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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선욱 (강원대학교, 강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윤정의
발행연도
2022
저작권
강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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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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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종류에 따라서 구성하는 부품들과 레이아웃은 전혀 다른 양상들을 보이는데 그중에서 차량의 가장 중요한 부품은 엔진이라고 할 수 있다. 엔진이 위치한 엔진룸 내의 유동은 차량의 성능에 있어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성능 요소이며 엔진룸 내부의 레이아웃과 엔진룸의 형태에 따라서 각양각색의 유동특성을 보인다. 따라서 전산 유동해석을 통해 엔진룸의 유동을 분석하고 문제를 예측하여 그에 따른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차량의 성능을 높이는 것이 엔진룸 유동 해석의 주요 목표이다. 본 논문에서 진행한 UTV(Utility Terrain Vehicle)의 엔진룸은 일반적인 승용차와는 달리 엔진이 차량 운전석 밑에 위치하여 일반적인 승용차들의 엔진룸에서 볼 수 없던 색다른 유동특성을 보여준다. 본 연구의 전체적인 진행은 차량 도면을 전산유동해석 모델로 변환하는데에서부터 실험결과를 반영한 경계조건들과 다양한 운전상태에서 엔진룸 내부 공기의 열 유동을 해석하고 이를 통해 엔진룸 내 주요 부품들의 온도 분포 예측 및 설계 개선점을 찾아 엔진룸 냉각 성능을 향상하는 방향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 채택한 해석 모델은 차량 개발업체와 엔진 개발업체가 협력하여 새롭게 개발하는 신규 개발 차량으로 연구 결과의 일부는 신규 개발차량의 엔진룸 설계에 직접적으로 반영되었다.

목차

목 차
□ 표 목 차 i
□ 그 림 목 차 ii
□ 기 호 설 명 v
Ⅰ. 서론 1
1. 열 유동 해석 1
2. 차량의 열 유동 성능 개발 2
3. 연구 목적 3
Ⅱ. 기본 모델 해석 4
1. 해석을 위한 차량모델 4
2. 전산 유동 해석 3차원 형상 5
3. 지배 방정식 및 난류 모델 6
4. 격자 생성 및 경계 조건 8
5. 해석 결과 신뢰성 평가 12
6. 해석 결과 고찰 14
1) 속도 변화에 따른 해석 결과 14
2) 엔진룸 열 유동 해석 결과 고찰 16
Ⅲ. 개선 모델 해석 24
1. 전산 유동 해석 개선 3차원 모델 24
2. 격자 생성 및 경계 조건 25
3. 해석 결과 고찰 26
1) 해석 결과 내부 온도분포 고찰 26
2) 해석 결과 표면 온도 고찰 33
Ⅳ. 결론 37
□ 참고문헌 38
□ Abstract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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