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일석 (장로회신학대학교, 장로회신학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안교성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장로회신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해방정국기 한경직의 건국신학을 살펴보아 교회 내외적으로 어떠한 기여를 했고 동시에 어떠한 한계를 갖는지 고찰하고자 한다. 한경직은 해방 당시 서북 지역을 대표하는 목회자였으며 월남 이후 영락교회를 창립하여 부흥시키는 과정을 통해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인물로 부상하게 된다. 따라서 해방정국에서 한경직이 견지하던 국가관 및 정교분리관 곧 교회와 국가의 상관성을 추적하여 밝히는 작업은 오늘날 한국교회가 갖고 있는 국가관의 원형을 탐색하는 작업이 되는 것이다.
해방을 맞아 한경직은 건국이라는 민족적이고 역사적인 과제 앞에서 영락교회 강단을 통해 기독교적 민주주의 국가가 세워지기를 열망하는 설교를 행한다. 그러나 정교분리 원칙에 따라 교회로서는 직접적인 정치운동에 나설 수가 없다고 생각한 한경직은 교회만이 할 수 있는 건국운동을 창안해내는데 그것은 바로 전도였다. “전도가 곧 최대의 정치운동”이라는 이른바 전도입국론(傳道入國論)을 확립하여 건국을 위한 교회의 방법론으로 제시한 것이다. 이는 대의민주제를 교회정체로 삼는 장로교회가 많이 세워지면 그 교회를 통하여 민주제도를 접하고 익힌 성도들이 사회의 곳곳에 포진하여 민주정신을 발휘하면서 새로이 세워진 나라 역시 자연스레 민주화된다는 논리였다.
이러한 한경직의 전도입국론은 어디에서 기원했고 어떻게 형성되어 등장했는지 그 지적인 배경을 탐구하는 것이 본 연구의 주 목적이다. 이를 위해 지적배경사 연구방법론을 원용하여 한경직이 학습한 사상과 사사한 스승들을 통해 배우고 익힌 내용들을 구체적으로 복원하고자 한다. 나아가 해방정국기에 행한 설교 모음집인 『건국과 기독교』를 분석하여 여기에 드러난 한경직의 정체 이해와 국가관을 추출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해방 이후 한국현대사에서 등장하는 교회와 국가의 상관성에 대한 시원을 고찰함과 동시에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한경직의 건국신학과 그 방법론, 또한 정교분리 이해가 오늘날에도 유효한지 되물음으로서 앞으로 통일을 준비하는 한국교회의 국가관 재정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목차

I. 서론1
A.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1
B. 연구사 : 기존 연구의 방향과 한계3
C. 연구방법과 자료 12
1. 연구방법12
2. 자료 14
D. 연구범위 및 구성16
II. 해방정국기 역사적 배경18
A. 도적같이 찾아온 해방 18
B. 예기치 못한 분단과 미군정 19
1. 분단의 배경19
2. 미군정의 성격20
3. 미군정과 기독교22
C. 민족지도자들의 건국론과 신탁통치 27
1. 우익 3영수의 기독교적 건국론 27
2. 모스크바 삼상회의와 신탁통치 32
III. 전도입국론의 형성34
A. 민족적 배경36
1. 오산학교36
a. 남강과 고당, 서북지역 민족 지도자 38
b. 서북 지역의 실력양성론 42
c. 음빙실문집과 사회진화론46
2. 숭실대학50
a. 숭실대학의 기독 정신51
b. 학제와 교수진53
c. 목회자로의 부르심55
B. 신학적 배경57
1. 엠포리아 대학59
2. 프린스턴 신학교61
a. 교수진과 교과목들 62
b. 메이첸의 신조고백적 교회론65
c. 어드만의 중용적 교회론 69
d. 프린스턴 신학 논쟁과 한경직의 입장71
3. 투병과 요양 시기75
a. 성 프란체스코와 봉사의 신학76
b. 톨스토이와 사랑의 메시지77
C. 목회적 배경 80
1. 신의주제2교회 목회81
a. 아빙돈 성경주석 사건 82
b. 신사참배 문제85
c. 보린원 생활87
2. 기독교 사회민주당 창당89
a. 토지개혁안 강령의 기원91
b. 정당활동여부와 월남시기의 문제95
3. 월남과 영락교회의 창립97
a. 조선신학교 강의97
b. 영락교회 창립99
IV. 전도입국론의 전개103
A. 『건국과 기독교』의 서지학적 해제103
B. 민주주의와 공화주의 이해106
1. 민주주의 106
2. 공화주의109
C. 공산주의와 사회주의 이해111
1. 공산주의111
2. 사회주의116
D. 전도입국론118
V. 전도입국론의 명암125
A. 해방정국기 기독교 건국론의 스펙트럼 125
1. 김재준의 하나님나라 신학125
a. 궁극의 모태로서 하나님나라126
b. 공산주의의 긍정적 수용130
2. 김창준의 사회주의적 기독교 132
a. 국제교화협회의 창설133
b. ‘민주주의민주전선(民主主義民族戰線)’ 참여137
B. 목회적 기여142
1. 민주주의 국가 수립의 정당성 제공 142
2. 건국운동 참여를 통한 교회와 사회의 연결144
3. 교회 성장의 신학적 기틀 마련146
C. 신학적 한계148
1. 성경주해의 편향성148
2. 낭만적인 인간론과 낙관적인 역사관150
3. 민주주의 이해의 빈곤함153
4. 공교회성의 약화156
5. 곡해된 정교분리의 원칙 158
6. 분단신학으로 기능 163
VI. 결론167
A. 요약 167
B. 제언171
참고문헌176
ABSTRACT192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