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1
I. 서론 1II.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32.1 의문사 의문문의 통사적 구조 32.2 의문문의 습득 과정 및 단계 62.3 의문사 의문문의 비대칭적 습득에 대한 관점 112.3.1 의문사의 논항성(논항, 부가어)에 따른 구조주의적 관점 112.3.2 의문사의 문법관계(주어, 목적어)에 따른 구조주의적 관점 152.3.2.1 주어가 목적어 의문사보다 습득이 선행하는 입장 152.3.2.2. 주어와 목적어 의문사의 습득 시기가 동일하다는 입장 172.3.2.3 목적어가 주어 의문사보다 습득이 선행하는 입장 192.3.3 조동사 유형에 따른 구조주의적 관점 202.3.4 어휘 입력빈도적 관점 242.4 의문사 의문문의 비대칭적 습득 현상에 관한 선행 연구 262.4.1 의문사의 논항성(논항, 부가어)에 따른 비대칭성 연구 262.4.2 의문사의 문법관계(주어, 목적어)에 따른 비대칭성 연구 292.5 의문문 습득 단계에서의 오류 연구 30III. 연구 방법 363.1 연구문제 및 가설 363.2 연구 참여자 373.3 연구 도구 393.3.1 능숙도 검사지 구성 393.3.2 모의 실험을 통한 본 검사지 구성 과정 403.3.3 본 검사지 구성 453.4 연구 절차 493.5 자료 분석 503.5.1 자료 분석 방법 503.5.2 자료 분석 기준(scoring) 및 오류 유형 523.5.3 능숙도 검사 결과 55Ⅳ. 연구 결과 574.1 의문사의 논항성에 따른 의문사 의문문 정답률 574.2 의문사의 문법관계에 따른 의문사 의문문 정답률 624.2.1 의문사의 문법관계에 따른 전체 의문사 의문문 정답률 비교 624.2.2 의문사의 문법관계에 따른 조동사 유형별 의문사 의문문 정답률 비교 654.3 초기 EFL 학습자들의 의문사 의문문 응답 양상 및 오류 유형 674.3.1 주어 의문사 의문문 응답 양상 및 오류 유형 684.3.2 주어 제외 의문사 의문문 응답 양상 및 오류 유형 69Ⅴ. 논의 745.1 의문사의 논항성에 따른 의문사 의문문 정답률 745.2 의문사의 문법관계에 따른 의문사 의문문 정답률 805.3 연령에 따른 의문사 의문문 응답 양상 및 오류 유형 83Ⅵ. 결론 및 제언 92참고 문헌 96Abstract 101부록 104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