 환경은 비난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신의 어려움이나 갈등을 거리낌 없이 표현하도록 도왔으며 생산적인 성찰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동료 교사들 간의 협력적 성찰을 통한 수업 전문성 발달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또, 앞으로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에서 서로의 수업 실행을 기반으로 협력적 성찰을 촉진할 수 있는 공동체 형성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연구 문제 4
3. 연구의 제한점 5
제2장 이론적 배경 6
1. 교사의 수업 전문성 6
1.1 교수학적 내용지식(PCK) 6
1.2 과학 교수지향(Science Teaching Orientation) 8
1.3 교사의 PCK 발달 9
2. 협력적 성찰 11
2.1 성찰 11
2.2 협력적 성찰 12
3. 협력적 성찰과 교사의 PCK 발달 13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14
1. 연구 참여자 14
2. 협력적 성찰 활동 과정 15
3. 자료 수집 17
3.1 사전 의견 나누기 17
3.2 협력적 성찰 과정 관찰 17
3.3 수업관찰 18
3.4 사후면담 18
4. 자료 분석 19
4.1 과학교수지향의 질적 분석 19
4.2 PCK 구성요소의 질적 분석 20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22
1. 세 교사의 수업 실행 변화와 PCK 발달 22
1.1 민영: 교사 주도 수업에서 학생 활동 중심 수업으로 22
1.2 소영: 정확한 과학 지식 전달에서 학생들의 인지 수준에 초점을 둔 수업으로 31
1.3 지연: 단순한 활동 수행에서 모형구성 활동까지 탐구 활동의 영역 확장 39
2. 협력적 성찰과 PCK 발달 50
2.1 서로 다른 교수지향의 세 교사가 각기 다른 관점에서 상호작용 50
2.2 수업 실행을 기반으로 협력적 성찰을 하는 주기적 과정 52
2.3 충분한 라포가 형성되어 있고 동등한 지위를 지닌 안전한 공간 55
제5장 결론 및 제언 58
참고문헌 61
Abstract 7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