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혜경 (단국대학교 )

지도교수
박미영
발행연도
2023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창작무용의 경향을 10년 주기의 4단계로 분류하여 창작무용의 시기별 특성과 안무적 특성을 고찰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국창작무용의 초기 시기에는 전통무용의 원형을 지키는 특성이 부각되어, 1기와 2기는 한국무용이 현대적 요소를 반영하기보다는 기존의 원형을 보존 및 전승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3기를 기점으로 현대무용 및 세계화 추세의 영향을 받으면서 4기는 현대적으로 수용, 변용된 한국창작무용이 주도하게 되었다. 안무적 특성으로, 한국창작무용이 시작된 1기에는 한국무용의 특징인 곡선의 형태를 살린 춤 선이 많았으며, 2기와 3기에는 한국창작무용의 새로운 시도로 인한 직선 형태의 춤 선, 4기의 경우에는 전통한국창작무용의 특성이 뒤섞인 혼합된 춤 선의 형태가 주를 이루었다. 전통무용의 특징을 살리면서 창작 요소를 가미한 형태의 춤선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전통성을 유지하면서 이를 현대적으로 변용, 새로운 한국창작무용만의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하는 노력을 가늠할 수 있었다. 보다 과감하게 시대적 변화를 수용, 접목하고 있었으며 안무가의 개성에 맞게 심화, 발전시키면서도 그 정체성은 유지하고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 ⅰ
목 차 ---------------------------------------------------------------- ⅳ
표 목 차 ---------------------------------------------------------------- ⅵ
그림목차 ---------------------------------------------------------------- ⅷ
I.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의 방법 -------------------------------------------------------- 5
3. 제한점 --------------------------------------------------------------- 7
4. 선행연구 검토 ------------------------------------------------------ 8
II. 한국창작무용의 사(史)적 고찰 -------------------------------------- 13
1. 한국창작무용의 원류 전통무용 ------------------------------------ 13
1) 기원의 종교성과 심미성 ------------------------------------------ 13
2) 동작의 고유성 ----------------------------------------------------- 15
3) 형태적 분류 -------------------------------------------------------- 16
2. 신무용과의 연관성 -------------------------------------------------- 19
1) 신무용의 개념 ----------------------------------------------------- 19
2) 신무용의 무용사적 의의 ------------------------------------------- 20
3) 신무용의 시대별 구분과 활동 무용가 ---------------------------- 21
3. 서울무용제를 통해 본 창작성 --------------------------------------- 24
1) 서울무용제의 태동과 발전 ----------------------------------------- 24
2) 서울무용제의 역할과 영향력 ----------------------------------------- 25
3) 시기별 창작무용의 경향과 특성 ----------------------------------- 27
III. 연구결과 ---------------------------------------------------------------- 54
1. <연구 1> 서울무용제에 나타난 한국무용 수상작 실체분석 ------- 54
1) 제 1기 서울무용제에 나타난 한국창작무용 분석 ----------------- 55
2) 제 2기 서울무용제에 나타난 한국창작무용 분석 ------------------61
3) 제 3기 서울무용제에 나타난 한국창작무용 분석 ------------------ 67
4) 제 4기 서울무용제에 나타난 한국창작무용 분석 ------------------ 75
2. <연구 2> 서울무용제에 나타난 한국무용 수상작품 빈도수 분석 -- 84
1) 연구대상에 관한 통계 결과 ------------------------------------------ 84
2) 시기별 한국무용 수상작 분포 --------------------------------------- 86
3) 한국창작무용 수상작의 유형 분석 및 검증 ------------------------- 87
4) 한국창작무용 수상작의 시기별 유형 분석 -------------------------- 95
IV. 논의 --------------------------------------------------------------------- 103
Ⅴ. 결론 및 제언 ------------------------------------------------------------ 110
1. 결론 --------------------------------------------------------------------- 110
2. 제언 --------------------------------------------------------------------- 112
참고문헌 --------------------------------------------------------------------- 115
부 록 --------------------------------------------------------------------- 120
Abstract ------------------------------------------------------------------- 17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