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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주현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서경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이화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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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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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장 교사의 고교학점제 실행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이다. 현재 고교학점제는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을 표방하며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에 적합한 다양한 과목들을 제공하는 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들의 필요에 따라 과목을 선택하게 하면, 무기력한 지식 위주의 학습에서 탈피하여 모든 학생들이 각자의 배움과 성장에 집중할 수 있다는 믿음이 확산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현재 고교학점제 정책은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과목을 최대한 개설할 수 있는 행·재정적 지원과 과목선택권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학생들의 과목선택권 확대에 초점을 맞춘 현재 고교학점제 정책이 과연 국가 교육과정의 획일성을 극복하는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지 현장 교사의 경험을 통해 깊이 있게 살펴보고자 하였다. 고교학점제 정책의 실행과 관련한 선행연구는 주로 교육과정의 양적 확대에 집중하여 정책의 성과를 분석하였기 때문에, 고교학점제 실행과 관련하여 현장 교사가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지는 깊이 있게 살펴보지 못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여 고교학점제 실행과 관련한 교사의 경험을 탐구하였다. 첫째, 고교학점제 실행과 관련하여 교사는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가? 둘째, 고교학점제 실행과 관련하여 교사는 어떠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 셋째, 고교학점제 실행과 관련하여 교사의 경험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연구문제에 답하기 위해 본 연구는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내러티브 탐구 방법을 통해 개인의 경험을 그 맥락 속에서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이에 학생 과목선택권 확대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학교를 선정하였고, 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와의 심층 면담을 통해 학교의 현장 상황, 교사가 경험하는 어려움, 그리고 고교학점제 정책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탐구하였다.
연구 결과는 교사의 고교학점제 실행과 관련된 노력, 교사가 겪은 어려움, 그리고 교사의 경험이 고교학점제에 주는 시사점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고교학점제 실행과 관련하여, 교사는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과목들을 최대한 많이, 그리고 다양하게 개설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공동교육과정과 같은 제도를 활용하여 다양한 과목들을 개설하기 위한 행·재정적인 지원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와 더불어, 교사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와 적성에 근거하여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개인적으로 지도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쏟았다.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교사는 학생들이 보다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기를 바랐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교사는 고교학점제 시행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교사의 어려움은 주로 학생들의 과목선택 지도와 관련되어 있었다. 학생들의 선택이 점차 획일화되었기 때문이다. 교사 개인의 경험에 따르면 그들의 선택은 주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는 과목들,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직업을 얻을 수 있는 과목들로 집중되었다. 학교교육이 직업을 획득하기 위한 수단으로 여겨지고, 더 좋은 직업을 획득하기 위한 학력 경쟁 속에서 학생들의 선택은 자연스럽게 경쟁에 유리한 방향으로 획일화되는 경향을 보였다. 학생들의 선택이 획일화됨에 따라 학생들 간의 격차 또한 심화되었다. 교사가 경험한 바로는, 사회경제적 자본이 풍부하고 학력 경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은 난이도가 높고 사회의 수요가 높은 특정한 과목들로 선택이 집중되었고,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적절한 지도와 지원을 받지 못한 채 과목을 선택하였다. 이에 따라 학교의 교육과정은 특정 과목들을 중심으로 계열화되었고, 학생들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따른 격차는 더욱 심화되었다. 교사는 모든 학생들이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하였지만, 교사 개인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상담과 지도로 모든 학생들을 지원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와 같은 교사의 경험은 학생들에게 더 많은 선택의 권한을 부여하고, 양적으로 많은 교과목을 제공하고자 하는 현재 고교학점제 정책의 흐름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한다. 학생들의 과목선택권을 확대하는 것보다, 모든 학생들이 선택에서 의미를 발견하고, 학교에서 선택의 과정을 연습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지원하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질 필요가 있다. 획일화된 경쟁 논리에서 벗어나 자기 자신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선택의 과정 속에서 성장할 수 있게끔 지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세심한 지도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교 교사들 간의 협력적 지도가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학생들의 선택을 지도하기 위한 교사들 간의 협력, 시행착오 공유, 성찰을 통해 모든 학생들에게 더 나은 선택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할 수 있는 학교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을 직접 운영 중인 교사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탐구하여 고교학점제 정책의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발견하였다는 의의를 가진다. 정책을 직접 체험하는 주체들의 경험을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연구가 보다 활성화되어, 학교 현장의 목소리가 교육 정책에 활발히 반영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문제 3
Ⅱ. 이론적 배경 4
A.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의 전개 과정 4
B.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 10
1. 고교학점제 도입 배경 10
2. 고교학점제 정책 12
3.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으로서 고교학점제 14
C. 고교학점제 실행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17
1.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현황 17
2. 학생 과목선택 지도 현황 19
3. 고교학점제 실행에 관한 쟁점 20
Ⅲ. 연구방법 22
A. 내러티브 탐구 22
B. 연구참여자 24
C.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28
Ⅳ. 연구결과 30
A. 교사의 고교학점제 실행 경험 30
1. 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한 교사의 노력 30
2. 고교학점제 실행 중 교사가 경험한 어려움 33
B.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시사점 42
Ⅴ. 결론 46
A. 요약 46
B. 제언 49
참고문헌 51
ABSTRACT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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