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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나관우 (서강대학교,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소정민
발행연도
2023
저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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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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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무선네트워크(Wirelss Network)의 트래픽과 사용자 기기의 밀도가 증가하면서, 숨겨진 터미널(hidden terminal)문제와 노출된 터미널(exposed terminal)문제로 인해 사용자들이 체감하는 서비스 품질의 성능 저하가 심각해졌다. 이러한 문제는 무선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반송파 감지 기반 액세스 제어에서 비롯되며, 이와 같은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시스템 스펙트럼 효율(system spectral efficiency)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주어진 공간에서 단위 시간당 가능한 많은 트래픽이 전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선네트워크에서 전송을 결정하는 중요한 파라미터는 반송파감지임계값(carrier sense threshold,CST)이다. CST가 너무 높으면 간섭이 있는 상황에서도 노드가 공격적인 전송을 하게 되어 프레임 충돌이 잦아지고, CST가 너무 낮으면 전송이 가능한 상황에서도 전송하지 않음으로써 채널 자원이 낭비로 이어지게 된다. 적절한 CST는 대상에서 노드까지의 거리가 얼마인지에 따라 다르지만 시스템에서 제어 할 수는 없다.
본 논문에서는 Dual-CST와 동시전송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전송파워를 조절하여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안한다. Dual-CST를 활용하여 동시전송 여부를 확인할 때, 노드들이 reqCST과 advCST을 활용 한다. 또한 Dual-CST를 사용하여 노드들이 동시전송이 불가능하다고 판단 되는 상황에서 간섭노드까지에 거리를 계산을 통한 최적의 전송파워를 찾아 간섭을 일으키지 않는 수준으로 조절하여 동시전송의 수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제안 된 상황별 최적의 전송파워를 이용한 Dual-CST를 통해 동시전송되는 프레임을 모두 보호할 수 있으며, 전송파워 조절을 통해 기존 방법보다 동시전송의 수를 늘려 처리량을 향상시키고 공정성과 Starvation 모두 개선됨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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