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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준규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최재혁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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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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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자율주행용 차량의 LiDAR sensor 수광부에 사용되는 SPAD를 위한 교정 피드백 시스템과 항복전압을 추적하는 차지펌프를 제안한다. 가이거 모드에서의 SPAD 동작을 위해 음극에 높은 역방향 바이어스 전압을 가해주는 차지 펌프와 온도에 따라 달라지는 항복전압의 변화를 전압 비교기를 통해 검출하고, 차지펌프의 출력을 조절하는 회로를 구현하였다. 또한 외부의 입력없이 내부적으로 항복전압을 검출할 수 있도록 항복전압 추적이 완료되면 값을 고정시키는 lock detector를 구현하였다. 교정 피드백 시스템의 경우 Digital to Analog Converter(DAC)를 이용해 변화된 항복전압의 값과 비교하는 전압을 생성한 뒤, 이에 대응되는 디지털 코드를 차지펌프의 참조전압을 변경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SPAD의 동작의 경우 실제 상온환경에서 측정한 실험결과를 모델링하여 Verilog-A로 구현하였다. Cadence 사의 spectre를 이용하여 동작을 검증하고, 110nm의 CMOS image sensor 공정을 사용하여 레이아웃을 진행하였다.

목차

제 1장 서 론 1
1.1 연구목적과 연구방법론 1
제 2장 본 문 7
2.1 SPAD의 구조 및 동작 7
2.2 SPAD의 특성과 모델링 15
2.3 차지펌프 20
제 3장 제안하는 구조 24
3.1 선행연구 분석 24
3.2 전체 블록도 26
3.3 세부 블록도 28
제 4장 구현 및 결과 42
4.1 제안하는 구조의 구현 42
4.2 시뮬레이션 결과 45
제 5장 결 론 49
참고문헌 50
요약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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