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류소비는 개인의 기호성 및 사회적·문화적 요인과 깊은 관련이 있어 한 번 높아지면 섭취량을 낮추기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향후 인구증가에 힘입어 중장기적으로 육류소비는 증가할 전망이며, 소득 상승으로 인한 저소득 국가와 중산층 국가의 육류 섭취가 빠르게 높아질 것이다. 우리나라 역시 2000∼2019년 기간 동안 1인당 육류 소비량은 31.9kg에서 54.6kg으로 연간 2.87% 증가하였으며, 인구증가를 고려한 전체 육류 소비량은 같은 기간 동안 151만 톤에서 284만 톤으로 연간 3.38%씩 증가하였다(정민국 등, 2020). 전통적 방식의 가축 사육은 메탄가스나 이산화질소의 배출로 인한 환경 문제를 초래하고, 육류 과다섭취로 인한 만성질환 발생의 증가, 비인간적 도축방법, 가축 전염병 등의 문제는 육류를 대체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대체육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대체육은 인구증가에 따른 육류 단백질의 대안으로 부상함과 더불어 건강적 또는 도덕적인 이유로 채식주의자가 된 사람들, 소비가치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도 합리적인 육류 대체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COVID-19 이후 소비자들은 환경이 인간의 삶에 변화를 줄 수 있으며, 건강한 환경에서 경제적 생존이 보장되고 사회적 책임 또한 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Ronto et al., 2021). 그 결과 소비자들은 환경보호뿐만 아니라 윤리적 소비, 동물복지, 친환경 식품 구매 등 지속 가능한 소비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Rosas et al., 2020). 소비를 통해 지구와 환경을 살피는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등장(황윤제, 2019) 또한 식물성 대체육의 발전 전망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식물성 대체육에 대한 연구는 맛, 향, 식감 등 관능적 특성을 중심으로 품질 향상에 대한 연구가 주로 진행되어 왔으며 사회 과학 분야에서는 소비자들의 대체육에 대한 인식, 선택속성, 만족도 등의 연구들 정도가 이루어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체육의 한 종류인 식물성 대체육에 대한 소비가치가 고객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소비자 효능감 지각과 위험인식의 조절효과 검정을 통해 학문적·실무적으로 유의미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조사 대상자는 식물성 대체육을 구매 섭취한 경험이 있는 전국 지역의 성인 남·녀 소비자 700명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하였다. 설문지 중 불성실한 답변이나 신뢰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74부를 제외한 626부의 설문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PSS 25.0 통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여 각 변수들 간의 영향력의 크기를 파악하였고, AMOS(version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모형 및 가설검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가치는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둘째, 소비가치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셋째, 고객만족도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넷째, 소비가치와 고객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소비자 효능감 지각은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다섯째, 소비가치와 재구매 의도 간의 관계에서 소비자 효능감 지각은 유의한 조절 효과가 있을 것이다. 여섯째, 고객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간의 관계에서 소비자 효능감 지각은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일곱째, 소비가치와 고객만족도 간의 관계에서 위험인식은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여덟째, 소비가치와 재구매 의도 간의 관계에서 위험인식은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아홉째, 고객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간의 관계에서 위험인식은 유의한 조절효과가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식물성 대체육에 대한 소비자의 소비가치에 따라 고객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의 차이를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둘째, 식물성 대체육을 주제로 한 선행연구의 대다수가 성분 분석이나 관능평가에 관한 것으로 소비가치나 소비심리 및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구매 행동의 주요 변수라 할 수 있는 소비가치에 따른 고객만족도와 재구매 의도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 의의를 둘 수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소비가치와 고객만족도, 재구매 의도 간의 영향 관계에서 소비자 효능감 지각과 위험인식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여, 다양한 측면의 연구를 설계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넷째, 소비가치가 시대상이나 소비 트랜드에 맞추어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주어 마케팅 부분에서의 다양한 운용 및 활용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Meat consumption is closely related to the individual preferences and the social·cultural factors, so it is very difficult to decrease the intake once it is increased. Meat consumption is expected to increase in the mid-to-long-term as a result of future population growth. It will be also increased following to income growth, especially in low-and middle-income countries. In Korea, meat consumption per capita also increased by 2.87% annually from 31.9kg to 54.6kg during 2000-2019. Considering population growth, total meat consumption increased by 3.38% annually from 1.51 million tons to 2.84 million tons during the same period(Jeong et al., 2020). Traditional livestock breeding methods lead to environmental problems due to emission of methane gas or nitrogen dixoide, and problems such as the increased chronic diseases, the inhuman slaughter methods, and the livestock epidemics due to excessive consumption of meat so that it makes an interest sustainable alternative meat. In addition to emerging as an alternative food substituted to natural meat protein due to the consumption growth following to the population growth, the alternative meat is also attracting an attention as a reasonable alternative meat for those who have become vegetarians for health problems or moral reasons, and consumers who have focused on the value consumption. Until now, researches on the vegetable substitute meat in the food science have been mainly conducted on the quality improvement, focusing on sensual characteristics such as taste, aroma, and texture. In the field of social science, the studies such as the consumers’ perception of alternative meat, the selection attributes, and the satisfaction were simply conducted. Therefore, this study seeks to find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by examining the effect of consumption value o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repurchase intention, a type of the alternative meat, and verifying the moderating effect of the consumer efficacy perception and the risk perception. The survey subjects surveyed 700 adult male and female consumers nationally wide who had purchased and consumed the vegetable substitute meat. Among them, 626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the statistical analysis excluding 74 copies judged to be unreliable or insincere answers. In this studey, the frequency analysis, the reliability analysis, and the correlation analysis were performed using the SPSS 25.0 statistical program to identify the magnitude of the influence between each variable, the research models, and the hypotheses were conducted using the AMOS(version 23.0) program. The analysis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consumption value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customer satisfaction. Second, consumption value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repurch ase intention. Third, customer satisfaction will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the repurchase intention. Fourth,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ption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consumer efficacy perception will have a significant moderation effect. Fifth, the perception of consumer efficacy will have a significant moderation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ption value and repurchase intention. Sisth, consumer efficacy perception will have a significant moderatin 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 chase intention. Seventh, risk perception will have a significant moder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ption value and customer satisfaction. Eighth, risk perception will have a significant moderating effect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ption value and repurchase intention. Ninth, risk perception will have a significant moderation effect in the relatiionship 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provide the following implications. First, it is considered meaningfully that the study showed the difference between the customer satisfaction and the re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the consumer’s consumption value for vageta ble substitute meat.
Second, most of the previous studies on the vegetable alternative meat were subjected to the ingredient analysis or the sensory evaluation, whereas studies on the consumption value, the consumer psychology, and the consumption behavior were insufficient. In this study, it is valuable in that it verified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according to consumption value, which is a major variable of consumer purchase behavior. Third, in this study, it is considered to have the meaning in that the study was designed in various aspects by verifying the moderatin g effect of consumer efficacy perception and risk percept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ption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to repurchase. Fourth, this study can be applied to the arious operations and the utilization in the marketing sector in accordance with showing that the consumption values are changing fitted in the times or the consumption tends.
Ⅰ.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가. 연구의 배경 1나. 연구의 목적 4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5가. 연구의 방법 5나. 연구의 범위 5다. 연구의 흐름 7Ⅱ. 이론적 배경 81. 대체육 8가. 대체육의 개념 및 종류 81) 배양육 92) 식물성 대체육 93) 식용곤충 11나. 식물성 대체육의 시장현황 131) 세계 식물성 대체육 시장현황 132) 국내 식물성 대체육 시장현황 16다. 식물성 대체육에 대한 선행연구 202. 소비가치 22가. 소비가치의 개념 22나. 소비가치의 유형 25다. 소비가치에 대한 선행연구 273. 고객만족도 31가. 고객만족도의 개념 31나. 고객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 344. 재구매 의도 36가. 재구매 의도의 개념 36나. 재구매 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385. 소비자 효능감 지각 40가. 소비자 효능감 지각의 개념 40나. 소비자 효능감 지각에 대한 선행연구 426. 위험인식 44가. 위험인식의 개념 44나. 위험인식에 대한 선행연구 46Ⅲ. 연구의 설계 48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8가. 연구모형 48나. 가설설정 49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57가. 소비가치 57나. 고객만족도 57다. 재구매 의도 58라. 소비자 효능감 지각 58마. 위험인식 583. 설문지의 구성과 자료 수집 60가. 설문지의 구성 60나. 연구대상 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62다. 자료분석 방법 63Ⅳ. 연구결과 651. 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 65가. 인구통계학적 특성 65나. 식물성 대체육 소비 특성 672. 측정항목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69가. 확인적 요인분석 69나. 상관관계 분석 및 판별타당도 검증 743. 연구 가설 검정 77가.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에 의한 가설 검정 77나. 식물성 대체육에 대한 소비자 효능감 지각에 따른 조절효과 검정결과 81다. 식물성 대체육에 대한 위험인식에 따른 조절효과 검정 결과 84Ⅴ. 결 론 871. 연구결과 요약 87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분석 결과 요약 87나. 가설 검정에 관한 요약 882. 연구시사점 90가. 학문적 시사점 90나. 실무적 시사점 923.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94참고문헌 96부록 Ⅰ 117감사의 글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