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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형균 (군산대학교, 군산대학교 대학원)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군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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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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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설로 인한 도로 미끄러짐과 0도 이하의 기온으로 인해, 도로와 차량 통행용 다리, 터널 출입구 쪽에서 주로 발생하게 되는 블랙아이스는 운전자의 시야에서는 아스팔트의 이미지가 투과되어 보이기에 인식되지 않아서 자동차들이 미끄러지는 현상(슬립 현상)이 발생한다. 이는 대형 교통사고로 이어져 심각한 인명 및 물적인 손실을 유발한다.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외 연구소 등에서 지구의 상공에서 이동하는 위성의 고해상도 카메라를 이용하여 눈이 내리는 날씨를 분석하여 블랙아이스를 예상하는 연구를 포함하여, 도로에 온도감지 센서를 설치하여 온도 변화를 계측하여 블랙아이스를 예상하는 연구, 얼음과 아스팔트사이의 운동 마찰력 수치의 차이를 이용한 연구 및 광학 장치로 얻어낸 이미지들을 분석하는 연구,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해서 얻어낸 파장 이미지를 분석하는 연구 들이 있다. 하지만 현재 위성의 고해상도 카메라를 이용하는 것은 완벽하게 모든 구간을 판단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며, 도로에 온도감지 센서를 설치하는 것은 대량의 온도 데이터를 거의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으나 설치 및 유지보수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한계점이 있다. 또한 운동 마찰력 수치의 차이를 이용하는 방법에서는 마찰력을 추정 가능한 데이터에 많은 노이즈 데이터들이 혼합되어 있기에 노이즈를 분리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다. 광학 장치로 얻어낸 이미지들을 분석하는 것은 딥러닝 분석을 이용하여 빠른 판단을 시도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질 수 있으나, 주간 시간이 아닌 야간 시간대에는 판단하기 어렵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적외선 카메라를 이용하여 주/야간에 무관하게 반사된 적외선 파장 이미지를 이용하여 분석하는 실험과 함께 파장 이미지들을 딥러닝 학습을 통해서 적외선 파장 이미지의 분석을 통해서 비접촉 방식으로 블랙아이스 탐지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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