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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상우 (한밭대학교, 한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석균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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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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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이슈가 되는 키워드는 자동화, 스마트팩토리, 전기 자동차 등 모터를 이용한 시스템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들은 반영구적인 사용을 위해 브러시로 인한 내구도 저하가 있는 DC모터 대신 브러시를 제거한 BLDC모터를 주로 사용하는데 이 과정에서도 정밀제어를 통한 전력 효율 증가와 비용 절감 문제가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연구된 능동 댐핑 영-극점 상쇄를 이용한 PD제어기를 사용할 것이다. 그러나 제어기 사용 과정에서 증가한 파라미터로 인해 조율 문제가 발생하며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최적 값을 찾기에 범용성이 좋은 경사 하강법을 이용할 것이다. 경사 하강법은 시스템의 변화량을 통해 기울기 측정하고 기울기가 0이 되는 최적값을 찾아 알고리즘을 반복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영-극점 상쇄 제어기의 안정화된 시스템에 적용하여 댐핑과 외란관측기 이득의 최적값을 자동으로 조율할 것이다. 이 시스템의 특징은 자동 동조기 사용으로 인해 임계 안정한 시스템을 -보정법을 통해 극점을 좌반 평면에 둠으로써 시스템을 보다 안정화 시켰다. 본 논문의 실험은 500W BLDC모터 다이나모 환경에서 Ti社의 DSP-28379D와 모터 드라이버 DRV 8305를 활용하여 환경을 구축하였고 CAN통신을 통한 DSP-MATLAB 통신환경을 구축하여 데이터를 실시간 모니터링하였다. 본 논문을 통해 능동 댐핑 영-극점 상쇄 기반 PD제어기의 파라미터 조율 문제 해결을 위한 경사 하강법 기반 자동 동조기를 제안 할 것이며 실험을 통해 자동 동조기의 효율성을 보일 것이다.

목차

목 차
그 림 목 차 ⅲ
사 진 목 차 ⅲ
국 문 요 약 ⅳ
Ⅰ. 서 론 1
Ⅱ. 영-극점 상쇄 기반 BLDC 모터 속도 제어 3
1. BLDC 모터 모델 3
2. 기계 시스템 5
Ⅲ. 제안한 경사 하강법 기반 자동 동조기 8
1. 경사 하강법 8
2. 경사 하강법 기반 자동 동조기 11
Ⅳ. 실험 14
1. 자동 동조 15
2. 자동 동조 17
3. 와 자동 동조 결과 기반 제어 성능 검증 19
4. 요약 및 고찰 21
Ⅴ. 결 론 22
Ⅵ. 참 고 문 헌 23
ABSTRACT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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