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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진홍 (숭실대학교, 숭실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유명식
발행연도
2022
저작권
숭실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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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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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COVID-19가 지속 되면서 비대면 업무를 위한 다양한 영상회의 시스템이 등장하였다. 그중에서도 Zoom, Google Meet 등 WEB-RTC를 활용한 실시간 영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하는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높은 성능과 좋은 화질의 영상회의 시스템을 원하는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다. 기존의 WEB-RTC 영상회의 시스템은 Peer-to-Peer 방식으로 모든 Peer 간에 직접적인 연결이 이루어져 참여자 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영상 품질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많은 WEB-RTC 영상회의 업체들은 SFU, MCU 등의 미디어 서버를 사용하여 문제점을 보완하고 있다. 하지만 미디어 서버를 사용하는 방식은 구축 및 운영에 비용이 많이 드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미디어 서버를 사용하지 않고 WEB-RTC 영상회의의 품질을 향상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그 방법을 제시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의 범위와 구성 2
제 2 장 이론적 배경 3
2.1 WEB-RTC란 3
2.2 기존 WEB-RTC 기술의 문제점 6
제 3 장 제안 기술 8
3.1 사전 연구 8
3.2 제안하는 방식 10
3.3 다른 화면으로 변경 예시 12
3.4 해상도별 Bitrate 및 CPU 사용률 13
3.5 비디오전송 처리 방법 17
제 4 장 실험 및 성능 평가 20
4.1 실험 환경 20
4.2 실험 진행 20
4.3 실험 결과 25
4.4 사용성 테스트 26
제 5 장 결론 27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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