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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10
I. 서론1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1B. 연구사 : 기존 연구의 방향과 한계3C. 연구방법과 자료 121. 연구방법122. 자료 14D. 연구범위 및 구성16II. 해방정국기 역사적 배경18A. 도적같이 찾아온 해방 18B. 예기치 못한 분단과 미군정 191. 분단의 배경192. 미군정의 성격203. 미군정과 기독교22C. 민족지도자들의 건국론과 신탁통치 271. 우익 3영수의 기독교적 건국론 272. 모스크바 삼상회의와 신탁통치 32III. 전도입국론의 형성34A. 민족적 배경361. 오산학교36a. 남강과 고당, 서북지역 민족 지도자 38b. 서북 지역의 실력양성론 42c. 음빙실문집과 사회진화론462. 숭실대학50a. 숭실대학의 기독 정신51b. 학제와 교수진53c. 목회자로의 부르심55B. 신학적 배경571. 엠포리아 대학592. 프린스턴 신학교61a. 교수진과 교과목들 62b. 메이첸의 신조고백적 교회론65c. 어드만의 중용적 교회론 69d. 프린스턴 신학 논쟁과 한경직의 입장713. 투병과 요양 시기75a. 성 프란체스코와 봉사의 신학76b. 톨스토이와 사랑의 메시지77C. 목회적 배경 801. 신의주제2교회 목회81a. 아빙돈 성경주석 사건 82b. 신사참배 문제85c. 보린원 생활872. 기독교 사회민주당 창당89a. 토지개혁안 강령의 기원91b. 정당활동여부와 월남시기의 문제953. 월남과 영락교회의 창립97a. 조선신학교 강의97b. 영락교회 창립99IV. 전도입국론의 전개103A. 『건국과 기독교』의 서지학적 해제103B. 민주주의와 공화주의 이해1061. 민주주의 1062. 공화주의109C. 공산주의와 사회주의 이해1111. 공산주의1112. 사회주의116D. 전도입국론118V. 전도입국론의 명암125A. 해방정국기 기독교 건국론의 스펙트럼 1251. 김재준의 하나님나라 신학125a. 궁극의 모태로서 하나님나라126b. 공산주의의 긍정적 수용1302. 김창준의 사회주의적 기독교 132a. 국제교화협회의 창설133b. ‘민주주의민주전선(民主主義民族戰線)’ 참여137B. 목회적 기여1421. 민주주의 국가 수립의 정당성 제공 1422. 건국운동 참여를 통한 교회와 사회의 연결1443. 교회 성장의 신학적 기틀 마련146C. 신학적 한계1481. 성경주해의 편향성1482. 낭만적인 인간론과 낙관적인 역사관1503. 민주주의 이해의 빈곤함1534. 공교회성의 약화1565. 곡해된 정교분리의 원칙 1586. 분단신학으로 기능 163VI. 결론167A. 요약 167B. 제언171참고문헌176ABSTRACT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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