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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유병준 (성균관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박승희
발행연도
2023
저작권
성균관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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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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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관은 건설 및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중요한 소재이며, 현대인의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된 재료이다. 특히 비금속 배관은 경제적인 효율성과 내구성, 금속 대비 가벼운 중량 및 내화학성, 유연함, 몰딩의 편리함 등 금속 및 콘크리트 배관보다 우수하여 많은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반도체 산업의 발전에 따라 많은 양의 비금속 배관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비금속 배관의 경우 열화에 의한 변형 등에 대비하여 교체 이력, 주기적인 점검 및 유지보수 등에 대해 기록과 관리하고, 외부 충격 등에 의해 파손될 우려가 있는 경우 보호조치를 해야 한다고 규정만 되어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레이저 스캐닝 기법을 활용하여 기존의 육안검사와 노후관리만 진행되는 반도체 산업을 대상으로 비금속 배관 유지관리가 가능한 비파괴 검사 기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선행적으로 금속배관 레이저 스캐닝 데이터를 대상으로 딥러닝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비금속배관(PE, PP, PVC)를 대상으로도 레이저 스캐닝 실험을 통해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였고, 이에 반도체 산업의 비금속 배관을 고정하는 U-bolt의 과도한 스트레스 하중으로 인한 단차 발생과 배관 내부의 고온 화학물질로 인한 수축 팽창으로 변형이 발생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2가지 시나리오를 구성하였다. 단차로 인하여 화학물질이 고인 부분으로부터 발생하는 감육 결함과 수축 팽창의 누적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격자 형태의 드라이 크랙을 대상으로 PVC, PP 배관 모사 시험체를 제작하였다. 레이저 스캐닝 결과는 PP, PVC 둘 다 같았으며, 원 형태의 감육 손상의 경우 3mm 깊이에서는 손상의 형태를 직관적으로 확인 가능한 결과가 나왔지만 2mm 이하의 깊이에서는 정상 시험체와 다른 레이저 초음파의 형태를 가지기 때문에 손상의 유무만 확인이 가능하고, 손상의 형태는 알아볼 수 없었다. 드라이크랙을 모사한 시험체의 경우 깊이 8mm 에서는 직관적인 격자 형태의 결함이 검출되었으며, 4mm 깊이에서는 손상의 유무와 희미하게 격자의 형태를 유추할 수 있는 데이터가 검출되었고, 깊이 2mm 이하에서는 정상 시편 초음파 데이터와 달라 손상의 유무만 확인이 가능했다. 이에 레이저 스캐닝 기반 데이터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Medain Filter를 활용하여, 비금속 배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감육과 드라이 크랙을 대상으로 실험을 통해 계측된 데이터를 대상으로 Noise Filtering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감육 손상의 경우 손상의 유무만 확인이 가능했던 깊이 2mm의 손상의 형태를 알 수 있었으며, 드라이 크랙의 경우 깊이 8mm 손상에서는 너비에 따른 구분과 깊이 4mm의 손상 형태를 알 수 있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법으로 계측 성능은 높아졌지만, 이미지 데이터로는 손상의 위치와 형태만 알 수 있으므로 손상의 정보(길이, 너비, 깊이 등)와 분류 자동화와 실험을 통해 얻은 RMS와 Filtered RMS의 성능을 비교하고자 진행하였다.
딥러닝 학습을 위해 RMS와 Filtered RMS를 대상으로 각각 1,500장의 Train data로 구성하였으며, 320장의 Test data로 구성하였다. 딥러닝 학습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사전학습된 EfficientDet 알고리즘과 Augmentation function을 활용하였으며, batch size는 32로 Step은 30,000으로 동일한 환경에서 딥러닝 학습을 진행하였다. 두 가지 데이터 모두 거의 비슷한 학습에 대한 결과를 보였지만 Test data를 적용해본 결과 Filtered RMS에서 10배 낮은 Total Loss와 0.3 높은 mAP를 보였다.
본 연구를 통해 기존 RMS 대비 Filtered RMS의 성능이 우수함을 확인하였으며, 추가로 딥러닝 적용을 통해 손상의 정보(길이, 너비, 깊이 등)와 손상 자동 분류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비금속 배관을 많이 사용하는 산업에서 효율적인 비금속 배관 유지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배경 및 목적 1
1.2 기존 연구 문헌 조사 3
1.2.1 레이저 스캐닝 기반 손상 영상화 기법 3
1.2.2 비금속 배관 유지관리 기법 5
1.2.3 딥러닝 기반 객체 검출기법 8
1.3 논문 구성 9
제2장 레이저 초음파 기반 손상검출 기법 7
2.1 초음파를 이용한 비파괴검사 기법 7
2.2 손상검출을 위한 펄스 레이저 기반 유도초음파 기술 9
2.2.1 열탄성파를 이용한 비파괴검사 기법 10
2.2.2 펄스 레이저를 이용한 비접촉식 유도초음파 기술 11
제3장 딥러닝 기반 객체 검출기법 16
3.1 CNN 기반 객체 검출기법 16
3.1.1 객체 검출을 위한 CNN의 구조 18
3.1.2 합성 계층(Convolution Layer) 19
3.1.3 폴링 계층(Pooling Layer) 21
3.1.4 완전 연결층(Fully-connected Layer) 22
3.1.5 이미지를 활용한 객체 탐지(Object Detection) 기법 23
3.2 EfficientDet 27
3.2.1 BiFPN(Bi-directional Feature Pyramid Networks) 29
3.2.2 Compound Scaling 32
3.2 Transfer Learning 33
제4장 레이저 스캐닝 시스템을 이용한 강형 구조물 손상 영상화 35
4.1 개요 35
4.2 손상검출을 위한 레이저 스캐닝 시스템의 구성 36
4.3 초음파 전파 영상화 알고리즘 40
4.4 실험을 통한 손상 영상화 41
4.4.1 평판 대상 손상 영상화를 위한 실험 진행 41
4.4.2 배관 대상 손상 영상화를 위한 실험 진행 46
제5장 딥러닝을 활용한 강형 구조물 손상검출 50
5.1 개요 50
5.2 딥러닝 기반 판형 구조물 손상검출 51
5.2.1 10,000 Step에서의 성능평가 결과 56
5.2.2 30,000 Step에서의 성능평가 결과 57
5.2.3 50,000 Step에서의 성능평가 결과 58
5.2.4 4가지 손상검출 딥러닝 학습 결과에 대한 소결론 59
5.3 딥러닝 기반 배관 구조물 손상검출 60
5.3.1 배관 손상검출 딥러닝 학습 결과에 대한 소결론 68
제6장 딥러닝을 활용한 판형 구조물 3D Crack Detection 69
6.1 개요 69
6.2 레이저 초음파 기법을 활용한 실험 진행 70
6.3 3D Crack Detection을 위한 딥러닝 75
6.4 소결론 82
제7장 레이저 스캐닝 시스템을 이용한 비금속 배관 손상 영상화 84
7.1 개요 84
7.2 레이저 스캐닝을 이용한 비금속 배관 적용 가능성 실험 85
7.2.1 비금속 PE 배관 레이저 스캐닝 기법 적용 가능성 실험 진행 85
7.2.2 비금속 PVC 배관 레이저 스캐닝 기법 적용 가능성 실험 진행 92
7.2.3 비금속 PP 배관 레이저 스캐닝 기법 적용 가능성 실험 진행 97
7.3 비금속 배관 융착부 결함 검출 100
7.3.1 비금속 PE 배관 융착부 레이저 스캐닝 적용 가능성 실험 101
7.3.2 비금속 PE 배관 융착부 2가지 결함 검출 실험 111
7.3.3 비금속 PVC 배관 본딩 접합부 결함 검출 실험 122
7.3.4 소결론 128
7.4 비금속 배관 곡면부 손상검출 130
7.4.1 비금속 PP 배관 원 형태 감육 손상검출 실험 131
7.4.2 비금속 PP 배관 드라이 크랙 검출 실험 136
7.4.3 비금속 PVC 배관 원 형태 감육 손상검출 실험 139
7.4.4 비금속 PVC 배관 드라이 크랙 검출 실험 146
7.4.5 소결론 150
제8장 딥러닝을 활용한 비금속 배관 손상검출 151
8.1 개요 151
8.2 Filtered 기반 비금속 배관 데이터 Noise 제거 154
8.3 손상검출 및 비교분석을 위한 딥러닝 162
8.3.1 딥러닝을 위한 손상 정보 학습 데이터 세트 구축 131
8.3.2 딥러닝 결과 비교 검토 131
8.4 소결론 85
제9장 결론 및 후속 연구계획 170
참고 문헌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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