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장진규 (경남대학교, 경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석민
발행연도
2023
저작권
경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6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자유학년제 체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유학년제 체육활동의 재미, 친구관계, 친사회적 행동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현재 중학교에서 자유학년제 예술·체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총 397명을 표집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이중 기입, 편향적 기입, 기입 누락 등 연구 자료로서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60명을 제외한 337부의 유효 표본을 확보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 분석, 다중회귀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또한 각 구성요인의 단일 차원성을 확인하기 위해 직교회전방식인 Varimax를 실시하였으며 변인 간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값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유학년제 체육활동의 재미는 친구관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재미의 하위요인인 대인관계는 친구관계의 하위요인인 친근감, 자기노출, 유능성 등의 모든 하위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상탈출은 친근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들이 자유학년제 체육활동을 통해 재미를 경험하면서 소통하고 협동하는 과정을 통해 친근감이 형성되고, 자신의 스트레스나 외상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표출하는 자기노출 성향이 표출됨을 의미한다. 또한 사회적 활동성·안정성·협동성 등과 같은 사회적 유능감도 더불어 향상됨으로써 자유학년제 체육활동의 재미가 친구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시켜주는 결과라고 하겠다.
둘째, 자유학년제 체육활동의 재미는 친사회적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재미의 하위요인인 대인관계는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인 도움주기, 나누기, 위안하기, 협동하기 등의 모든 하위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상탈출은 도움주기에, 체력/건강은 위안하기에, 승리/경쟁은 협동하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유학년제 체육활동 참여를 통해 일상탈출, 체력/건강, 대인관계, 승리/경쟁과 같은 재미를 경험하면서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태도와 상대방에게 베푸는 마음, 상대방을 위하고 이해하는 태도, 서로 의지하고 협력하는 태도 등이 향상됨으로써 자유학년제 체육활동을 통한 재미가 친사회적 행동 함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입증시켜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자유학년제 체육활동을 통한 친구관계는 친사회적 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친구관계의 하위요인인 유능성은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요인인 도움주기, 나누기, 위안하기, 협동하기 등의 모든 하위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기노출은 나누기와 협동하기에, 친근감은 도움주기와 협동하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자유학년제 체육활동을 통해 친구와의 사회적 관계 개선으로 친근감과 자기노출성, 유능감 등이 향상되어 이로 인해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태도, 상대방에게 베푸는 마음, 상대방을 위하고 이해하는 태도, 서로 의지하고 협력하는 태도 등이 향상됨으로써 자유학년제 체육활동을 통한 친구관계의 개선이 친사회적 행동 함양에 유의한 영항을 미친다는 점을 입증시켜주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 론 = 1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가설 = 5
3. 용어 정의 = 6
Ⅱ. 이론적 배경 = 8
1. 자유학년제 = 8
2. 재미 = 18
3. 친구관계 = 20
4. 친사회적 행동 = 23
Ⅲ. 연구 방법 = 25
1. 연구대상 = 25
2. 조사도구 = 27
3. 타당도 및 신뢰도 = 28
4. 조사절차 및 자료처리 = 31
Ⅳ. 연구결과 = 32
1. 상관분석 = 32
2. 자유학년제 체육활동의 재미가 친구관계에 미치는 영향 = 33
3. 자유학년제 체육활동의 재미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36
4. 자유학년제 체육활동을 통한 친구관계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 40
Ⅴ. 논의 = 44
1. 자유학년제 체육활동 재미와 친구관계 간의 인과관계 = 44
2. 자유학년제 체육활동 재미와 친사회적 행동 간의 인과관계 = 47
3. 자유학년제 체육활동을 통한 친구관계와 친사회적 행동 간의 인과관계 = 50
Ⅵ. 결론 및 제언 = 53
1. 결론 = 53
2. 제언 = 55
참고문헌 = 56
부록 = 72
ABSTRACT = 7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