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해든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윤정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읽기 쉬운 자료 개발에 대한 특수교사의 필요성과 실행수준을 알아보고, 더불어 연구 참여자의 배경 변인별 특성에 따른 읽기 쉬운 자료 개발의 필요성 및 실행수준 차이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바탕으로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읽기 쉬운 자료 개발의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의 읽기 쉬운 자료 개발에 대한 필요성 인식 및 실행수준은 어떠한가?
둘째, 특수교사의 읽기 쉬운 자료 개발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실행수준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가?
셋째, 특수교사의 읽기 쉬운 자료 개발에 대한 필요성 인식과 실행수준은 특수교사의 배경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위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전국의 특수교사 3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설문조사의 결과를 통계적으로 검증, 해석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출된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 쉬운 자료 개발과 관련한 필요성 인식은 Likert 5점 척도에서 전체평균 4.56으로 나타났다. 내용제작영역에서는 어휘 사용, 내용 조직화, 문장 쓰기, 삽화 구성 순으로, 형태제작영역에서는 배치와 여백, 전반적 디자인, 텍스트 제작 순으로 높은 필요성 인식을 나타냈다. 또한 실행수준은 Likert 5점 척도에서 전체 평균 3.89로 나타났다.
둘째, 읽기 쉬운 자료 개발에 대한 필요성과 실행수준을 분석한 결과 모든 영역에서 필요성 인식의 평균이 실행수준의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7개의 하위 영역 모두에서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결과로 나타났다. 영역별로 필요성과 실행수준의 차이가 크게 나는 상위 문항들을 분석하였을 때, 대부분 내용제작과 관련된 영역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배경 변인에 따른 읽기 쉬운 자료 개발에 대한 특수교사의 필요성과 실행수준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필요성 인식은 교직경력, 학교급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실행수준은 교직경력, 학교급, 읽기 쉬운 자료의 개념에 대해서 들어본 유, 무에서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상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특수교사들은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읽기 쉬운 자료 개발과 관련한 필요성은 높게 인식하고 있었으나, 실제적인 수행 수준은 낮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특수교사들이 읽기 쉬운 자료 개발의 개념과 관련한 기초부터 실행 전략까지 이해하고 적용시킬 수 있도록 준비시키고, 실행력을 높일 수 있도록 실제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8
1. 발달장애학생과 문해력 8
2. 읽기 쉬운 자료 14
3. 읽기 쉬운 자료 개발 및 활용에 대한 연구 24
Ⅲ. 연구 방법 44
1. 연구 참여자 44
2. 연구 도구 46
3. 연구 절차 48
4. 자료 처리 50
Ⅳ. 연구 결과 51
1. 읽기 쉬운 자료 개발에 대한 특수교사의 필요성과 실행수준 51
2. 읽기 쉬운 자료 개발에 대한 특수교사의 필요성과 실행수준 차이 분석 58
3. 배경변인에 따른 읽기 쉬운 자료 개발에 대한 특수교사의 필요성과 실행수준 차이 분석 61
Ⅴ. 논의 및 제언 65
1. 논의 65
2. 연구의 의의 71
3.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73
참고문헌 74
ABSTRACT 81
부록 1 IRB 심사결과통지서 8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