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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조유현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지혜
발행연도
2023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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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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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인 초기 EFL 학습자의 의문사 의문문 학습에 미치는 영향을 의문사 유형에 따른 비대칭성을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 참여자로 서울특별시 소재 J 초등학교 5학년 학생 64명과 G 중학교 1학년 학생 58명을 선정하였다. 의문사의 유형은 의문사의 논항성(논항, 부가어)과 문법관계(주어, 목적어)에 따라 나누었고 논항 의문사인 who, what와 부가어 의문사인 why가 비교되었으며 주어 의문사인 who와 목적어 의문사인 who, what을 비교하도록 구성하였다.
검사는 두 집단의 객관적인 영어 능숙도 수준을 비교하기 위한 목적으로 토셀(TOSEL) 검사지를 1차로 시행하였고, 본 연구의 연구 문제를 살펴보기 위한 의문사 의문문 유도 작문 검사를 2차로 시행하였다. 1차 능숙도 검사지를 통해 알아본 연구 참여자들의 영어 능숙도 점수와 의문사 의문문 정답률의 관계는 상관계수 0.5정도로 보통(moderate) 수준의 양적(+)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능숙도 점수는 중등 집단이 초등 집단보다 평균이 더 높게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다음으로 2차 유도 작문 검사는 배치해야 할 단어를 제공하여 한국어로 된 의문문 문장을 보고 어순을 형성하도록 구성되었고 그 중에서도 조동사의 선택 여부를 연구 참여자들이 결정하도록 유도함으로써 조동사에 따른 오류 양상도 선행 연구에서보다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였다.
이를 토대로 살펴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인 초기 EFL 학습자들은 의문사의 논항성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비대칭적인 응답 양상을 보이지 않았다. 초등 집단은 모든 논항(argument) 의문사 의문문이 아닌 논항 의문사 what에서만 유의하진 않지만 높은 정답률을 보였고, 중등 집단은 논항과 부가어에 따른 응답 양상 정도가 유사하게 나타났다.
둘째, 의문사의 문법관계에 따라 한국인 초기 EFL 학습자들의 비대칭적 응답 양상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주어 의문사인 경우가 목적어나 부가어 의문사보다 정답률이 높았는데 이는 O’Grady(1997)의 구조적 거리 가설을 지지하여 처음부터 주어 자리에서 발생하는 주어 의문사보다 목적어 의문사가 이동 거리가 더 길어 통사적 복잡성이 높기 때문으로 보인다.
셋째, 한국인 초기 EFL 학습자들이 가장 많이 발생시킨 오류 유형은 조동사 혼동이며 비도치 오류나 조동사 생략(auxiliary-omission)이 그 다음으로 많이 발생한 오류 유형으로 나타났다. 전체 오류의 원인을 어순의 오류와 조동사의 오류로 나누어 살펴본 결과 특히 초등 집단에서 조동사에 의한 오류가 두드러지게 발생하였다. 이는 Organic Grammar(Vainikka & Scholten, 2006)에서 주장한대로 아동의 초기 문법 구조는 시제 절(TP)과 같은 기능적인 범주(functional category)가 부재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위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한국인 초기 EFL 학습자들은 의문사의 논항성에 의한 비대칭적인 학습 현상이 보이지 않았으나 문법관계에 따른 영향을 받았다는 점에서 영어의 통사적 구조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며, 특히 조동사 관련 오류가 주로 발생했다는 점에서 조동사의 개념이나 조동사와 본동사의 관계를 의도적으로 지도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
2.1 의문사 의문문의 통사적 구조 3
2.2 의문문의 습득 과정 및 단계 6
2.3 의문사 의문문의 비대칭적 습득에 대한 관점 11
2.3.1 의문사의 논항성(논항, 부가어)에 따른 구조주의적 관점 11
2.3.2 의문사의 문법관계(주어, 목적어)에 따른 구조주의적 관점 15
2.3.2.1 주어가 목적어 의문사보다 습득이 선행하는 입장 15
2.3.2.2. 주어와 목적어 의문사의 습득 시기가 동일하다는 입장 17
2.3.2.3 목적어가 주어 의문사보다 습득이 선행하는 입장 19
2.3.3 조동사 유형에 따른 구조주의적 관점 20
2.3.4 어휘 입력빈도적 관점 24
2.4 의문사 의문문의 비대칭적 습득 현상에 관한 선행 연구 26
2.4.1 의문사의 논항성(논항, 부가어)에 따른 비대칭성 연구 26
2.4.2 의문사의 문법관계(주어, 목적어)에 따른 비대칭성 연구 29
2.5 의문문 습득 단계에서의 오류 연구 30
III. 연구 방법 36
3.1 연구문제 및 가설 36
3.2 연구 참여자 37
3.3 연구 도구 39
3.3.1 능숙도 검사지 구성 39
3.3.2 모의 실험을 통한 본 검사지 구성 과정 40
3.3.3 본 검사지 구성 45
3.4 연구 절차 49
3.5 자료 분석 50
3.5.1 자료 분석 방법 50
3.5.2 자료 분석 기준(scoring) 및 오류 유형 52
3.5.3 능숙도 검사 결과 55
Ⅳ. 연구 결과 57
4.1 의문사의 논항성에 따른 의문사 의문문 정답률 57
4.2 의문사의 문법관계에 따른 의문사 의문문 정답률 62
4.2.1 의문사의 문법관계에 따른 전체 의문사 의문문 정답률 비교 62
4.2.2 의문사의 문법관계에 따른 조동사 유형별 의문사 의문문 정답률 비교 65
4.3 초기 EFL 학습자들의 의문사 의문문 응답 양상 및 오류 유형 67
4.3.1 주어 의문사 의문문 응답 양상 및 오류 유형 68
4.3.2 주어 제외 의문사 의문문 응답 양상 및 오류 유형 69
Ⅴ. 논의 74
5.1 의문사의 논항성에 따른 의문사 의문문 정답률 74
5.2 의문사의 문법관계에 따른 의문사 의문문 정답률 80
5.3 연령에 따른 의문사 의문문 응답 양상 및 오류 유형 83
Ⅵ. 결론 및 제언 92
참고 문헌 96
Abstract 101
부록 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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