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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22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43. 용어 정의 4가. 해양환경교육 4나. 교재화 연구 5다. 교재모형 54. 연구의 제한점 5Ⅱ. 이론적 고찰 61. 기후위기와 녹색전환 환경교육 6가.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6나. 녹색전환 환경교육 82. 해양환경교육 9가. 해양환경교육의 역사 9나. 해양환경교육의 개념과 발전방향 11다. 해양환경교육 프로그램 및 교재개발에 대한 선행연구 123. 탐구중심 환경교육 13가. 탐구중심 환경교육 13나.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 15다. 탐구중심 환경교육 관점에서 해양환경교육에 대한 선행연구 154. 해상풍력발전 16가. 해상풍력발전의 국내외 현황 및 전망 16나. 해상풍력발전의 가치 17다. 해상풍력발전 건설을 저해하는 요인 185. 교재화 연구 19가. 탐구중심 환경교육 관점의 교재화 연구에 대한 선행연구 20나. 그 외 교재화 연구에 대한 선행연구 21Ⅲ. 연구 방법 221. 연구 대상 222. 연구 방법 223. 연구 절차 25Ⅳ. 해상풍력발전의 해양환경교육적 가치 261. 해양환경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가능하게 하는 가치 262. 기후위기에 대한 안목을 형성하는 가치 283. 녹색전환과 에너지 전환에 대한 안목을 형성하는 가치 31Ⅴ. 해상풍력발전에 대한 환경교육적 탐구 331. 기후변화와 해양환경에 대한 환경교육적 탐구 33가. 해양환경 자체에 대한 탐구 33나. 해양환경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탐구 37다. 기후변화로 인한 해양환경문제에 대한 탐구 44라. 기후변화로 인한 해양환경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인 대책에 대한 탐구 53마. 기후변화로 인한 해양환경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적인 대책에 대한 탐구 622. 해상풍력발전에 대한 환경교육적 탐구 65가. 해상풍력발전 자체에 대한 탐구 65나. 해상풍력발전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탐구 68다. 해상풍력발전이 유발할 수 있는 해양환경문제에 대한 탐구 86라. 해상풍력발전이 유발할 수 있는 해양환경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인 대책에 대한 탐구 91마. 해상풍력발전이 유발할 수 있는 해양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에 대한 탐구 953. 소결 99Ⅵ. 해상풍력발전에 대한 교재모형 개발 1021. 교재모형 개발 원리 102가. 통합성 102나. 일상화 104다. 환경역량강화 1052. 교재모형 개발 방향 106가. 교재모형의 대상 및 목적 106나. 교재 개발 과정 106다. 교재모형의 학습 내용 및 교수학습 목표 107라. 교재모형의 단원 구성 및 교수학습 활동 107마. 교재모형의 구성 체계 및 전개 방식 1083. 교재모형의 예시 1134. 교재화 연구의 해양환경교육적 의의 116가. 해양환경교육에서 ''환경교육을 위한 환경학''개발 116나. 녹색전환 환경교육의 관점을 반영한 교재화 연구 실시 118Ⅶ. 결론 및 제언 1201. 결론 1202. 제언 122참고문헌 123ABSTRACT 133부록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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