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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안성미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보성
발행연도
2022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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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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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특정 기종의 항공기 전체가 운항정지 되는 기종결함이 발생하고 있다. 기종 결함이 발생한 기종을 운용하는 항공사는 해당 기종의 운항정지로 인한 매출과 영업이익의 영향을 받게 된다. 이때, 해당 항공사가 기종을 일원화하여 운용 중인 저비용항공사라면 전체 항공기 운항 매출 손실이라는 리스크에 노출된다. 본 연구는 기종 일원화 저비용항공사의 매출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안으로 기종 이원화를 제시하고, 어떠한 상황에서 이원화 의사 결정이 필요한지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단일 항공기종을 운용하고 있는 저비용항공사가 신규 항공기를 구매하는 상황을 상정하여 이 저비용항공사가 항공기를 기존 항공기와 같은 기종을 구매할 것인지 (기종 일원화), 새로운 항공기 기종을 구매할 것인지 (기종 이원화)에 대한 의사결정을 수리모형으로 모형화 한다. 모형 분석을 통해 각 경우의 기회비용을 비교하고 기종 일원화 저비용항공사가 이원화를 통해 기회비용을 축소시킬 수 있는지 여부를 고찰한다. 나아가 혼합구매나 제조사와의 계약적 보증조항이 기회비용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모형을 확장을 통해 연구한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신규 기종 항공기의 AoG확률과 고정비용이 작을 수록 이원화가 저비용항공사에게 유리하다. 둘째, 신규항공기를 선택하는 것은 위험분산의 효과가 있으며, 이 효과는 신규구매 비율이 중간 수준일 때 극대화된다. 이러한 효과로 인해 신규항공기의 AoG확률이 기존항공기의 AoG확률보다 낮으며 신규항공기 구매에 따른 고정비용이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기종 이원화를 선택하는 것이 최적 의사결정이 되는 경우가 존재한다. 셋째, 고정비용이 낮고 신규구매비율이 중간 수준인 경우 저비용항공사는 혼합구매 도입함으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목차

1 장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기종 결함과 매출의 관계 2
1.3. 연구 문제 및 내용 4
2 장 문헌 연구 5
3 장 연구모형 7
4 장 모형분석 10
5 장 모형 확장 18
5.1. 혼합구매 18
5.2. 보증 조항 21
6 장 결론 24
참고 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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